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안녕하세요 요즘 산업안전기사 시험을 치는 분들이 제법있어서 산업안전기사 필기 후기를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우선 저는 산업안전기사 시험 정기 3회 필기시험을 10일정도 시간을 들여서 합격했습니다.


후기를 읽을 다른 분들이 학습에 참고하기 위해선 정확한 상태를 말씀드려야 하기 때문에 제 기본 상태를 말씀드리자면,


<1>문과 출신 노베이스 해당분야에 대해 자세힌 모름


(*문과 출신이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을 갖는 방법은 정보처리기사에 합격하는 것이 가장 지름길 이라는 팁을 한번 드려볼게요 그밖에도 정보처리기사만 합격해도 문과생이 볼 수 있는 이과쪽 기사 시험의 숫자는 한두개가 아닙니다 꿀!!)


<2>필기공부를 했던 7일동안 하루에 14시간 이상씩 필기공부에만 퍼부은 벼락치기 방식이었음


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써보고 나니 좀 부끄럽네요^^;;


총 공부시간은 10일이었지만 공부 중간에 이런저런 약속이나 상황때문에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고 2,3시간 남짓만했던 3일정도는 빼서 총 일주일 정도만의 시간에 합격했습니다.


최근 산업안전기사에 응시하는 분들이 제법많은데요 그렇다면 산업안전기사 필기의 자세한 공부법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1.기출이 무조건 깡패다. 방대한 량을 조심해야 합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시험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 1과목 안전관리론, 2과목 인간공학 및 시스템 안전공학, 3과목 기계위험방지기술, 4과목 전기위험방지기술, 5과목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6과목 건설안전기술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합격은 어느 기사시험이나 그렇듯 평균 60점만 넘으면 되고 과락기준은 과목당 40점 밑으로 나오면 낙방인 것입니다 ㅠ.ㅠ
1,2과목은 좀 문과틱한 느낌이 있습니다. 나머지는 과목의 이름대로 각종 기계, 전기,화학, 건설 분야에서의 위험방지와 안전에 대한 필기문제가 출제됩니다.

모든 기사필기 시험이 대부분 그렇듯 산업안전기사 역시 문제은행식으로 기출에서 출제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기출이 무조건 깡패입니다.


합격자들은 보통 안정적으로 합격하기위해선 10년치를 너무 시간이 없더라도 최소한 7년치 정도의 기출문제를 보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20문제씩 6과목 즉 한해년도의 기출만 풀어도 벌써 120문제의 문제와 답을 외워야합니다!!! 이걸 10년치로하면 총 1200문제가 되죠. 괜히 산업안전기사의 별명이 산업암기기사인게 아닙니다^.^;; 



2.네이버의 좋은카페


https://cafe.naver.com/anjun


산업안전기사 시험을 보는 분들에게 일종의 성지와도 같은 장소로 유명한 네이버의 산업안전기사 카페입니다. 이 카페에는 산업안전기사 필기, 실기에 대한 다양한 자료가 있으니 수험을 할때 꼭 가입하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3.구체적인 일주일간의 학습법+팁


저는 다른 생업이 있어 산업안전기사 시험에만 집중할 수가 없었으나 다행히도 일하는 곳에서 휴식이 부여되고 휴식일과 휴일들이 겹치는 행운이 있어서 일주일이라는 빈 시간이 있었습니다.


일주일 밖에 시간이 없었던 지라 저는 이런 전략을 썼습니다.


하루에 한과목의 10년치 기출과 문제 답을 외우고 공부하고-> 다음날 최대한 빠른시간동안 복습하고->다음과목으로 넘어가는 식으로 6일동안 6과목의 10년치 기출문제를 풀고 답을 외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날인 7일째에는 6과목을 계속 반복해서 보고 문제-답 문제-답 암기 식으로 해서 그 결과 운좋게도...



평균 74.16점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는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볼때 도움을 받았던 전자문제집 CBT 앱으로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그밖에도 안드로이드 앱 마켓에서 산업안전기사라고 치면 나오는 무료 문제풀이 앱이 있으니 그것도 괜찮다고 합니다.


