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대부분 온라인 pc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이 대세가 된 현재 콘솔게임기는 생소할 것입니다.

 

최근 닌텐도 동물의 숲이 큰 인기를 끌면서 콘솔의 인기가 다시 살아나는듯 보이고 있죠

 

어릴때 게임기를 갖고 논 경험이 없는 현재의 10~20대는 콘솔게임기 문화가 익숙하지 않습니다.

 

해밀러와 같은 40대의 게임아재들에겐 콘솔게임 문화가 있었습니다.

 

한국 콘텐츠 진흥원의 통계에 따르면 2018년 한국 게임시장 규모의 3%인 4480억 선을 콘솔이 차지하고 있고,

 

비록 적은 비율이지만 여전히 콘솔유저들이 콘솔을 사랑하는 이유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1>게임 최적화와 간편한 설치 진행 

 

PC로 게임을 하다 가끔 당황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분명히 게임사에서 발표한 그래픽카드와 CPU 사양을 아득히 넘는 컴퓨터로 설치했는데 어떤 파일이 없어 진행이 안된다든지,

 

게임과 컴퓨터에는 아무문제가 없지만 세팅에 문제가 생겼다든지 하는일 말이죠.

 

콘솔게임은 PC게임에 비해 그런 걱정을 하지않고 훨씬 편안하게 게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게임개발사들이 콘솔용으로 내놓는 자신들의 게임을 사전에 최대한 최적화하고 런칭하기 때문에 대부분 실행은 무난하게 되는 편이죠.

 

물론 최근 콘솔게임의 용량도 증가함에따라 사소한 버그가 생기기도합니다만, 이것 역시 사후 업데이트로 지원해줍니다.

 

2>해당 콘솔게임기로만 즐길 수 있는 인기 독점작의 존재

 

출처:엑스박스 코리아 웹사이트 https://www.xbox.com/ko-KR/consoles/xbox-series-x 

최근 엑스박스는 2020년 연말에 출시예정인 신형 엑스박스 콘솔게임기 엑스박스 시리즈 X 출시를 발표해 전세계 게이머들의 성원을 받았습니다.

 

아무리 게임의 대세가 온라인, 모바일로 넘어갔어도 여전히 콘솔에 환호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엇보다 해당 게임기기만 지원하는 독점작의 존재여부입니다.

 

예를들어 <헤일로>라는 게임을 즐기려면 XBOX 게임콘솔을 구입해야했습니다.(현재는 pc로도 즐길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엑스박스 모두 각 콘솔기기에서만 즐길 수 있는 고유의 독점작이 존재합니다.

 

이것을 플레이하기 위해선 어떻게든 해당 콘솔을 구입해야하는 것 이지요^.^;;

 

최근 큰 인기를 끈 <모여봐요 동물의 숲>도 닌텐도의 독점작 입니다.

 

https://store.nintendo.co.kr/70010000027621

 

모여봐요 동물의 숲

 

store.nintendo.co.kr

이것은 간단한 예시이며 각 게임기기는 훨씬 많은 독점작들을 보유하고 있으니 자세한 목록이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게임커뮤니티나 위키피디아를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4,5년전 폭발적 인기를 끌었던 락스타게임즈의 GTA V를 기억하시나요?

 

3>인기 게임의 빠른 런칭

 

4,5년전 폭발적 인기를 끌었던 락스타게임즈의 GTA V를 기억하시나요?

 

국내에서 PC로 팔린 GTA 5는 2015년 부터 살 수 있었습니다. 반면 엑스박스, 플스 유저들은 2013년 무렵부터 살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렇게 세계구급 인기게임들이 의외로 해당게임의 PC버젼보다 콘솔게임버젼을 먼저 내놓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게임개발사 입장에서는 콘솔로 게임을 내놓을 경우 최근 발전한 콘솔기기들의 복돌이 방지 시스템덕에 안정적인 정품유저의 구매를 기대할 수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콘솔유저들의 반응을 보고 pc버전에서 게임고객들에게 어떻게 마케팅할지, 시장의 반응은 어떤지 미리 알아보는 효과도 있지요. 

 

4>큰 화면, 패드 특유의 손맛 

 

아무래도 제가 나이가 있어 모바일의 좁은 화면은 눈이 아프고 답답합니다. 반면 콘솔에서는 큰화면으로 느끼는 시원함이 있더군요

 

모바일과는 차원이 다른 광대한 스케일 그것을 뒷받침 하는 넓은 게임그래픽이 콘솔의 매력입니다.

 

사진 출처:소니 블로그 https://blog.playstation.com/

한편 콘솔 게임기기들은 각자 고유의 게임패드를 갖고 있는데 이것의 손맛도 좋습니다.

 

예를들어 소니는 듀얼쇼크 시리즈 패드를 갖고 있는데, 게임 내에서 액션을 하는 순간이나 중요한 분기점에서 패드에 진동이 울립니다.

 

그래서 플스의 액션 RPG 게임이 꽤 즐겁다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사진은 최근 소니가 발표한 차세대 소니의 콘솔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5에 사용될 게임패드 듀얼쇼크 5입니다.

 

5>미래로 가는 콘솔 

 

콘솔게임기기는 더 이상 과거의 가정용 오락기 수준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최신콘솔이 온라인 네트워크 연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인기게임들의 온라인 협동플레이, 전 세계 유저들과의 메신저, 소셜네트워킹 기능, 게임방송을 보는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몇몇 게임의 경우 pc와 콘솔이 모두 존재할 때 pc,콘솔 유저들이 한 서버에서 소통하며 게임을 즐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VR 및 증강현실 기술을 콘솔게임기기에 입히려는 시도도 많았고, 이미 콘솔에서 VR게임들이 서서히 팔려나가는 중 입니다.

 

시대에 부응해 국내의 게임개발사 들도 최근 콘솔게임기기로의 진출을 위해 게임을 개발한다는 소식이 나오고 있습니다.

 

콘솔이 미래에도 많은 게이머들에게 기쁨을 주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