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사회초년생들은 재테크에 관심이 많습니다. 돈을 모으는 것은 생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재테크에 있어서 사회초년생 직장인이 갖추어야할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요?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한 내용들 위주로 사회초년생이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해서 간과하지 말아야할 팁을 직장인 재테크 10가지 팁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완전 기초적인 부분이지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부분으로 글을 적어봅니다^^

 

사회생활을 오래하신분들이나 주변에서 재테크에 성공한 분들이 준 사소한 팁들을 위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매우 간단하고 사소한 팁이지만 부자가되거나 아니면 원하는 목돈을 만들기위해서는 누구나 실천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진리는 어느시대고 통용되는 진리인 것입니다.

 

1.밥값과 커피을 아껴라

 

매일매일 나가는 밥값과 커피값은 은근히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밥값과 커피값을 하루에 2000원만 낮추어도 한달이되면 6만원이나 되는 돈이 되는데 이정도면 어지간한 직장인들의 한달 대중교통요금 내지는 한달 핸드폰 요금+할부금을 커버하고도 남습니다.

 

밥값을 무작정 아낄 수 없다면 직장근처에서 밥을먹을때 1000원이라도 더저렴한 곳을 고를수 있도록 노력하시고,

 

커피를 매일 한잔정도 마셔야한다면 매일 카페의 테이크아웃을 마실것이 아니라 요즘 편의점에 맛있게 나오는 2000원대의 캔커피, 플라스틱 용기 커피를 드시던지 그래도 그나마 1,2000원 싼체인을 활용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담배나 술중 하나는 끊어라

 

사실 사회생활을 하는 저같은 남자 직장인분들에게 담배나 술중 하나는 하기싫어도 할수밖에 없는(?) 것 입니다. 둘다하지 않는다면 제일 좋지만 현실적으로 그러기 힘들죠.

 

저의 경우는 담배를 끊었습니다.

 

아니면 둘다 끊기 어려우신 분들이라면 최소한 줄이기만해도 엄청난 이득이됩니다. 만일 담배를 하루한갑피우는분이 반값으로만 줄여도 한달에 6만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술역시 끊을 수 없다면 술자리의 빈도를 줄일 수 있는 선에서 줄이는 것이 최고입니다.

 

3.카드의 숫자는 적을 수록 좋다.

 

오랜세월 부자들을 지켜본 유명한 금융계의 PB담당자분들이나, 실제로 주변에서 생활수준이 매우높은 부자분들을 만나보면 공통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반드시 쓰는 카드의 숫자는 매우적거나 한두장뿐이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일본의 한 경제학자도 과거에 통계를 냈을때 부자일수록 사용하는 신용,체크 카드의 숫자가 적었다는 점을 이야기한적이 있습니다.

 

왜일까요?

 

우선 신용카드는 당장에 내돈이 나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비에 있어 현금,체크카드 보다 심리적으로 부담이 덜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각종 소비실험을 할때도 현금과,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쥐어주면 소비자는 현금>체크카드>신용카드 순으로 소비를 덜하는 성향을 보였다고 합니다.

 

한편 카드의 숫자가 많으면 매달 요금청구서나, 혜택, 연회비 납부등 여러가지 점을 신경써야하는데 이것에 신경쓰고 처리하는 시간도 일종의 기회비용입니다.

 

4.적금을 이기는 재테크는 사회초년생에게 없다.

 

최근 많은 은행, 증권사, 주식관련 회사등에서는 사회초년생들에게 여러가지 투자상품이나 주식상품을 권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분야의 대단한 전문가분들이 잘만든 상품이고 좋은추천들이기 때문에 그분들의 전문성을 존중합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막! 시작한 초년생이면 1~3년정도는 적금으로 재테크를 시작하라는 것이 부자들의 공통된 조언입니다.

 

적금 통장을 선택할땐

 

1)주거래은행의 우대이율을 노리거나

 

2)비과세인 청약통장

 

등을 골라서 꾸준히 돈을 붑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부자들은 왜 사회초년생들에게 처음부터 주식이나, 다른 종류의 복잡한 금융상품에 손을대기 보단 적금부터 들라고 하는걸까요?

 

여기엔 세가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첫째 누구나 돈을 연단위로 저축하고 모아보는 습관을 가지지않으면 큰돈을 모으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돈을 모으는데 있어서 가장 우선은 인내심입니다.

