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이 글은 왜 축구가 전 세계적인 인기 스포츠가 되었는지 그 이유를 분석해본 포스팅입니다.

 

오늘날 축구는 단일 스포츠 종목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스포츠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4년마다 한번 있는 월드컵이나 유로 축구대회, 챔피언스리그 남미의 코파 아메리카, 아시안컵, 아프리카 네이션스컵 등

 

축구대회, 축구 경기는 매번 구름 같은 관중과 시청자를 몰고 다닙니다. 오늘 그 이유를 분석해볼까 합니다.

 

Key point

 

*축구가 세계적인 인기를 끌게 된 원인에는 축구의 역사성, 접근성, 겉으로 보이는 룰의 간 단성 등의 요인이 있다. 

 

*세계 축구연맹 FIFA는 축구의 세계적 인기를 위해 여러 투자와 마케팅을 하고 있다.

 

*오늘날 세계 축구계는 세계평화와 기아, 빈곤 퇴치에도 기여하고 있다.

 

1. 손쉬운 접근성


국제 축구연맹 FIFA가 밝힌 2018년 러시아 월드컵 시청자 수는 약 35억 명으로 이는 세계 인구의 약 절반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통계 출처:https://www.yna.co.kr/view/MYH20181222006400038

 

오늘날 단일종목의 경기대회가 이렇게 많은 시청자와 팬들을 갖고 있는 경우는 쉽게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축구가 이만한 인기를 끌게 된 

 

원인으로는 손쉬운 접근성이 꼽힙니다.

 

1.1 비용의 저렴함


여러분은 접근성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우리가 어떤 취미를 즐기기 위해선 비용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스키와 같은 빙상 스포츠부터 스킨 스쿠버 다이빙 같은 수상 스포츠까지 이런 취미들은 분명 즐겁고 익사이팅 하지만 즐기기 위해선

 

나름의 비용이 필요하죠.

 

반면 축구는 공과 공터만 있다면 즐길 수 있다는 비용의 저렴 성이 있습니다.

 

물론 현재 한국의 환경에서 전문적인 선수를 지망하는 학생들을 둔 학부모님들의 경우 축구를 시키는데 드는 비용이 장난이 아니긴 합니다만,

 

단지 선수가 되는 것이 아닌 축구를 '즐긴다'는 행위 그 자체에는 그렇게 큰돈이 들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1.2 제3세계의 빈민가부터 선진국의 발전한 도시까지


(사진=픽사 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931975/ )

 

아직 미국, 유럽 등 경제적으로 부유한 대륙에 비해 경제 사정이 좋지 않은 아프리카, 남미 등의 제3세계 국가부터 발전한 선진국의 도시까지

 

공 하나와 공터만 있으면 된다는 축구의 매력은 수많은 어린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줍니다.

 

정식 축구의 룰은 11명 대 11명이 경기장에서 하는 것이지만 우리가 어렸을 때 으레 그랬듯 사람이 좀 모자라거나 서로 맞지 않아도,

 

적당한 골목길이나, 공터, 놀이터에서 몇 명씩 짝을 지어 금을 그어놓고 경기를 하기도 했죠.

 

한편 남미나 아프리카의 어린아이들에게 축구란 단지 축구가 아닌 경제적으로 열악한 자신의 처지를 바꾸고 성공을 꿈꿀 수 있는 신분 상승의 수단이기도 합니다.

 

유럽은 우리나라에 태권도 도장처럼 흔하게 유소년 축구클럽을 볼 수 있고, 축구 인프라가 가장 발달해 있습니다. 그래서 선수도 많고

 

축구의 수준도 높죠.

 

1.3 두터운 선수층


이런 손쉬운 접근성으로 인해 축구는 두터운 선수층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전 세계 등록선수 기준 축구선수의 수는 2 약 2,500만 명으로 추측된다고 합니다.

 

2. 세계 각국에 있는 축구의 전통과 역사성


영국을 중심으로 현대 축구의 룰이 다듬어졌고 프랑스인 쥘리메에 의해 시작된 월드컵으로 축구의 세계화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현대적인 축구 문화가 등장하기 이전에도 동, 서양 문화권에 축구와 비슷한 공을 차고 논다는 개념의 놀이들이 있었습니다.

 

한국을 예로 들면 삼국사기에도 등장하는 김춘추와 김유신의 <축국> 장면이 있고, 이탈리아에는 칼치오 스토리 코라는 전통 공놀이가 있었습니다.

 

현재 이탈리아인들이 축구를 칼치오라고 부르는 말의 어원이 되기도 했다죠.

 

멕시코에서도 고대 마야인들이 고무공을 갖고 놀았던 전통놀이가 있었죠.

 

물론 이 공놀이들은 현대축구의 모습과 상당히 다릅니다. 특히 칼치오 스토리 코의 경우 축구라기보단 격렬한 몸싸움이 마치 럭비+씨름+레슬링을 보는 느낌이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수많은 사례가 있는데,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문화권을 떠나 공을 차고 만지고 노는 놀이는 어느 문명에나 존재했던 보편성을 갖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런 공놀이에 대한 인류의 보편적인 경험은 현대 축구가 세계적으로 보급될 때, 문화권을 떠나 친숙함을 줄 수 있었고 축구의 세계화가 순조롭게 이루어지는데 기여했습니다. 

