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안녕하세요 오늘은 호주 경제 현황을 간단하게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호주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워홀로 많이 가기도 하고, 축구나 스포츠를 통해 많이 접하는 나라 입니다 :)


마침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호주 총리를 만나기도 했고, 저녁에 한국과 호주의 국가대표 축구 친선 경기도 있어서 호주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게되었습니다.


호주는 어떤 경제 현황을 갖고 있을까요?


1.호주 경제 개황


<1>면적과 인구, 정치 체제


호주의 면적은 무려 7,692,000km²로 10만 제곱킬로미터인 한국(남한만 기준했을때)의 70배가 넘는 대국 입니다. 실제로 세계에서 6번째로 면적이 넓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호주 인구는 2018년 현재 2460만명으로 면적에 비해서 인구는 적은 편 입니다.


호주는 원래 영국이 개척했던 나라였고, 이 잔재로 영국처럼 호주의 정치체제는 의원내각제를 택하고 있으며, 형식적으로 총독이 있고 영국 여왕을 모시는 입헌군주제도 택하고 있습니다. 


호주의 수도는 캔버라 입니다.


<2>호주의 1인당 국민소득과 총 GDP


세계은행의 2017년 통계에 따르면 호주의 GDP는 약 1조2천46억 달러로 세계 14위이며, 호주의 1인당 국민소득은 5만 4천 달러 정도입니다.


(미국달러 기준이며, 호주는 호주달러라는 자신의 화폐체계가 있습니다. 1호주달러 그러니까 1오스트레일리아 달러는 현재 한화로 822원 정도이며 통상 800원을 약간 넘게유지 됩니다.)


<3>호주의 주요 산업


호주는 인구가 적은대신 풍부한 국토면적이 있고, 넓은 땅에서 많은 광물이 쏟아져나와 이것이 국가의 주요한 산업입니다.


한편 넓은 국토를 활용해서 농업과 축산업이 크게 발달해 있습니다. 우리가 식당에서 흔히 호주산 쇠고기와 같은 호주산 고기를 자주 접할 수 있는 이유 입니다.


호주의 광업은 특히 매력적 입니다. 우선 세계1위의 석탄수출 대국이며, 그 외에도 니켈,망간, 아연, 납, 구리, 금 등 현대 산업과 경제에 필수적인 주요자원들이 모두 매장되어있고 대부분 6,7위권 안팎으로 대량매장되어 있습니다.


한편 석유와, 천연가스도 나오고 세계 최대의 철광석 수출 대국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철은 산업의 쌀이라는 말이 있듯이 철광석이 많이 나온다는 것은 큰 강점입니다.


<4>호주의 무역


한국 코트라의 각국 경제, 무역 정보 통계에 따르면 호주는 2016년 기준으로 1925억 달러를 수출하고, 1893억 달러 정도를 수입했습니다.


호주의 5대 교역국은 중국,일본, 한국,미국, 인도 순서로 무역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호주는 천연자원 부국답게, 세계적인 제조업, 산업대국인 위 국가들에게 산업생산에 필수적인 광물자원을 판매해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호주의 경제사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코트라의 호주 2018년 경제전망,분석에 대해 잘 정리한 페이지가 있으니 이곳을 참고하시라고 링크를 걸어드립니다.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64426&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archIndustryCateIdx=&page=1&row=0


항상 대외경제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좋은 통계와 정보, 자료들을 제공해주시는 코트라에 늘 감사합니다 :)




2.한국과 호주의 관계


호주는 한국전쟁때 한국을 지원하기 위해 무려 8000명이 넘는 병력을 파병하고 물자를 지원한 든든한 우방국입니다. 


그 뒤로도 문화,스포츠,학술,경제에 이르기까지 양국의 관계는 긍정적으로 확대되어 왔습니다.


호주에 있는 한국인 교포 커뮤니티는 4만명이 넘고, 


2016년 기준으로 20만명의 한국인이 관광이나 유학,교류등의 등의 목적으로 호주를 방문했고, 매년 20만명 안팎의 한국인이 호주에 방문한다고 합니다.


한편 호주에게 한국은 3번째 대형 무역 파트너이며, 2017년에는 양국이 약 300억달러의 무역관계를 주고받았습니다.


80,90년대에 한국이 고도성장을 하던 시기 호주를 통해 산업에 필요한 귀중한 지하자원과 원자재를 도입해서 요긴한 도움을 받은 바 있습니다.



(시드니 소재의 오페라 하우스.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는 야경이 특히 아름답다고 합니다 :)


3.호주경제의 문제점


그러나 호주경제도 문제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우선 제일 큰문제로 꼽히는 것은 천연자원에 대한 지나친 의존도, 나날이 늘어가는 대중국 예속문제(중국이 가장 큰 파트너니까요.)가 골치라고 합니다.


한편 최근 중국이 남중국해에서 영향력을 넓혀가면서 호주해군도 이를 대비하고 긴장하기 위해 군사력을 확충하고 있습니다.


호주 정치권에서 조차 중국의 위협을 다루기도 하는 등 최근 심상치 않은 모습이지요.


아무튼 우리나라와 좋은 관계를 맺어온 호주가 앞으로도 좋은일이 많이 생기고 양국관계가 오늘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더더욱 발전하길 바랍니다.


해밀러의 허접한 호주 포스팅 이상이었습니다 :)









반응형

'지구촌 이야기 > 세계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금리 결정 과정 및 영향  (0) 2019.01.04
양적 완화란 무엇인가?  (1) 2018.10.24
리쇼어링 현상이란?  (0) 2018.10.14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