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2018년 화재발생 건수를 비롯하여 2010년대 동안 우리사회에 얼마나 많은 화재 사건,사고가 있었나를 짚어보는 포스팅 입니다.


최근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난방기구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고, 날이 건조해짐에 따라 산불 및 화재위험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개개인의 주의를 당부하면서 2019년이 마감되어가는 지금 2010년부터 2018년까지의 화재관련 통계와 발생건수, 인명피해 추이를 싣어보면서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2010년대 화재발생 건수와 인명피해의 추이

 



<출처:소방청「화재통계연보」, 국가통계포털(KOSIS>


소방청의 분석에 의하면 지난 7년간 가장 화재가 많이 발생했던 시간대는 오후12시부터 오후6시 사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밥을 지어먹고, 집에선 가사일, 직장에선 직업활동을 하는 등 활동하는 빈도가 제일 높은 시간대이니 그런 것 같습니다.


한편 화재발생확률은 제일 낮은 시간대이지만 인명피해가 가장 큰 시간대는 자정부터 새벽 6시 사이라고 합니다.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이 취침하는 시간대 이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했어도 미처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평소 화재알림경보나 스프링클러 등 화재경보, 예방 시설을 설치해두고, 취침전 난방기구와 전력기구 등의 안전여부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2>겨울철 화재피해를 예방하는 방법




1>외출시 난방기구, 전기장판 등 난방관련 기기의 전원연결을 점검 후 안쓸 때는 차단하기! 

2>각 가정마다 반드시 소화기를 1대 정도 비치하기! 소화기의 내구연한, 소화기의 수명은 보통 10년 정도라고 하니 아무리 사용하지 않은 소화기라도 10년을 넘기면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평소 소화전의 위치를 파악해두기

4>자신이 살고 있는 건물의 비상계단 위치를 파악해두기, 요즘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원룸형태의 거주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 경우 더욱 만일의 상황을 주의하고 대피로를 잘 숙지해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5>흡연이나 취사시 불을 조심하고, 다 사용한 불은 완전히 제거한 후 확인하기

6>화재발생시에는 절대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말것! 엘리베이터는 화재시 뜨거운 불감옥으로 변하고 탄 이후에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타서는 안된다고 하네요.

7>한 플러그에 과도한 전기선을 꼽지 않고, 평소 사용하지 않는 전기선은 항상 뽑아두는 습관을 가질 것 

8>알콜, 부탄가스와 같은 위험한 화재위험물질은 설명서에 맞게 안전하게 보관하기 

9>화재발생 시에는 물에 적신 수건으로 호흡기를 감싸고 대피할 것 

10>문이나 계단의 손잡이가 화재로 인해 뜨거워진 상태일 수 있으므로 맨손으로 만지지말 것

그밖의 화재발생시 행동요령이나 안전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국민재난안전포털의 화재발생시 행동요령 웹사이트 부분을 참조해주시면 좋습니다 :)


그밖에도 더 다양한 소방관련 통계가 궁금하신 분들은 소방청이 국민들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화재관련 통계 웹사이트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불은 잘만 사용하면 우리의 음식을 만들어주고, 따스함을 주는 좋은 벗이지만 잘못사용하면 큰 낭패를 볼 수도 있지요 

특히 날이 추워지고 겨울이되면 화재발생 빈도가 높아지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있어야겠습니다.

화재는 예방이 최선이라는 점을 누구나 잘 아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평소 잘 준비하셔서 소중한 행복을 지키시길 바라면서 글을 줄입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