 

3.TV 중계 기술, IT 기술 등 세계적 차원의 기술 발달


1954년 스위스 월드컵은 유로비전으로 유럽 전역에 TV 중계되었습니다. 그래서 최초의 월드컵 TV 중계 대회라는 기록을 갖고 있죠.

 

1970년 멕시코 월드컵부터 위성중계 기술이 도입되어 전 세계에 축구가 TV 중계되기 시작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나 스마트폰, dmb 등으로 편하게 축구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중계방송기술과 IT 기술 발달은 축구의 인기 확보와 축구의 세계화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단지 축구 시청자와 팬의 확보뿐만 아니라, 중계와 시청률을 기반으로 한 방송사들의 중계권료 수입, 광고효과를 주목한

 

세계적인 축구 스폰서 기업, 마케팅 기업들의 등장으로도 이어져 축구라는 종목 자체에 거대한 자본과 팬을 유입시켜 축구의 규모 확대와

 

세계화에 기여하는 선순환을 만들어냈습니다.

 

4. 간단한 축구의 법칙


한 자기 개발서에서 나온 말 중 좋은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그 습관을 만들기 쉽게 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간단함은 그만한 장점을 갖고 있다는 의미죠. 여기서 축구의 장점이 발휘됩니다.

 

축구는 축구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이 봐도 몇 경기만 보면 간단하게 그 승패의 규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골대에 공이 들어가면 골인이 되고, 그 골을 많이 넣는 팀이 승리한다는 간단한 법칙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축구도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매우 규정이 복잡하기는 하지만 (오프사이드 룰부터, 반칙의 범위, 기타 규정 등) 직관적으로 볼 때 

 

넓은 피치 위에서 골이 들어가면 점수가 나고, 이긴다는 점은 초보자의 입장에서 간단해 보입니다.

 

이런 간단한 직관성은 축구가 가진 매력입니다.

 

5.FIFA(국제 축구연맹)의 세계화 전략


오늘날 축구가 세계적인 인기 스포츠가 된 데에는 세계 축구계의 사령탑인 국제 축구연맹 (FIFA)의 세계화 전략도 한몫했습니다.

 

FIFA는 축구가 세계적인 대중성을 가질 수 있도록 각국 축구협회를 지원하고, 세계적인 기업, 국제기구와 연대하여 축구의 가치를 알려왔습니다.

 

5.1 세계적인 스폰서, 기업, 방송사들과의 연대


오늘날 세계적인 축구대회의 경기장을 보면 광고간판에서 볼 수 있는 글로벌 기업들이 많습니다. 맥도널드,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등 이런 

 

기업들의 광고는 그 자체로서 마케팅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축구가 가진 위상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FIFA는 월드컵 중계권료로 세계적인 방송사들과 거래를 한 바 있고, 그렇게 얻은 재정을 축구 종목에 재투자하여 축구의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5.2 개도국과 제3세계 국가 지원


FIFA는 개도국과 가난한 저개발국들의 열악한 축구 인프라를 개선해 전 지구적인 축구 발전과 인기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년 한 해 피파는 세계적인 코로나 사태의 여파로 재정위기에 빠진 FIFA의 회원국들을 돕기 위해 한화로 1851억에 달하는 지원을 하기도 했습니다.

 

아래는 관련 기사입니다.

 

https://news.v.daum.net/v/20200425074801069?s=print_news 

 

'코로나19 여파' FIFA, 211개 회원국에 1851억 원 지원

매경닷컴 MK스포츠 이상철 기자 국제축구연맹(FIFA)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211개 회원국에 총 1억5000만 달러(약 1851억 원)를 지원한다. FIFA는 24일(현지시간) “코로나19

news.v.daum.net

 

이밖에도 FIFA는 가난한 국가의 유소년 축구클럽, 인프라 지원, 저개발국의 낡고 노후된 축구 인프라 개보수 지원 등 물심양면으로

 

축구를 사랑하는 이들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5.3 국제기구와의 연대


FIFA는 국제구호단체인 유니세프를 여러 차례에 걸쳐 후원했으며, 자선경기나 특별 경기를 주최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UN 환경당국과 연대해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축구와 기후변화 문제 대처 문제라는 주제에도 협력한 바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는 관련 이야기를 잘 정리해주신 유엔 환경계획 한국협회 웹사이트 링크입니다.

 

http://unepka.or.kr/sub/sub04_02.php?mNum=4&sNum=2&boardid=news&mode=view&idx=457 

 

유엔환경계획 한국협회

유엔환경계획은 1972년 환경 분야의 국제적인 협력을 위해 설립된 UN 기구

unepka.or.kr

 

이밖에도 FIFA는 최근 전 세계적인 코로나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국제기구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축구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단일 종목 스포츠인데요, 앞으로도 이런 축구의 인기가 계속되길 축구팬의 한 사람으로서 기대해봅니다.

 

https://hemiliar.tistory.com/454

 

유로 2020 축구대회 조별리그 편성표와 진행방식, 이번 대회의 의미

유로 2020이 2021년 6월 12일부터 약 한 달간 개최됩니다. 이 포스팅은 유로 2020 축구대회의 조 편성표와 진행방식을 간결하게 요약해 보는 포스팅입니다 :) Key point *2020년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hemiliar.tistory.com

이전의 454번 글에서 유로 2020 대회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곧 다가올 유로 2020 대회도 즐거운 마음으로 보실 수 있길 바라보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