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세계 국가별 외환보유고를 확인할 수 있는 IMF의 경제통계 관련 웹사이트와 그 방법을 소개하는 포스팅입니다.

 

국가별 외환보유고는 한 나라의 국제 경제적 지표 중 하나이죠 :) 뿐 만 아니라 세계 경제를 공부할 때 우리가 보게 되는 지표기도 합니다.

 

세계 전체의 외환보유고 현황을 보는 방법, 국가별 외환보유고 현황을 보는 방법 두가지를 함께 소개해볼게요 :)

 

경제 공부를 위해 최신 외환보유고 자료를 찾는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Key point

 

*IMF(국제통화기금)는 각국 중앙은행과 경제당국으로부터 경제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 웹사이트로 제공한다.

 

*현재 대한민국의 외환보유고(2020년 말 12월 현재 기준)는  4,431억 달러로 세계 9위 정도의 외환보유 액수를 갖고 있다.

 

*IMF의 경제데이터 사이트에서 간단한 방법을 익히면 각국의 최신 외환보유고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단 여기서 최신이란 하루하루 단위의 실시간의 의미가 아닌, 각국의 자료가 IMF에 도착해 데이터화 된 것을 기준)

 

1> 세계 전체의 외환보유고 상황을 확인하는 방법 

 

www.imf.org/

지금부터 설명을 드리는 것은 데스크톱 PC 기준으로 확인하는 방법임을 우선 양지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첫번째 단락에서는 우선 국가별이 아니라 세계 전체의 외환보유 현황, 구성을 확인하는 IMF의 데이터 페이지를 찾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정보만 궁금하신분은 스크롤을 내리셔서 두 번째 단락의 국가별 외환보유고 정보 확인하는 방법으로 가시면 됩니다 :) 

 

IMF 웹사이트로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사진=국제통화기금 IMF 공식웹사이트 코로나 시국이라는 점이 느껴진다 ㅠ)

 

웹사이트를 방문하신 다음 위의 DATA라는 항목 위에 마우스 포인트를 두어보세요 :)

 

(사진=IMF 웹사이트)

 

위의 DATA라는 항목위에 마우스 커서를 두면 하단에 여러 가지 항목이 나옵니다.

 

여기서 Currency composition of official Foreign Exchange Reserves라는 항목이 오늘의 핵심입니다 :)

 

저는 영어실력이 딸릴때로 딸리는 40대의 늦깎이 경제 공부 아재라 이걸 100% 해석하진 못합니다만^^;;

 

대충 네이버 영어사전으로 검색해보니 공적 외환보유고의 구성상태 정도로 번역됩니다. 우리가 오늘 찾는 외환보유고와 관련된 데이터라는 뜻이죠! 

 

이걸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이건 현재 전 세계 외환보유고의 상황과 그 외환의 구성이 한눈에 들어오는 화면입니다.

 

(사진=국제통화기금 IMF 웹사이트 data.imf.org)

 

화면에 나오는 foreign exchange reserves의 뜻은 네이버 사전을 찾아보니 교환 가능 화폐의 합계, SDR 이런 뜻이 있군요.

 

SDR은 국제 경제분야에서 외환을 다룰 때 자주 나오는 용어인데 이 용어가 무슨 뜻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위키피디아 링크를 참조해보세요 :)

 

ko.wikipedia.org/wiki/%ED%8A%B9%EB%B3%84%EC%9D%B8%EC%B6%9C%EA%B6%8C

 

특별인출권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특별인출권 Special drawing rights ISO 4217 코드 960 도입일 1969년 사용국 국제통화기금 별칭 SDR 특별인출권 (特別引出権, Special Drawing Rights, SDR)은 국제통화기금 가맹국

ko.wikipedia.org

2> 국가별 외환보유고를 확인하는 방법 

 

 

data.imf.org/?sk=2DFB3380-3603-4D2C-90BE-A04D8BBCE237

 

 

data.imf.org

위에 있는 data로 시작하고 복잡한 영문과 숫자로 끝나는 웹사이트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잠깐!! IMF 웹사이트는 좀 많이 무거운 느낌으로 누르고 바로 안 나온다고 좌절하지 마시고, 1분 정도 기다리시면 열립니다 :)

 

(사진=data.imf.org 국제통화기금 IMF 웹사이트)

 

여기서 두 번째 International Reserves and Foreign~~ 불라 버릴라 Time Series By Economy를 클릭해주세요.

