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가 요즘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자체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코너부터,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빅데이터에 관한 각종 강좌까지 빅데이터가 만드는 화제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지구촌에서는 최근 이 빅데이터를 둘러싸고 국가적 차원이나 글로벌 기업차원에서 여러가지 사업, 국가의 제도적 정책, 이벤트 등을 하기도 합니다. 기업들에게 빅데이터란 이제 사운이 걸린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이 빅데이터가 무엇이길래 이런 엄청난 화제가 되는 것 일까요? 오늘은 그점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1.빅데이터란?
우리나라에서 IT용어를 정의하는 대표기관인 한국정보통신협회의 용어정의에 따르면 빅데이터는 "기존의 관리 방법이나 분석 체계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막대한 양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의 집합"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이 빅데이터 안에는 무수한 것이 포함됩니다. 가령 제가 지금 쓰는 이 블로그 글도 빅데이터안에 포함될 수 있고, 신문, 뉴스, 개개인의 SNS에 올린글, 개개인이 스마트폰 위치정보를 달고 이동한 자료나 방문한 기록등
IT를 기반으로한 모든 활동이 남긴 자료, 데이터들이 모두 빅데이터 안에 포함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간단히 요약하면 방대한 디지털 활동과 인터넷, 스마트폰, 사물인터넷 등의 기기발달로 남겨진 모든 디지털 자료들의 막대한 집합 데이터가 빅데이터라고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빅데이터 분석이라고 흔히 말하는 기술들은 이러한 빅데이터에서 빅데이터를 통해 일정한 규칙과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미래의 사업이나 기술에 활용할 통찰과 전망을 얻는 것이 그 주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점에대해 잘 정리한 신문기사가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http://www.koit.co.kr/news/articleView.html?idxno=73422
2.빅데이터가 활용되는 사례들
빅데이터가 활용되는 사례는 이제 너무 무궁무진 합니다. 막대한 사례들 중에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례들을 위주로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전문가들은 이제 빅데이터가 산업과 경제, 학문등에 미칠 영향이 막대해 앞으로의 판도를 끄게 바꾸어가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1>쇼핑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06209443g
기업들은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자신의 상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은 소비자들을 집중공략할 수 있습니다. 한편 빅데이터로 얻어진 소비자들의 주요 쇼핑몰 선호성향이나, 주요 기호품, 자주 방문하는 장소와 소비패턴을 파악하여
맞춤형 광고를 하고, 맞춤형 할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밖에도 기업들은 쇼핑에 빅데이터를 여러가지로 활용하고 있다는 한국경제신문의 좋은 기사입니다.
<2>기업의 마케팅
세계적인 커피기업인 스타벅스는 누구나 잘 아는 기업일 것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인기가 많은 커피체인이지요.
스타벅스는 2016년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크게 매출을 올린 사례가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자체 어플리케이션 앱인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라는 앱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소비자들의 소비정보를 수집하고,
이 앱에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취향과 구매패턴을 분석합니다. 스타벅스는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커피선호경향과 소비습관을 파악하여 맞춤형 판매와 메뉴개발에 활용했고 그해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스타벅스의 사례는 빅데이터가 마케팅에 활용된 매우 소수의 사례에 불과합니다. 지금 이순간도 기업들은 정신없이 빅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밖의 사례가 궁금한 분은 한 좋은 글을 링크해 드리겠습니다. 정말 잘 쓴글이기때문에 꼭 링크를 타고 가서 보시길 바랍니다.
http://www.ditoday.com/articles/articles_view.html?idno=17603
<3>통계
통계야 말로 그 옛날 IT 분야가 없던시절부터 활용되던 고전적인 빅데이터라고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빅데이터가 도입되자 통계학 분야역시 그것과 결합되어 분주히 발전해 가는 모습입니다.
이점에 대해 잘 소개하고 빅데이터와 통계에 대해 잘 정리한 한 블로거 분의 글을 소개합니다.
http://drhongdatanote.tistory.com/2
<4>환경문제 등 기타 과학분야
빅데이터는 의료, 제약에서 부터 환경 등에 까지 각종 많은 과학분야의 연구와 분석, 문제해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글은 최근 구글이 그간 사업을하면서 모았던 수많은 인터넷상의 빅데이터를 환경오염방지와, 재해재난 예방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데이터 센터를 이용해 인터넷, 인공위성을 통해 수집한 막대한 량의 자료를 토대로
아마존 숲 보호와, 아프리카의 사막화 방지, 지진, 해일, 쓰나미, 화산 사태등의 예측 모델링 기법등 환경오염과 재난방지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구글만의 행보가 아닙니다. 최근 국제적인 환경운동 단체들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밀렵이나 환경오염문제를 감시하는등 자연을 지키는데 앞장 서는 모습입니다.
많은 량의 데이터를 통해서 좀더 취약한 곳을 찾아내고 보완하고, 예상되는 환경 재앙의 유형을 분석하는 것 입니다.
심지어 최근 빅데이터를 통한 분석으로 퇴역군인들의 자살을 방지하는 예방모델을 구축해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니 정말 빅데이터가 쓰이는 분야는 다양하죠?
http://www.ciokorea.com/news/18250
3.빅데이터와 관련된 사이트들
방대한량읜 뉴스데이터를 기반으로 뉴스와 소식을 분석하는 한국의 빅데이터 기반 뉴스사이트 빅카인즈 입니다.
뉴스분야에서 빅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궁금한 분들은 찾아가보시면 좋습니다.
https://trends.google.com/trends/?geo=US
지역별, 국가별, 궁금한 트렌드와 키워드를 빅데이터를 통해 알려주는 구글의 빅데이터 사이트 입니다. 저처럼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주는 사이트니 한번쯤 방문해보시길 권합니다.
https://brunch.co.kr/@okwinus/12
빅데이터 분석사이트들을 잘 모아 소개하고 있는 브런치의 좋은 사이트 링크입니다. 이곳에 들어가시면 네이버 데이터랩 부터 아마존의 빅데이터 사이트 까지 빅데이터에 관한 좋은 사이트들이 많이 망라되어있습니다.
보고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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