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3.1운동은 우리나라가 자주독립의 기치를 높이 걸고 전개한 만세시위 운동입니다.


한편 5.4운동은 중국이 침략적인 제국주의세력에 맞서 중국의 지식인과 학생 시민들이 벌여낸 운동입니다. 그리고 역사적으로 이 두 운동은 나름의 연관을 갖고 있다고합니다.


그렇다면 이 두 운동이 무엇이고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 알아보는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1운동과 5.4운동을 정리 요약한 것 입니다.


1.베르사이유 강화회의와 동아시아

 

1)1차 대전과 동아시아

영국은 식민지 또는 종속국인 아시아나 아프리카의 방대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기 위하여 그 지역의 피압박 민족들에게 전쟁지원의 대가로 일정부분의 자치나 독립을 용인하는 약속들을 해왔음.

1915년 맥마흔 선언,(팔레스타인 민중의 독립약속) 1917년 벨푸어 선언(이스라엘 민족의 해방 및 독립국가 건설약속), 인도와의 자치 및 협조 약속 등

 

2)파리강화회의

 

1차 대전(1914-1918)년 이후의 국제질서의 재편 및 수습과 열강들 간의 영토문제 그리고 국제평화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적 회의이며 전승국인 회의 영국 미국 프랑스가 주도 하였다. 이 회의에서 미국 대통령 우드로 윌슨은 국제평화를 위하여 국제기구인 국제연맹을 조직할 것을 제안하며, 14개조의 평화원칙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비밀외교 금지의 원칙, 항해의 자유, 군비축소, 오스트리아 제국내의 여러 민족, 터키민족 안의 이민족들 에게는 생명의 보장과 자치적 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회의의 결과로서 구독일은 모든 해외식민지를 상실하고 배상금의 의무를 지게 된다.

 

-윌슨의 14개조는 이른바 여러 민족이 각각 자기민족에 대한 운명을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민족자결주의”에 대해 언급한다.

->이러한 국제적인 흐름과 윌슨의 14개조에서 언급된 민족자결주의는 충분히 식민지와 종속국들이 파리강화회의에 기대를 걸 수 있는 정황을 만들어 주었다.

 

14개조는 이 강화회의의 원칙이었다. 그러나 파리강화회의의 내용은 대부분 훗날 현실적으로 지켜지지 못하게 되며 회의자체도 패전한 독일 및 소비에트의 불참 그리고 5개국 미, 영, 일, 이, 불 주도로 이루어진 한계가 있다. (다른 22개국은 관계회의에만 참석)

 

3)동아시아 각국의 대응

 

-중국에서 활동하던 조선의 항일투사들은 1918년에 상하이에서 여운형, 장덕수 ,김철, 등의 인물이 중심이 되어 신한 청년단을 조직한 상황이었고 윌슨의 민족자결주의에 영향을 받아 신한청년당(新韓靑年黨)으로 이름을 고치고 규모를 확대한 후 결성하여 미국의 윌슨 대통령에게 독립청원서를 보냈음

 

-민족자결주의에 영향을 받은 도쿄의 유학생들은 1919년 2-8독립선언을 하게 됨.

 

2.8독립선언: 조선인 유학생들이 독립을 선언한 운동으로서 파리강화회의에서 조선독립을 위해 이승만, 여운형 등이 준비와 활동을 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고 윌슨의 민족자결주의에 관한 소식을 듣고 이에 자극받아서 독립선언을 결행하게 되었다.

이광수, 김성수, 최팔용 등이 실행위원으로 선출되어 독립선언서와 결의문을 작성하면서 해외의 독립운동가 들과도 연계하고 각국 언론에 소식을 전달하기도 하였다. 2월 8일 당일 선언서를 낭독하고 600명의 학생들이 거사에 동참하였다. 3-1운동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실제로 350명 정도는 3-1운동당시 국내로 잠입하여 활동을 같이하였다. 선언문에서는 한일합방조약을 원천적 무효임이라 하며 부정하였다.