아무튼 제가 전에 쓴 전자문제집 CBT 후기는 정보처리기사였지만 해당 앱에는 정처기 뿐만 아니라 산업안전기사의 기출문제도 존재하기때문에 가서 살펴보시고 다운받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http://hemiliar.tistory.com/3


원채 벼락치기 였지만 몇 가지 팁을 드리자면...


<1>저처럼 문과출신들은 수학이나 과학적인 개념에 약하지만 겁먹지 말고 1,2과목에서 최대한 고득점을 맞는 전략을 노리시면됩니다.


<2>특히 6과목 건설안전기술의 경우 수치문제가 나와도 계산이나 수학문제보다는 안전기준에 적합한 (*예를들어 타워크레인의 작업중지 풍속은 초당 15m입니다.) 정확한 수치와 기준이 뭐냐를 묻는 문제가 많기에 수학이어도 암기에 가까우니 노력을 많이하시면 고득점을 받기 용이합니다.


<3>3,6과목의 경우 폰으로 구글이미지 검색을하며 이미지를 보며 공부하면 도움이 됩니다. 기계나 건설쪽 경험이 없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생소한 용어와 건설기계들-강관,비계,띠장 같은 것들을 공부할땐 뭔지모르겠으면 구글이미지 검색에 해당이미지를 검색해보면


그게 뭔지 건설사, 인테리어 업체들이 설명하며 올려둔 엄청난 이미지사진들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저는 6과목을 공부할때 백호우가 뭔지 전혀몰랐는데, 구글 이미지 검색을 해보니 우리가 어릴적 익숙하게 보았던 포크레인이 등장했고 알고보니 백호우는 이 포크레인들 중 낮은 곳을 팔때 유용하게 쓰이는 것이란걸 알았습니다.


무조건 모르겠는 것을 막연하게 문제답을 달달외우는 것 보다 이미지 검색 등을 통해 어떤 실물인지 눈으로 확인하고 기억하면서 외우면 효과가 좋습니다.


<4>계산이나 수치문제가 많다고 쫄것이 없는 것이 대부분의 계산문제엔 공식이 존재합니다.  특히 도수율이나 연천인율 같은건 간단한 산수이기때문에 공식만 외우면 금방 해결됩니다.


그리고 매년 기출되는 공식문제들 중 수치하나 안바꾸고 그대로 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정 공식이나 수학에 자신이 없으면 수학문제여도 계산문제의 문제와 답을 그냥 외워버리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결론.가급적 직장인이나 학생분들에게 권장하는 방법


사실 저의 경우 문제가 어렵지 않고 운이 좋았던 데다가 적절한 휴식타임이 부여되어서 벼락치기 몰빵으로 필기에만 집중할 수 있는 천운이 따랐습니다.


그러나 대개의 학생이나 직장인의 경우 생업과 학업으로 인해 그러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산업안전기사 필기 합격 후기에는 저처럼 날림 벼락치기식 일주일 보다 짧아도 열흘 길면 2,3주인 후기가 훨씬 많습니다.


직장인이나 학생분들에게 가급적 권하는 방법은 급하게 하지 말고 최소 2주정도의 시간을 잡고 꾸준히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2,3주 후기는 저처럼 무식하게 하루 종일 이것에만 시간을쓰지않고 안정적으로 최소 4시간에서 많게 6시간까지 시간을 가져가며 시험에 접근해서 합격한 후기가 많습니다.


한편 전자문제집 CBT 앱이나 산업안전기사 어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ertification.subject.safetyeng을 다운받으시고 통학이나 출퇴근시 버스나 지하철에서 활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어차피 문제은행식이고 반복되는 문제가 많아서(양이많은게 문제지만요 ㅠㅠ) 틈틈히 버스나 지하철에서 하루에 통학,통근할때 수십문제씩만 풀어도 눈에 익어서 시험장에가면 분명 도움이 됩니다.


부디 모두 합격의 축복을 받길 바라면서 글을 마쳐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