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이탈리아와 잉글랜드 축구 국가대표팀의 역대 전적을 정리해보고 양 팀의 최근 경기 양상을 간단하게 정리해본 포스팅입니다.

 

아직 유로 2020 4강전이 끝나지 않아 양 팀이 결승에서 만날 수 있을지는 미지수지만 그래도 이번 대회의 유력한 우승후보로 꼽히는

 

이탈리아와 잉글랜드 축구 국가대표팀의 역대 전적을 정리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

 

이 글의 순서는 우선 양 팀의 역대 전적을 정리하고, 양 축구 국가대표팀 간 있었던 재미있는 일화들을 소개해보는 순서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

 

Key point

 

*이탈리아와 잉글랜드는 유로 2020 결승전에서 만날 가능성이 있다, 유로 2020의 결승전 장소와 시간은 영국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7월 12일 새벽 4시에 치러진다.

 

*이탈리아와 잉글랜드의 역대 축구국가대표팀 전적은 11승 8 무 8패로 이탈리아가 약간의 우위에 있다, 2000년대 이후로는 4승 2 무 1패로

 

이탈리아는 잉글랜드를 상대로 앞서있다. 양 팀의 가장 최근 경기인 2018년 국제 친선전에서는 1-1로 무승부를 기록했다.

 

*초기 이탈리아 축구 발전에 공헌한 영국인이 많으며 양국 축구인들의 교류는 축구의 세계화에 기여했다.

 

1. 유로 2020 결승에서 만날 가능성이 높은 두 팀?


양 팀이 유로 2020 결승에서 만날지는 이 포스팅을 쓰는 시점에서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만약 이탈리아가 7월 7일 새벽 4시의 4강전에서 스페인을 꺾고

 

잉글랜드가 7월 8일 새벽 4시의 4강전에서 덴마크를 꺾게 된다면 양 팀은 유로 2020 결승전에서 만나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유로 2020 결승은 7월 12일 새벽 4시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립니다. 이 포스팅은 이탈리아와 잉글랜드가 유로 2020 결승에서 만날 가능성을 생각하고 미리 포스팅하는 것이니

4강전의 실제 대진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단 현재 축구 전문가들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이탈리아와 잉글랜드의 결승 대전을 유력하게 보고 있습니다.

 

*4강전 이탈리아 vs 스페인 경기에서 체력적으로 토너먼트 기간 내내 연장이나 승부차기를 치른 스페인보다 16강전 한번만 연장을 한 이탈리아가 우위에 있는 점

 

이탈리아 스페인의 역대 경기 전적은 아래 제 이전의 포스팅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s://hemiliar.tistory.com/516

 

스페인과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의 역대 전적과 최근 경기 스토리

스페인과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의 역대 전적을 정리하고 두 팀의 이야기를 간단히 정리해본 포스팅입니다. 스페인과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의 역대 A매치 전적을 정리하고, 두 팀이 최

hemiliar.tistory.com

*이탈리아 잉글랜드 양 팀의 무서운 상승세

 

이탈리아 국가대표팀은 이미 유로 2020 대회 이전에도 무실점 8연승 중이었고, 유로 2020 대회 이후로도 조별리그와 토너먼트에서 쭉 승리를 거두고 있습니다.

 

잉글랜드도 역대 최고의 컨디션이라는 호평을 받으며 8강전까지의 조별리그와 토너먼트를 모두 무실점으로 치르고 승승장구하고 있죠. 

 

*잉글랜드 덴마크전에서 잉글랜드가 가진 홈 우위와 한수 위의 스쿼드, 실력

 

이런 여러 가지 점을 보았을 때 예상을 해보자면 이탈리아와 잉글랜드가 유로 2020 결승전에서 만날 확률이 어느 때보다도 높은 게 사실입니다.

 

 

물론 공은 둥글고 축구란 변수가 많기 때문에 다른 경우의 수도 얼마든지 나올 수 있겠지요 :)

 

2. 이탈리아와 잉글랜드 축구 국가대표팀의 역대 전적과 재미있는 스토리 


(사진=픽사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1132635/)

 

양 팀의 역대 총전적은 11승 8 무 8패로 이탈리아가 앞서있고, 이 통계의 출처는 세계적인 축구 통계 웹사이트 11 대 11 닷컴입니다.

