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요즘 선진국을 중심으로 리쇼어링 현상이 한창이라는 뉴스보도나 시사/신문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간단히 말해 이 리쇼어링 현상이란 후진국, 저개발국, 개발도상국 등에 이전해 있던 선진국의 생산거점, 공장 등을 다시 선진국으로 불러들이는 현상입니다.


오늘은 그에 관한 포스팅 입니다 :)!!


1.리쇼어링 현상의 원인


리쇼어링 현상의 주요 원인에는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첫째 높아진 개발도상국 및 저개발 국의 인건비 부담으로 인한 선진국 본 회사의 자금 압박때문입니다.


현재 세계의 생산 거점역할을 맡고 있는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베트남을 예를들어 볼까요?


중국의 경우 10여년전만해도 2008년 1인당 국민소득이 약 3400달러였지만 현재는 약 8800달러 수준까지 껑충 되었습니다.


베트남의 경우 세계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만 해도 1인당 국민소득이 약 1200달러 수준이었습니다.


10년이 지난 지금 현재의 베트남의 1인당 국민소득은 2385달러 입니다.


불과 10년 사이 대표적인 생산거점 역할을 하던 개도국들의 1인당 국민소득이 무려 2배 가까이 혹은 그 이상으로 껑충 뛴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지역들에 생산 거점을 갖고 있었던 세계적인 회사들 입장에서 인건비 상승 및 부담이 상당히 커졌기에 더 이상 공장이나 생산기지를 이곳에 두기보단 본국으로 회귀하려는 흐름이 생긴 것 입니다.


둘째 생산자동화와 위 문제가 맞물리기 때문입니다. 현재 스마트팩토리(*무인로봇이 주요 제품을 생산하는) 개념이 도입되어 세계적인 회사들이 제품을 생산할때 더이상 노동집약적인 생산 보다는, 자본집약적인 로봇,기계생산 방식을 많이 추구하고 있습니다.


근래에 스마트팩토리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회사로는 신발,스포츠,의류로 유명한 브랜드인 아디다스가 있습니다. 아디다스의 스마트팩토리에선 매년 수십만 켤레의 신발이 스마트팩토리로 생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 결과 93년 이후 독일 내 생산을 중단했던 아디다스는 최근 생산기지를 독일내로 회귀하고 있어서 중국과 인도네시아의 아디다스 거점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 ㅠ_ㅠ


셋째 정치적인 이유때문입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자국우선주의를 외치는 정치지도자, 정당 등의 집권이 늘어나는 추세 입니다.


대표적인 최강대국인 미국만해도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이후 해외로 나간 공장을 국내로 불러들여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캐치프라이즈를 걸고 당선되었습니다.


어느나라의 경제든 경제 안에 존재하는 회사들은 경제에 통제권을 가진 정치권력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ㅠㅠ 따라서 위의 이유로 리쇼어랑 현상은 심화되고 있는 것 입니다.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84032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리쇼어링 현상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미국의 사례를 잘 정리한 연합인포맥스의 좋은 기사 링크 이니 리쇼어링 현상의 사례로 잘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리쇼어링 현상이 국제사회에 줄 영향들, 미중무역전쟁, 글로벌 빈부격차의 확대 등



(폭스콘의 로봇생산공장. 로봇기술과 이를 관리하는 IT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이런 스마트팩토리는 점차늘어나는 추세이다.)


짧은 제 생각을 말해보자면 리쇼어링 현상은 국제질서에 다양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미중무역전쟁과 미중대립에 있어서 약간의 변수가 될 가능성 입니다. 현재 미국과 중국은 국가적 운명을 걸고 무역전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로의 물건에 대해 엄청난 관세를 부과하면서 치고 박고를 하고 있는데,


아직까진 전문가들이 진단하듯 미국이 앞서가고 있는 중 입니다.


아무래도 리쇼어링 현상은 현상의 특성상 자본집약적인 첨단산업에 강하고, 생산자동화 기술이 발전한 나라가 유리할 수 밖에 없는데 현재 미국은 그점에 있어서 중국에 우위에 있습니다.


반면 중국의 경우 중국에 진출한 여러회사들이 위에 말한 여러가지 리쇼어링 현상의 원인으로 인해 철수하고 있기 때문에 불리한 변수가 될 확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개도국 및 저개발국의 일자리 공동현상 심화입니다. 실제로 아디다스가 인도네시아 공장을 철수하자 공장에 근무하던 근로자들이 실업자가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는 작은 사례일뿐이고 앞으로도 4차산업혁명 기술과 생산자동화가 심화되면 심화될 수록 저개발국이나 개도국의 일자리 문제를 위협할 가능성이 점점 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셋째 글로벌 빈부격차의 심화입니다. 이전의 1,2차 산업은 선진국 회사의 제품을 개도국이 하청을 맡아 생산하면서 기술을 축적하고 따라잡는 것이 가능했지만 점점 생산거점을 뻇길수록 기술축적의 기회가 사라지는 측면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래서 자칫잘못하면 리쇼어링 현상이 심화될수록 글로벌 빈부격차가 확대될지 모릅니다.




3.한국에 주는 시사점 


리쇼어링 현상의 시대에는 아무래도 제조업에 대한 경험과 IT기술에 대한 경험이 어느정도 축적된 나라가 유리할 것 입니다.


한국은 다행히 이점에 있어서 세계적으로도 상위그룹에 속하는 나라이기때문에 리쇼어링 현상이 마냥 나쁜 것만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한국 역시 국제적으로 정치적인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해외에 생산거점을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을 줄일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자국내 실업의 문제뿐만 아니라, 지나치게 많은 생산거점을 해외에만 둘 경우 우리경제가 대외의 불확실한 요인에 의해 좌우될 불안도 오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의 리쇼어링 현상에 대한 사례로는 이런 좋은 기사가 있군요


중앙일보의 기사 입니다.


https://news.v.daum.net/v/20180314000200886


리쇼어링 현상 포스팅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