 

둘째 적금은 적어도 붑는 기간동안에는 깨지않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돈이 쌓이죠.

 

셋째 주식이나 투자성 금융상품들은 언뜻보기엔 초반에 큰수익을 가져다주는거 같아도 실패하거나 손해를 볼 위험이 따르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부자들은 충고를 하는데,

 

사회초년생일때 주식이나 금융상품으로 너무 수익률높게 빨리 돈을 축적하는 버릇(?)을 들이면, 투자의 규모가 자신이 감당할 수 없을만큼 투기성으로 불어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제 주변에서도 비슷한 사례를 본적이 있습니다. 5000만원을들여 주식으로 1달도 안돼 운좋게 800을 벌었던 친구가 감격한 나머지(?) 그렇게 번돈을 다시 그규모로 투자했다가 도리어 1000만원을손해를 봤지요.

 

너무 빨리 투기성과 단기수익에 집착하다보면 장기적으로 돈을 모으는 습관보다 조급함만 늘어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엔 적금을 들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5.스마트폰에 들이는 돈을 줄여라

 

스마트폰은 은근히 비쌉니다. 무지막지한 기기값과 통신비를 합치면 2년에 100~150만원 쓰는 것은 일도 아닌 상황이 벌어집니다.

 

본인이 폰으로 엄청난 고성능 작업이나 게임을 하는게 아닌이상 중저가 보급형 폰을 사던지, 아니면 플래그쉽을 샀더라도 낮은 요금제를 쓰던지 통신비를 낮출 방법을 찾아보아야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방법은 설날이나 추석을 전후해서 대대적으로 풀리는 알뜰폰의 프로모션입니다.

 

이때 알뜰폰엔 좋은 요금제가 많은데요, 저도 U+알뜰폰에 가입해서 한달에 33000원만내고 무제한 데이터요금과 무제한 통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한달에 2만원 남짓만 내고 데이터 7기가 통화 300분등의 요금이 CJ헬로모바일이나 U+알뜰폰에 다양하게 있으니

 

알뜰폰을 강추합니다 :)

 

https://shop.uplussave.com/shop/pric/pricList.mhp 

 

사이트 링크는 걸어놨지만 알뜰폰은 추석이나 설날전후가 진리라는사실!! 잊지마세욤

 

6.가계부를 작성하라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이라고 합니다. 매일 자신이 얼마를 쓰는지를 적어두어야 한달 평균 생활비가 감이 잡히고

 

아니면 요즘은 안드로이드 앱 마켓에 가계부라고만 쳐도 나오는 좋은 가계부앱이 많습니다.

 

매달 자신의 소비를 꼼꼼히 적어두어야 소비를 줄이고 수입을 늘릴때 도움이 된다는점!! 잊지마세요.

 

7.작은돈이 결국 큰돈이 된다는 진리를 명심하라

 

작은돈은 결국 큰돈이 되기 마련이라고 합니다. 수많은 부자들이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지만 크게 지키기 쉽지않죠.

 

제가 오늘 소개드린 방법들은 사실 엄청난 재테크 방법은 절대로 아니고 매우 사소하고 소비를 줄이는 방법들을 위주로 싣어봤습니다.

 

하지만 한달에 10만원만 줄여도 1년이만 120만원짜리 최신스마트폰이나 컴퓨터가 생깁니다. 20만원을 줄이면 240만원이 생기는거죠.

 

때론 혼자 재테크 습관을 정하기 어려울땐 책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신동일씨가 지은 <부자의 선택>이라는 책입니다.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op_hty&fbm=0&ie=utf8&query=%EC%8B%A0%EB%8F%99%EC%9D%BC+%EB%B6%80%EC%9E%90%EC%9D%98%EC%84%A0%ED%83%9D

 

이 책은 제가 지금껏 읽어본 재테크 책중 가장 실천하기 쉽고, 읽기 쉽게쓰여있으며 좋은사례를 위주로 재테크에 도움을 주는 좋은 책입니다.

 

재테크와 관련되어 여러책들이 시중에 나와있지만 이책만큼 당장에 실천하기 쉬운책이 없더군요.

 

가장 간단하고 쉬우면서 실천하기 좋은것이 진리입니다!! 모두 부자되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