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는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일상생활을 크게 방해할 뿐만아니라 함께 잠을 자는 배우자나, 가족들에게도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습관 개선을 통해 코골이를 크게 줄이거나 없앨 수 있다고 하니 참 좋죠?
코골이를 줄일 수 있는 습관에 대한 정보 포스팅을 모아봤습니다.
Key point
*음주와 흡연은 코골이 문제를 악화시키는 지름길
*적절한 체중감소와 금연, 절주는 보탬이 된다.
*시중에 좋은 코골이 방지 제품이 많다.
의사들은 대부분의 경우 비만이 코골이의 원인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코골이를 하는 원인의 50% 이상 심할 경우 70% 이상을 비만이 차지한다고 합니다.
코골이는 인후두의 부위가 좁아지면서 사람의 숨쉬는 길이 방해를 받고, 그것이 막힘으로서 코고는 소리가 커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 수면분야에 최고의 권위를 갖고 있는 대한수면학회에 따르면 코골이를 방지하는 최선의 습관은 적절한 식이요법과 다이어트를 통해 비만한 체중을 줄이는 것에 있고, 코골이를 장기간 방치할 경우 수면무호흡증등으로 개개인의 건강을 크게 악화시킬 수 있으니 조심해야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최근 20,30대 비만인구가 크게 증가하면서 젊은 코골이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는데요,
적절한 체중감소는 인후두 부위의 막힘현상을 해소하고 자연스럽게 코골이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
적절한 가습기 사용은 코골이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특히 코골이 환자들의 경우 공기가 건조한 겨울철에 코골이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건조한 공기가 수면 중 숨쉬기를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습기를 적정한 습도에 맞추어 틀거나, 빨래를 한 이후 아직 마르지 않은 수건과 옷 등을 잠자리 근처에 두어 습도를 유지하면 코에 습도를 주어 코골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실내미세먼지는 코골이를 악화시키는 주범이라고 하니 주기적으로 방안의 먼지를 청소하고 공기를 맑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방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코골이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
흡연은 코골이 증상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흡연자일수록 더 많이 코를 골거나, 코골이가 기존에 있는 사람이 흡연을 많이 하고 잠든 경우 코골이가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중앙대학교 병원 연구팀은 2012년 연구를 통해 흡연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에 악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입증했습니다.
자세한 연구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중앙일보 기사를 참조해주세요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심각한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원인은 담배? 2012년 10월 9일 기사>
https://jhealthmedia.joins.com/article/article_view.asp?pno=6016
백해무익한 담배가 코골이에도 영향을 미친다니 놀랍죠? 자신의 코골이가 심각하다면 금연은 필수입니다 :)!!
지나친 음주는 비강을 좁게 만들고, 좁아진 비강은 더욱 큰 코골이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음주 시 섭취하는 알콜은 근육의 근력을 저하시키고, 호흡근육의 근력역시 저하시킴으로서 코골이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코골이로 고민을 겪는 분이라면 가급적 음주를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의 방법들을 사용했음에도, 코골이에 유의미한 개선이 없다면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있는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비인후과 의사들은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 치료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고 이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괜찮을 것입니다.
한편 최근 시중의 온라인 쇼핑몰에는 코골이 방지라고 입력하면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코골이를 줄여주는 산소밴드나, 비강을 넓혀주는 기구 등까지 종류도 다양한데요, 단 유의할 점은 각각의 코골이 방지 제품 들이 사람마다 효과도 다르고, 개개인의 콧구멍 크기에 따라 잘 골라야 한다는 점입니다.
심할 경우 코골이 수술을 받는 분들도 있는데요, 많은 의사들은 코골이 수술을 받기보다는 우선 자신의 비만여부와 음주, 흡연 습관 부터 체크해보아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실제로 코골이 환자의 절반이상이 코골이 수술이 필요 없고, 비만이나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코골이가 퇴치된다고 합니다.
저는 40대에 접어들며 코골이가 무척 심해졌었는데요, 해밀러의 경우 비만도 아니었기에 원인이 뭘까 궁금했습니다.
그러던 중 생리식염수로 코세척을 하니 코골이가 개선되고 자기 전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지인의 조언을 듣고 코골이를 크게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단 무작정 수돗물로 코세척을 하면 코건강에 안좋을 수 있고, 올바른 코세척 습관이 따로있다는 사실을 잊으셔선 안되겠습니다 :)
올바른 코세척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헬스조선의 유익한 기사입니다.
기사를 참고하여 유익한 코세척 습관을 갖게 되길 바랍니다, 코세척은 코골이 뿐만 아니라 비염환자들의 코막힘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잘 참고하세요
헬스조선 <차·수돗물로 코 세척? 생수도 안 돼> 2019년 4월 12일 기사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12/2019041200023.html
서울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장 및 팁 (0) | 2019.07.11 |
---|---|
블로그 포스팅 소재를 만드는 9가지 팁 (0) | 2019.03.12 |
실내 미세먼지 농도 낮추는법 모음 (0) | 2019.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