 

-1919년 4월 조직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강화화의에 김규식을 대표로 파견하였지만 강화회의에서 상대국들에게 회의의 참여를 거부당하고 말았음

 

-중국의 경우 루정샹 수석과 구웨이쥔 주미공사 등이 정당한 참전의 대가로서 산동성과 교주만 일대에 대한 권익을 직접적으로 반환받을 것과 21개조 조약

및 불평등조약의 폐기를 요구하였음

 

-일본은 사이온지 긴모치 등을 전권단 으로 보내 구독일의 이익승계를 강력하게 요구하였고 중국 측에도 압력을 행사함 또한 영, 불 양국에게도 일본의 요구를 승계할 것을 요구하였음. 그리고 원단정책으로 인해 단기서 정권(베이징 정권)에서 파견한 중국의 전권단이 자신들의 요구를 받을 것이라 여겼음.

그러나 당시 전권단 에는 단기서 정권 외에도, 광동정부(신해혁명이후 성립된 정권)대표도 있었으며 미국을 비롯한 국제여론은 중국에 동정적이었음.

 

-일본은 자신들의 요구를 받아주지 않을 경우 조약에 불참할 것을 선언함, 윌슨은 초반에는 입장을 선회 하게 되는데 그 원인으로서는 1)중국의 불평등조약 제거 요구를 수용할 경우 전 세계적으로 식민지를 갖고 있는 열강들의 전반적인 불평등조약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연합국들의 반발을 사게 됨 2)이탈리아가 부족한 지분의 문제로 인해 회의에 불참했던 상황이었고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마저 빠지게 되면 회의의 유지가 어려워짐

 

->이처럼 베르사이유 체제는 민족자결이나 국제평화의 원칙이라는 기본이념에 맞지 않게 현실적으로는 제국주의체제를 전 세계적으로 재편성한 것 일뿐이며, 약소국의 민족자결은 패전국의 식민지에만 적용된다는 한계를 가지게 됨


(3.1운동 사진 자료. 사진의 출처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홈페이지이다. 3.1운동에 대한 요모조모가 잘정리되어있는 사이트이므로 궁금하다면 찾아가보자! http://www.samilrevolution.org)

 

2.3.1운동

 

-배경:윌슨의 민족자결주의에 영향, 일제의 무단통치에 대한 조선민중의 저항,2-8독립선언 소식의 영향, 고종의 독살설, 천도교 기독교 불교의 종교계 연합, 학생층의 단합

 

-과정: 1단계: 종교계 대표와 ,학생: 기미독립선언서를 제작, 비폭력 만세시위->도시로 확산되었고 학생이 주도하고 상인과 노동자들이 가담함->농촌으로 확산되었고 농민층이 참여하였고 무력저항의 요소를 나타냄->일제는 무력으로 진압함 (제암리 학살 사건 외 다수)

 

-해외로도 확산되어 만주 곳곳에서 시위가 전개되었으며 연해주의 신한촌 에서도 시위가 일어났고 외국영사관에 독립선언서를 배포, 미주에서도 하와이와 필라델피아 등지에서 만세시위가 전개됨

 

-3-1운동의 영향: 독립운동의 활성화와 민족적 자각,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의 계기(조직화, 통일화)->그러나 임시정부의 경우 내분과 노선 대립 등의 모순을 극복하지 못함(이것은 훗날 백범 김구의 등장과 조직정비로 극복함)

이시기 간도와 연해주에서는 홍범도, 김좌진 등이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하고 있었고 이곳에서 사회주의의 영향을 받은 노농운동이 두드러지게 발전하기 시작

 

(사회주의의 대두, 훗날 독립운동에 있어서 민족주의와/사회주의의 대립 이라는 문제의 씨앗이 됨)

 

-해외민족운동에 영향: 중국의 5.4운동, 인도 간디의 비폭력 저항 운동등에 영향을 미침

 

-일제통치정책에의 영향: 기존의 무단통치방식을 20년대에 문화통치로 전환하게됨

 

3.신문화운동과 5.4운동

 

1)신문화 운동의 배경

 

제국주의와 군벌하의 혼란상을 겪는 중국의 지식인과 학생들 사이에서는 중국의 이러한 현실을 만든 근원이 낡은 봉건사상에 있다고 파악함. 또한 원세개는 공자존중운동이나 유가교육강화를 통해서 유가적 사상(충,효)을 강조하는 등의 방법으로 유가적 이념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통치기반을 확보하려 했던 상황이었음

 

->이러한 상황에 대한 저항으로 신문화 운동이 대두됨

 

