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는 얼마나 많은 소방관이 있을까요?
국제 소방관 통계를 찾아 포스팅합니다.
이 시간에도 우리나라를 비롯한 지구촌의 소방관 분들은 인명을 구출하고 화재를 진압하는 등 재난현장에서 큰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그 노고에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각 국가별로 얼마나 많은 소방관이 있는지 통계를 찾아보았습니다.
1>세계 소방관 숫자 통계
CTIF 국제소방기술위원회가 각나라의 소방당국의 협조를 얻거나 혹은 다른 곳의 자료를 참조하여 만든 세계 국가별 소방관 숫자 통계입니다.
각 국의 상황이나 통계자료 찾기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어떤나라는 2001년의 통계이기도 하고 가장 최신의 통계가 반영된 나라는 2015년입니다. 해당 링크의 통계들을 활용하시면 이것외에도 다양한 국제소방통계를 참조할 수 있으니 관련 분야에서 공부하는 분이면 참조해도 좋을 것 같아요 :)
출처 [국제소방기술위원회 2017년판 국제소방통계 홈페이지]
refference by https://www.ctif.org/world-fire-statistics
해당 국제소방기술위원회(CTIF)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각국의 소방관 숫자 뿐만 아니라 각국의 화재관련 통계를 입수할 수 있으므로 관련된 걸 조사하는 분이면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단 통계를 볼 때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우측 number of firefighters 하단이 소방관의 숫자를 나타내는 것인데 여기서 Carrer가 우리가 아는 직업소방관분들의 숫자를 의미하고,
part-time은 말그대로 파트타임 근무자를 말합니다. 한국에선 생소한 개념이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파트타임 소방관제도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Voulunteer는 의용소방대(자원봉사)를 의미합니다. 의용소방대 제도는 부족한 소방인력을 보충하고, 한편으로는 정규직 소방관만으로는 화재를 대처할 수 없는 곳에서 운영됩니다.
나라별로 의용소방대제도는 다르지만 한국의 경우 자원봉사심이 강한 의용소방대원분들의 자발적인 헌신으로 각 지역마다 의용소방대가 존재하고,
소방기관과 협력하여 지역에 발생하는 거대한 산불 등 대규모 재난에서 지역민들의 안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신 고마운 분들입니다.
최근 각 지역 마을의 고령화로 인해 젊은 의용소방대원들이 부족한 것이 참 안타까운데 이점을 잘 보도한 연합뉴스 기사를 첨부합니다.
연합뉴스 "의용소방대원 할 분 어디 없소?"…대원 구인난 2016년 11월 11일 기사
https://www.yna.co.kr/view/AKR20161110136700061
이밖에도 지구촌 각나라에서는 한국처럼 의용소방대를 운영하거나 혹은 미국의 일부 주처럼
소방조합비를 받고, 협동조합방식으로 의용소방대를 운영한다고 하니 참 신기하죠?
*좌측의 Fire station은 말그대로 각 나라의 소방서 숫자를 의미합니다.
*상기 통계에서 south korea 즉 우리 대한민국 부분이 3만명으로 되어있는데, 통계의 지표로 삼은 2010년대 중반과 달리 최근 2~3년간 대대적인 소방인력 확충으로
현재 대한민국의 소방관 숫자는 약 5만2천명(2018년 국가통계지표 기준)으로 늘어난 상황입니다.
그러나 늘어난 숫자에도 불구하고 소방관 1인당 담당해야하는 국민의 숫자가 많아 당분간은 소방인력 확충이 불가피하다고 합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CTIF(국제소방기술위원회, 자료에 따라 세계소방연합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는 좀 생소한 단체입니다.
이 단체는 1900년 프랑스의 파리에서 각국 소방관들의 국제적 친선과 우호, 협력을 위해 창설되었습니다.
그뒤로 국제적인 소방, 관련 응급 정보를 회원국 끼리 공유하고, 상호국가간의 소방기술 발전을 위한 기술교류와 교육 협력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세계소방기술경연대회를 하기도 하는 등, 국제적인 소방관들의 기술교류와 친선도모에 큰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한국의 소방계도 참여하는 대회로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화재는 어느 한나라만의 재난이 아니라 어느 나라든 발생하는 만큼 참 의미 있다고 할 수 있겠죠 :)
CTIF에 대해 더 궁금한점이 있는분들은 공식 홈페이지인 www.ctif.org 를 참조하세요 :)!!
화재는 어느나라든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주는 거대한 재난입니다.
국제적인 소방협력은 상대적으로 물적인 여유와 기술이 발달한 소방선진국들이 그렇지 못한 나라들을 도와줄 수 있는 창구가 됨은 물론,
나라별로 조금씩 차이가 존재하는 화재의 주요원인에 대한 정보교류와 협력을 도와줌으로서 지구촌 전체의 화재대응 능력을 키워주는 좋은 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지구온난화로 인한 폭염빈도의 증가와 저개발국의 개발 가속화 등으로 인해 화재의 가능성이 앞으로도 늘어날 전망이 있는 만큼
이 문제에서 지구단위의 협력은 참 의미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늘 우리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는 소방관님들에게 감사를 표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
캐나다의 2차 세계대전 참전과 활약사 (0) | 2021.02.21 |
---|---|
중국이 인구가 많은 역사적 이유 (0) | 2019.06.28 |
세계 최초의 ATM 기기는 어떻게 발명되었을까? (0) | 2019.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