 

대충 번역하면 시기별 외환보유고? 정도의 느낌이겠습니다. 영어 바보라 죄송합니다 ㅠㅠ

 

데이터가 많기 때문에 열리는데 오래 걸립니다. 제 크롬 웹브라우저 기준으로 2분 정도 걸렸네요 :)

 

 

(사진=국제통화기금 IMF 경제 데이터 웹사이트의 외환보유고 데이터 data.imf.org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해서 크게 보시는 게 가능합니다.)

 

짜잔! 이렇게 각국 외환보유고 데이터가 나옵니다. 저는 우리나라인 대한민국의 외환보유고 현황을 예시로 들었을 뿐이고,

 

다른 나라가 궁금하신 분들은 좌측 상단의 Country라고 되어있고 돋보기가 있는 항목에 그 나라의 '영문'이름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국가별 외환보유고의 최신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통계 숫자의 단위는 백만 달러고요. 통계를 보시는 법을 간단히 소개드리겠습니다.

 

*간단히 외환보유고의 종합적인 현황을 보고 싶으면 Official reserve assets and other foreign currency assets (approximate market value) 항목의 가로 줄 '행'을 보시면 됩니다.  

 

*처음에 화면을 보면 ABCD 국가 순 배치다 보니까 국가 이름이 A로 시작하는 아르메니아 같은 나라들이 먼저 뜹니다. 말씀드렸듯 좌측 상단의 돋보기에서 영문으로 나라 이름을 검색하면 됩니다.

 

*이행을 타고 쭉 가다 보면 2020년 12월 대한민국의 외환보유고는 약 4,431억 달러고 ,

 

최근 갱신된 2021년 1월 세계 국가별 외환보유고를 보면 대한민국의 현재 외환보유고는 약 4,427억 달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의 신뢰성을 그래도 다시 한번 체크해보기 위해 한국은행 웹사이트에서 한국은행의 2020년 12월 발표 외환보유고 보도자료를 확인했는데, 

 

www.bok.or.kr/portal/bbs/P0000559/view.do?nttId=10062187&menuNo=200690

 

2020년 12월말 외환보유액 | 보도자료(상세) | 커뮤니케이션 | 한국은행 홈페이지

한국은행과 관련된 보도자료 제공 게시판

www.bok.or.kr

위에 한국은행 링크 보도자료에서도 2020년 12월 말의 외환보유액을 약 4,431억 달러라고 했던 것을 보면 자료의 신뢰성은 믿음직합니다.

 

*이 최신 외환보유고 자료는 전 세계 각국 중앙은행과 경제 당국자들이 제출한 것을 기반으로 IMF가 정리한 것이므로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공신력 있는 자료라 볼 수 있습니다 :)

 

*끝으로 주의사항은 데이터가 많다 보니 열리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가정집 인터넷 기준으로 2~3분) 인내가 필요하지만 열리니까 좌절 마세요 :)

 

3> 경제공부와 경제동향 파악에 유용한 웹사이트 IMF

 

 

국제통화기금 IMF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세계 각국의 거시경제지표 파악, 세계 경제의 동향 연구, 세계 금융의 흐름 파악 등입니다.

 

IMF 내부에는 세계 최고의 경제학자와 연구진들이 각국의 경제/금융 담당자들과 소통하여 좋은 경제 데이터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린 외환보유고는 예시일 뿐이고, 세계 각국의 gdp나 통화, 재무 상태는 물론 세계 경제의 미래 전망까지 폭넓은 자료를 담고

 

있기에 경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꼭 이용해보시길 권합니다 :)

 

저처럼 영어가 부족한 기성세대라면 구글 웹사이트 검색에서 '크롬 번역기 설치하는 방법'등의 키워드로 검색하셔서 크롬 브라우저로

 

영한 번역기 기능을 활용해 보아도 됩니다.

 

100% 완벽하진 않아도 맥락을 이해할 정도로는 훌륭하게 번역해주기에 크롬 번역기로 IMF 웹사이트를 보면 여러 가지 경제 데이터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국제통화기금 IMF는 현재 범인류적 위협인 코로나 사태에 대응해 여러가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빈국의 채무 탕감 혹은 채무 지불유예 (2020년 상반기 최빈국 25개국의 채무를 탕감함)하거나 빈곤국가인 앙골라에 한화 1조 원 규모의 재정지원을 단행한 것이 단적인 예시입니다 :)

 

IMF는 올 한 해 인류가 백신의 등장과 방역조치의 효과로 작년보다는 팬데믹을 억제하고 5.5%의 경제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고,

 

IMF의 2021년 경제전망 보고서로 입장을 밝혔습니다. 지구촌 여러 나라들이 힘을 합쳐 지금의 위기도 이기고, 외환보유고도 든든해지는 :)

 

2021년이 되길 바라봅니다!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