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 와이프가 자신이 운영하는 가게의 바닥에 문제가 생겨서 철거를 했던 일이 있습니다.
마침 너무 낡은 가게라 인테리어가 필요하기도 했고, 인테리어를 하려면 기존의 것들을 철거해야 했기에 철거업체를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그때 와이프와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포스팅으로 공유하고자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인테리어 철거업체를 고를 땐 신중히 생각해야 할 게 많습니다.
Key point
*인테리어 철거를 진행하기전 상가의 사무실이나 관리실, 건물주 등과 반드시 상의해야 한다.
*정식으로 사업자 등록이 되었는지, 믿을만한 자료를 갖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경험이 많고 보양, 철거 후 뒷정리 등 뒷마무리가 확실한 업체를 골라야 한다.
당연한 일이지만 상가 관리사무실, 건물주 등과 반드시 상의해야 합니다.
철거 작업은 당연히 소음, 분진, 폐기물 발생이 발생하기에 관리사무실과 상의해서 적합한 날짜와 시간대를 골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건축업에 종사하는 직장 후배분의 지인이 여러 가지를 알려주셨는데, 가급적 철거할 곳의 재질 등을 미리 알아두면 좋다는 것이었습니다.
철거 업체들 입장에서도 어떤 재료 성분으로 만든 벽인지, 바닥인지 알면 철거를 더 빨리 효율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이렇게 상의를 하면 관리사무실은 적합한 날짜를 고르고, 공사에 따른 여러 가지 애로사항을 상가에 고지해 양해를 구할 수 있습니다.
건물주와의 상의는 사람마다 케바케라서 제가 뭐라 설명드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자영업자 분들 개개인마다 건물주와 계약서에 적으신 게 다를 거고, 건물주와의 관계가 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저희 부부는 운 좋게도 좋은 건물주 분을 만나 원만하게 비용 협의가 되었습니다.
위의 지인이 알려주신 팁을 바탕으로 업체를 고를 때 3가지를 주의했습니다.
2.1 사업자등록증과 사무실을 갖고 있는 철거업체 인가
정식으로 사업자 등록이 된 철거업 체인지 사무실을 갖고 있는지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을 들었습니다.
후배 지인 분의 말에 따르면, 요새는 점차 사라지는 추세지만 아직도 간혹 이런 것 없이 돌아가는 업체들이 있고,
이 경우 추가 문의사항이 생기거나, 트러블이 생겼을 경우 원만히 해결하기 어려운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2.2 업력이 5년 이상 된 곳인가
보통 업력이 짧아도 3년 길어도 5년 이상된 업체를 고르는 것이 좋다는 조언을 받았습니다.
어느 분야나 마찬가지로 이 정도 기간 사업을 유지했다는 건 그만한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한 일이며,
하루가 멀다 하고 많은 업체가 생기거나 무너지기도 하는 인테리어 관련 업계에서 몇 년 이상 버텨냈다는 건 어느 정도
최소한의 실력을 담보한다는 증거였다고 말씀해주시더군요.
2.3 내가 원하는 범위를 명확히 하라
건축업 지인의 말에 따르면 철거에는 여러 가지 변수가 많다고 합니다. 철거 이전엔 철거 업체 측이나, 저희 부부 같은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지 않았던 부분이 철거하는 과정에서 드러날 수 있다는 것이죠.
혹은 추가로 뭔가 더 하고 싶은 부분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요.
예를 들어 이번에 저희는 상가 바닥에 물이 새는 문제가 생겨서 철거를 했는데, 막상 해보니 벽에 뭔가 또 하고 싶은 게 생겨서
벽도 좀 뜯었습니다.
사전에 명확히 철거하고 싶은 범위를 정해야 철거업체와 견적이나 비용을 내기도 편하고, 업체가 그에 맞는
장비와 기술자들을 데려오기에 일도 신속히 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2.4 그 밖의 꿀 같은 정보들
(사진=픽사 베이 내용과 무관, 언젠가 제 아파트를 리모델링해서 이런 느낌으로 만들고 싶어 올려본..)
저는 개인적으로 이번 일에서 아래 캐스팅 온 웹사이트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저희 부부가 이번에 한건 원상복구 철거는 아니고 일반 가게를 좀 철거한 것이지만,
철거의 유형을 떠나 어떤 철거든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업자, 폐기물 등)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https://www.castingn.com/sourcing/kkultip_detail/89
아래 하우스 탭의 정보도 이쪽 분야를 잘 모르는 저희같은 소비자들에게 꿀같은 정보들 입니다. 정보를 올려주신 캐스팅온, 하우스탭
웹사이트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https://www.houstep.co.kr/blogs/48
2.5 제가 고른 선택
그런데 역시 결정 장애인 저답게^^;; 여러 가지 정보를 검색해봐도, 후배 지인분의 조언을 들어도
업체를 어떻게 골라야 할지 망설여졌습니다.
