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정보처리기사 실기에는 데이터베이스 영역이란 것이 있습니다참 이것이 여러 사람의 뒷목을 잡게 만듭니다.

 

그럼 비전공자에 문과인 저같은 사람이 어떻게 정보처리기사 데이터베이스 영역을 공부해서 실기에 합격할 수 있었는지 그 비결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2017년에 한번 정보처리기사 시험의 난이도가 대폭 어려워져서 합격률 10%대의 사건이 난적이 있습니다.

 

문제 답항을 주던 것을 갑자기 주관서술식으로 줘버리니 발생했던 사태였습니다^^;

 

그러다가 2018년부터 다시 좀 난이도를 낮추어서 균형을 잡아가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각설하고 저의 데이터베이스 공부 후기를 적어보고 타인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남겨봅니다.

 

저는 데이터베이스를 2주 정도 하루에 4~5시간 씩은 꼭 투자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수험에 앞서서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3주에서 1달 정도로 꼭 넉넉한 수험기간을 잡으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급적 하루에 할 수 있는 것중 최대한 시간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기사 실기시험은 한번 불합격하면 다음까지 개월 단위로 텀이 생겨버리니 ㅠㅠ

부디 이걸 보는 사람들에게 합격의 기운이 전해지길 바래봅니다.

 

1.읽고이해하고써본다.

 

사실 내용이 무턱대고 비전공자가 암기하기에는 좀 버거운 면이있습니다일단 읽고 이해하는 것이 먼저입니다특히 맨 첫챕터의 개체속성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정 이해가안되면 개체는 현실세계의 개별의 객체들을 정보,컴퓨터계통이 이해하도록 개체화한 정보대상이라고 생각하시면되고,

 

속성은 그 개체들의 특성그리고 개체들간의 관계를 정의한게 관계라고 보시면됩니다.

 

우선은 하루에 공부할 파트의 수험서 내용들을 2,3번씩 차근차근 읽고읽은후 이해가 된다음

 

수험서에서 중요하다고 지적하는 포인트들을 손으로 써보면서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17년 시험부터 시험이 개정되면서 서술형 문제가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개념을 손으로 써보고 암기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무턱대고 데이터베이스의 기호나 도표를 보고 쫄지 마시고 차근차근 읽으면서 이해를 하다보면 알아먹게끔 시중의 수험서들이 잘 설명해줍니다.


                             (IT로 통칭되는 지식정보화시대, 정보분야 자격증이 도움이 되길바라며)

 

2.유튜브의 동영상 강의를 활용하기

 

유튜브에는 친절하고 고마운 강사님들이 강의를 많이 올려주셨습니다정 혼자서 하다가 이해가 안되면 이런 강의들을 보고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제가 보고 도움을 받은 유튜브 강의 링크를 올려보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VsXONg4Alw

 

두목넷의 강희영 선생님께서 친절하게도 자신의 데이터베이스 강의를 유튜브에 공개하고 계십니다.

 

이 강의의 경우는 딸려 있는 교재가 있긴 하지만 자신이 사용하는 수험서가 이 강의의 교재가 아니더라도 워낙 선생님의 필기와 설명이 충실하기 때문에

 

부분부분 이해 안가는 영역만 참조해서 강의를 들어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선생님 외에도 많은 선생님들이 유튜브에 데이터베이스 무료강의를 올려두셨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하도 SQL문 작성이 이해가안가서 유튜브에 SQL문 작성 정보처리기사 라고 치니 우르르 나오는 여러강의들을 적절히 참고해서 수험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3.기출은 필수입니다.

 

저는 이번 실기를 준비하면서 10년치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를 모두 출력해서 참조했습니다.

 

2017년에 시험유형이 서술형으로 바뀌면서 답항보기 식의 과거문제가 도움이 될까 싶지만 의외로 기출을 보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때 포인트가 있는데요 단순히 기출문제의 문제와 답만 보고 억지로 외우는 것 보단 내용자체를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18년도 1회 실기문제에서는 함수적 종속에 대한 문제가 나온바 있습니다.

 

이것은 과거에도 출제가 되었던 문제인데과거의 문제는 답항보기를 객관식으로 고르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과거의 기출을 보고 단지 기계적으로 암기한 것이 아니라

 

원리와 내용을 이해했다면 더 잘 풀고 서술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그밖에도 과거의 기출문제에서 SQL문을 작성하는 방법이라던가,

 

정규화의 개념키의 종류를 묻는 문제 등에서 단지 공란이 되어있는 답만 외우는게 아니라 그 공란을 설명하는 기출문제 내부의 지문을 읽고 기억해둔다면

 

훨씬 더 시험장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어느정도 공부가 끝나면 요약된걸 읽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어느정도 수험서를 1,2주 붙잡고 섹션들의 내용을 한번쯤 전부 봤다면 매일 틈날때마다 요약된 부분을 한번 쭈욱 읽으면서 머릿속의 개념을 정리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어떤 고마운분이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내용을 잘 요약해놓은 것이 있는데 링크를 첨부해둡니다.

 

http://kit2013.tistory.com/204

 

5.앱을 틈틈이 활용해주세요.

 

어떤 고마운분이 정보처리기사 실기앱을 만들었고이 앱안에는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것도 있습니다.

 

물론 모든 것을 전부 요약해두지는 않았지만 자주 출제되는 키 개념정규화 개념데이터베이스의 빈출용어들이 정리되어있으니 공부를 하실 때 도움이 될겁니다.

 

http://hemiliar.tistory.com/66

 

일전에 제가 그앱을 소개해뒀던 글이니 보고 참고되시길 바랍니다.

 

6.끝으로

 

많이 무덥고 힘든날씨지만 공부하는 분들이 자신이원하는 합격을 이룰수 있길 바랍니다.

 

어느 공부나 마찬가지지만 정보처리기사 실기 공부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꾸준함입니다매일 일정한 시간을 며칠씩 들이다보면 감이 잡히게되지만,

 

개구리 뛰어넘기식으로 공부를 중단하고반복하고 하다보면 개념을 오래 기억하기 어렵고

 

공부의 지속성이 떨어집니다이글을 보는 분들이 꾸준히 집중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길 바랍니다.

 

도움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모두 좋은여름되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