 

아래 웹사이트로 가시면 양팀의 역대 전적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팀들의 축구 통계가 가득하니 흥미롭게 보실 수 있어요 :)

 

https://www.11v11.com/teams/italy/tab/opposingTeams/opposition/England/

*21세기 이후 이상하리 만치 잉글랜드에 강한 이탈리아

 

2000년대 이후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과 잉글랜드의 전적은 4승 2 무 1패로 이탈리아가 앞서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탈리아 축구가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절이든 (2006년 독일 월드컵 우승), 이탈리아가 다소의 하락세를 보이던 시절이든 (18년 러시아 월드컵 탈락, 14년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탈락)

 

이탈리아는 이상하리만치 잉글랜드에 강했다는 점입니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이변을 연출한 코스타리카에 밀려 잉글랜드, 이탈리아 모두 16강에 가지 못하고 조별리그에서 탈락했는데

 

이때도 이탈리아는 잉글랜드를 상대로는 승리를 거두었죠.

 

*두 팀의 마지막 유로 토너먼트 맞대결

 

2012년 폴란드와 우크라이나에서 공동 개최된 2012 유로 대회 8강전에서 이탈리아와 잉글랜드는 정규시간 내에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까지 갔는데 이때 이탈리아가 승부차기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가장 최근 경기였던 2018년 3월의 국제 친선전에서도 양 팀은 무승부를 기록했습니다. 

 

이렇듯 이탈리아는 부진한 시기든, 전성기든 좀처럼 잉글랜드를 상대로 지지 않는 경기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탈리아로서는 방심할 수 없습니다. 오늘 통계 출처 사이트에서 2000년대 이후 양 팀의 전적 통계를 보신 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모든 경기가 1점 차 승부였고, 2번은 무승부였으며 승부차기까지 간 적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양 팀의 대결은 누가 이기고, 지든 항상 1점 차를 놓고 펼쳐지는 박빙의 대결이었기에 이 양 팀이 결승에서 만난다면 손에 땀을 쥐는

 

명경기를 보여줄 것이라 기대됩니다.

 

3. 잉글랜드인들과 이탈리아 축구인들의 교류


여러분은 이탈리아 축구하면 어떤 게 떠오르시나요? 아무래도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는 세리에 A리그가 떠오를 것입니다.

 

흥미롭게도 오늘날 이탈리아가 세계적인 축구 강국이 되는 것에 기여한 외국인 중엔 영국인들이 많습니다.

 

19세기 말 수많은 이탈리아 축구인들이 영국을 방문해 현대적인 축구 룰이나 방법을 익혀 자국으로 돌아와 전파했고,

 

AC밀란과 같은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구단은 클럽 창설 단계에 많은 영국인들이 가담하곤 했습니다.

 

그 밖에도 많은 영국인과 이탈리아인들이 서로의 나라를 방문하며 축구 룰, 축구 전술, 방법들을 교류해 양국의 축구실력 발전과 축구의 세계화에 기여했습니다.

 

아래 영문 위키피디아에서 british라는 단어로 본문을 검색하시면 양국 축구인들의 교류 이야기가 흥미롭게 설명되어 있어요 :)

 

https://en.wikipedia.org/wiki/Football_in_Italy

 

Football in Italy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Overview of association football practiced in Italy Football (Italian: calcio, [ˈkaltʃo]) is the most popular sport in Italy.[1] The Italy national football team is considered to be

en.wikipedia.org

오늘날 축구가 세계적인 지구인들의 스포츠가 된 것에는 국적과 지리를 뛰어넘어 서로가 가진 축구 기술을 교류했던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

 

작년 한해와 올해 지구촌은 코로나와 팬데믹으로 고통받고 있는데, 이번 유로 2020 대회가 여러 고충에 시달린 지구촌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가오는 유로 2020 경기들을 즐거운 마음으로 기다리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해볼게요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