2)신문화 운동의 전개와 영향

 

1915년 천두슈, 후스, 리다자오 등이 잡지 <신청년>을 발행 하면서 시작됨 잡지 신 청년은 전통유가와 미신적인 봉건잔재들을 비판하였으며 민주와 과학의 원리에 입각한 새로운 사조를 강조함, 또한 <신청년>은 마르크스주의를 소개하기도 함. 리다자오 등은 베이징대에서 마르크스주의 연구회를 조직하였음


또한 후스, 천두슈, 루쉰는 신문화 운동은 문학부분에서도 이른바 “백화문”을 주장 하였는데 이것은 기존 중국의 한자가 무척 어렵기 때문에 중국의 문맹퇴치가 어렵다고 주장하며 시작한 운동이었고 일종의 간체글자 운동이었음

이에 입각하여 루쉰은 <광인일기>, <아큐정전>등을 백화체로 <신청년>잡지에 기고함

 

->전국적으로 정부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실시되지는 못하였지만 중국의 어려운 문자 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최초의 노력으로 평가받음


신문화 운동에 영향을 받은 학생과 지식인들은 훗날 중국의 5-4운동에 가담하게 되며 이 당시 운동을 주도했던 인물들은 훗날 중국공산당이 창립될 때 가담하게 됨 또한 “자유와 민주” “과학과 근대”에 대한 개념을 널리 소개하게 됨

 

3)5.4 운동

 

원인 및 배경: 산동성에 대한 21개조 요구(1915년)는 이미 일본이 구독일의 대중국 이권을 승계하는 것을 규정하고 있었고 1919년 파리강화회의의 결과로 중국의 요구는 거부당하고 일본이 이권을 승계하는 것이 확실시 되게 됨->또한 이미 파일공동방적군사협정에 관해 반대한 조직적 경험이 있었음->이에 따른 학생과 지식인등 중국민중들의 저항 발생


과정: 북경의 대학생들이 1919년 5월4일 21개조 요구를 철폐할 것을 요구하며 시위->친일관료의 사택에 가서 항의->베이징 정부의 가혹한 탄압->전국적 확산->전국각지에서 학생들의 동맹휴학 투쟁을 벌였으며 상해에서는 파업과 파시 투쟁으로 이어짐

의의와 영향: 단기서에게 권력을 이양 받은 쉬스창은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차오루린 등 친일관료 3명을 파면시키는 성명을 발표하며 결국 강화조약을 거부 하게됨

 

도시민, 노동자, 학생, 지식인등이 결합한 민중적인 애국항쟁, 중국사회에서 노동자들이 정치무대에 등장 하였다는 점, 항일의식이 전반적으로 중국사회에 고취됨

 

5.4운동을 계기로 사회주의 사상이 더더욱 확산되고 보급됨 그리고 1920년 봄 소련의 카라한선언(구 제정러시아의 대중국 권익을 포기한다는 약속)이 중국에 전해지면서 중국인들에게 사회주의 사상이 더더욱 참신함을 갖게 됨->특히 청년층 학생층들은 5-4 신청년이 호소했던 신문화창조의 주장을 뛰어넘어서 반제국주의 민족해방의 방향을 사회주의에서 찾기 시작함

 

4.3.1운동과 5-4운동

 

1)3.1운동과 5.4운동의 연관성

 

-5.4운동을 결행했던 중국의 지식인들과 청년들은 종종 조선의 경우를 예시로 들거나 조선과 중국을 비교하여 중국의 상황을 이해함 <베이징 학생계선언>의 내용

 

-3.1운동의 세력이 5.1운동을 지원한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러한 움직임은 님웨일즈 <아리랑>에서 김산의 활동에서도 나타나듯이 조-중 연대 투쟁의 뿌리를 형성함

 

-중국사회과학연구원 겅윈즈(耿雲志)연구원은 3·1운동과 5·4운동은 긴밀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고 논평하였음

 

-첫째 두 사건은 동일한 시대적 배경을 갖고 있다는 점

 

-둘째 1918년 1차 대전이 종식되면서 세계적으로 민족해방운동이 고조되는 가운데 두 사건은 민족독립과 건국이라는 목표를 쟁취하기 위한 노력이었다는 점

 