그래서 후배 지인분께 믿을만한 업체를 알려줄 수 없겠느냐고 해서 알게 된 곳이 아래의 철거 업체였습니다.
https://soomgo.com/profile/users/3598280
(*주의 제 블로그의 방문자 분들은 아시다시피 해 밀러의 후기는 직접 사용한 물건, 직접 선택, 방문한 장소들에 대해서만 포스팅합니다.
프로스펙스 운동화도 그랬고, 압구정동의 제가 좋아하는 카페 파넬, 직접 조카를 위해 샀던 마스크,
직접 교보문고에서 구매한 책의 북리뷰 모두 정직한 후기를 남겼다는 거 알고 계시죠 :)?
지금까지 어떤 업체들의 협찬 내지, 대가를 수수하지 않고 정직하게 포스팅해 왔단 사실은
제가 그간 해온 제품 후기, 직접 방문한 맛집 후기 등을 보시면 알 겁니다.
애초에 제 블로그는 세계정세, 경제, 환경문제 자격증 위주의 노잼.. 블로그기에 뒷 광고를 하거나 제안받을 능력도 없습니다-_-;;)
요즘 관련 논란이 많아 혹시나 덧붙여 설명해둡니다.
훗날 제가 블로그로 업체 광고를 할만한 위치에 가게 되면
웹상의 약관대로 대가성 포스팅이란 사실을 하단에 첨부할 겁니다.)
지인의 말에 의하면 경험도 많고, 훌륭한 외부 섭외 기술자들을 갖고 있는 업체라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도 돈이 들어가는 문제를 무턱대고 소개로만 알 순 없기에-지인은 처음에 위드 철거라는 업체명만 말해줬습니다.
구글에서 검색해본 결과 숨고에서 나름 믿을만한 후기를 갖고 있다고 판단되어 직접 사장님을 불러 견적을 냈고,
철거를 진행해 만족할만한 결과를 냈습니다. (-사진은 아내의 프라이버시 때문에 싣지 못한 점 양해 구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업체가 마음에 들었던 건 실력도 실력이지만 안전함과 꼼꼼한 보호조치 때문이었습니다.
하루는 잘하고 있나 몰래 쓰윽 보러 갔는데 철거한 폐기물을 빼내는 복도 바닥이 파손되지 않게 꼼꼼하게
테이프와 보양지로 보호되어 있었고, 인부나 기술자들도 안전하게 작업하고 있더군요.
숨고로 봤을 땐 직원이 2명인데 사람이 많길래 다 직원분들이냐고 물으니,
평소 협력관계에 있는 기술자 분들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전쟁으로 치면 숙련된 용병 같은 분들이라 하더군요.
무엇보다 제일 좋았던 건 철거만 하는 게 아니라 폐기물도 동시에 처리해주신다 해서 번거롭게 폐기물 업체를 알아봐야 할
수고를 덜었다는 것이었죠. 철거 후 청소나 뒷마무리 도 깔끔해서 기뻤습니다.
언젠가 딸아이 방을 한번 인테리어 할 때 철거공사를 또 해야 하는데
믿을만하게 공사해주셔서 그때 또 불러드리기로 약속했습니다.
그 고마움에 업체 후기 같은 건 찾기 어려운 제 블로그에 이렇게 남기게 되었네요 :)
이번 일을 계기로 알게 된 건 전국에는 많은 철거업체들이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이건 저의 사례고 방문자 분들의 집, 상가, 건물 등은 각자의 상황이 있기에 자신의 상황에 맞는 철거 업체를 꼼꼼히
고르시면 됩니다. 오늘 블로그 글에서 핵심적으로 짚으셔야 할 건 2.1~2.4라는 거 잊지 마세요.
제 블로그의 방문자 분들! 날이 갈수록 추워지니 긴팔 입고 따뜻한 가을 되시길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울시에는 몇 대의 전기버스가 있을까? (0) | 2022.10.08 |
---|---|
가성비 좋은 숨쉬기 편한 어린이용 마스크 추천, 주의사항 (0) | 2022.06.15 |
부산 해운대 데이트 장소 추천 마린시티 오마카세 맛집 <주정> (0) | 2022.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