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해방이후 한국의 비행기 요금이 얼마정도 였을지 문뜩 궁금해졌었습니다.


얼마전에 다음달에 갈 여행을 위해 비행기 편을 알아보다가 문뜩 그런생각이 들더군요.


"요샌 저가항공이다, 인터넷이다 비행기표를 싸게 살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많은데 도대체 아주 옛날에는 그럼 비행기 요금이 얼마정도였을까?"


궁금해진 저는 인터넷을 열심히 뒤져가며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그 결과 알아낸 몇 가지 재미있는 사실들을 여러분들과 함께 공유해보려 합니다 :)


1.한국 최초의 민항사 대한국민항공사(KNA)


일제시대 조선비행학교의 교장을 지내고, 이후 미국에 항공유학까지 다녀온 원로기업인이자 정치인 고 신용욱 씨는 한국 최초의 민항사인 대한국민항공사를 1948년 설립합니다.


신용욱씨의 자세한 약력이 궁금하신분은 위키피디아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ko.wikipedia.org/wiki/%EC%8B%A0%EC%9A%A9%EC%9A%B1


2.서울-부산간의 요금은 1만100원


그렇게 48년 설립된 대한국민항공사는 몇대의 민항기로 영업을 개시합니다. 당시 자료에 의하면 서울-부산간의 요금이 1만 100원이었다고  합니다.


대한국민항공사는 미국제 스틴슨 항공기 3대(*5인승 자리 소형비행기였다고함)를 수입한 후 영업을 개시합니다.


48,49년에 걸쳐 서울-부산 서울-강릉, 서울-광주-제주, 서울-옹진 노선을 취항하게 됩니다.


기록이 하도 부족해서 겨우겨우 찾아보았더니 찾아낸 요금이 1만 100원! 그렇다면 도대체 이건 당시에 어느정도의 가치를 가진 돈이었을까요?


3.직업군인의 월급을 기준으로 본 당시 항공기 요금의 가치(?)


해방이후 오랜 식민지배의 후유증으로 인한 경제적인 피폐상으로 당시 한국에서 월급을 받는 직업 중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월급을 받아가면서 생활 할 수 있었던건 직업군인, 경찰 등 소수의 계층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이것도 어디까지나 "상대적"이었다는 것이지 창군초기의 군인들은 엄청나게 열악한 환경에서 군대를 키운 노고가 매우크시고, 당시 장교나 하사관 할 것 없이 대부분 힘든생활을 해야했습니다.


1949년 한국군에선 사관학교를 졸업하거나 기타방법으로 임관한 소위의 월급이 1만원 정도의 월급을 받았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조선일보 기사 <창군 이래 군인 봉급은 얼마나 올랐나>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1/20/2011112000145.html?Dep0=twitter&d=2011112000145)


당시 1만원이면 백미 100리터(쌀 한가마니) 정도에 조금 못미쳤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쉽게말해 쌀 한가마니인 100리터 남짓한 돈에 조금 못미치는 액수를 내야 서울에서 부산에가는 민항기를 탈 수 있었던 것 입니다.


그런데 쌀 100리터라고 우습게 볼 것이 아닌것이 당시의 한국인들은 육식섭취량이 무척적어 주식이 쌀위주였고 쌀의 상대적 가치는 지금보다 높았습니다.


게다가 해방이후 피폐한 경제상황에서 적잖은 지역에서 돈보다 쌀을 화폐처럼 여기고 거래하는 경향과 잔재도 강하게 남아있엇기 때문에 상당한 가치를 지닌다고 봐야할 것 입니다.


4.초창기 민항기로 사용된 스틴슨은 어떤 항공기?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스틴슨 보이저)


요렇게 아담하고 귀여운 경비행기였다고 전해집니다. 훗날 한국전쟁때는 군용기로 개조되어서 활용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최대시속은 169km 정도 순항속도는 160km 정도였다고 합니다.


기체의 정식명칭은 스틴슨 보이저 라고 합니다.


그밖에도 KNA사는 스틴슨사에서 DC 시리즈 기체 및 여러기체를 도입해서 운영을 계속하다가 경영난을 이기지못하고 1962년 대한민국 정부가 매입해 대한항공공사가 출범됩니다.


이후 정부는 대한항공공사의 누적된 적자와 경영난을 감당하지 못해 민영화를 추진하게 되는데 이 민영화의 과정에서 


1969년 한진그룹이 대한항공공사를 사들였고 현재 대한항공이 된 것 입니다.


5.한국 항공의 역사와 정보를 담은 사이트 소개


한국 항공의 전반적인 정보와 역사가 궁금하신 분들에게 꼭 추천해드리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http://www.airportal.go.kr/index.jsp


한국 항공 산업의 전반적인 현황, 통계, 산업의 추이, 역사, 항공 산업 관련 소식 및 한국의 항공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긴 사이트 입니다.


정식 명칭은 항공정보 포털시스템 입니다.


항공과 관련해 자료를 찾거나 정보를 검색해보시는 분들은 한번쯤 방문해보시길 권합니다. 


최근 해외여행을  많이다니시는데요, 모두의 해외여행이 편안한 비행기와 행복하게 이뤄지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