-셋째 두 사건은 모두 각성한 청년 학생들이 선봉에 섰으며, 일본제국주의라는 동일한 적에 맞서 싸웠다는 점


<따라서 이러한 내재적 연관성 때문에 제국주의 침략에 맞서 민족독립과 건국을 쟁취하기 위한 양국 인민의 투쟁은 줄곧 서로 지원을 받게 됐다”면서 “한국의 독립운동가 들은 중국의 진보적인 당파와 인민들, 특히 5·4운동의 세례를 받은 청년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원조를 받았으며 독립운동가 들의 반일 투쟁 역시 일본침략에 맞선 중국 인민의 저항 투쟁을 지원했다”고 지적한다.>


(2009.2.24 문화일보 기사 “동북아 지축 울린 3-1운동”에서 발췌)

 

->3.1운동과 5.4운동은 조-중 양국에 있어서 일본을 상대로 한 반제국주의 투쟁에 있어서 조-중 연대 투쟁의 뿌리를 형성함

 

2)사회주의의 영향

 

-이시기 조선과 중국에는 지식인, 재일유학생이나 시베리아, 만주 등을 통해서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고 소개되는 시기였으며 이러한 사회주의 사상은 이들의 향후 반제국주의 민중운동에 영향을 미치게 될 뿐만 아니라 베트남의 사례에서처럼 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됨

 

-사회주의는 왜 매력적으로 다가왔는가? 1)제국주의 열강들은 대부분 자본주의 그것도 가장 저질적인 착취적인 성향의 자본주의였고 이러한 제국주의 열강의 사상에 반하는 개념인 사회주의는 피압박 민중들에게 매력을 갖게 됨

 

2)사회주의 사상은 노동자 농민의 해방과 여성평등 등의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루었고 이러한 사고는 단지 반제국주의의 개념에서 뿐만 아니라 오랜세월 봉건사회에 시달려온 아시아 민중의 사회문제 그 자체의 해결의 방법론으로 다가왔음

 

-3.1운동,5.4운동 이후 조선과 중국에서는 각각 조선공산당과 중국공산당이 창립됨

 

-조선의 경우 조선 노동 공제회 조선노농 연맹회 , 조선 노동 동맹 등이 이시기 바로 직후후인 1920년대 초반에 대부분 창립됨

 

->사회주의 사상의 보급은 이후 민중의 투쟁을 격화시키고 다양한 분야(노동자, 농민, 사회문제까지 포괄하는)의 민중운동을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고, 민족주의/사회주의 노선의 대립을 야기하기도 함(ex)조선의 형평운동, 정우회 활동, 6-10만세사건, 신간회 활동 중국의 국공대립)

 

3)일본의 인식부족

 

그러나 당시 이 두 운동에 대한 일본인의 인식과 평가는 상당히 부족했음.

 

-요시노 사쿠조의 “조선폭동 선후책” “조선의 언론 자유” “베이징 학생단의 행동을 매도하지 말라”등의 논문을 통한 통치방법 완화주장-> 요시노 사쿠조와 같은 주장으로 인하여 다이쇼데모크라시하에서의 조선지역에 대한 문화통치에 영향을 주게 됨.

 

-지식인들과 일본의 사회주의자들의 침묵 과 해방투쟁에 대한 큰 평가가 없는 현상

 

-이러한 상황의 원인으로서는 일제의 억제와 보도통제, 사회주의자들에 대한 탄압이 요인으로 꼽힘

 

-다이쇼데모크라시: “다이쇼 데모크라시”란 러일전쟁 이후부터 중국침략이 강화되는 1930년대 까지의 일본사회, 정치, 문화 등에서 자유주의화가 진전되고

 

민중의 권리가 신장한 것을 지칭하는 표현이며 이시기가 다이쇼 천황의 즉위시기와 겹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다이쇼 데모크라시라고 부른다.

 

-다이쇼데모크라시의 한계: 다이쇼 시기의 내각인사나 정부관료, 경찰,군인등은 근본적으로 제국주의적 속성에서 변한 것이 없었으며, 집회에 대한 사전 허

가권 및 해산권을 갖고 있었고 치안경찰법, 치안유지법 등으로 반대세력을 탄압했고 또한 사회주의에 대해서는 특히 일층 심한 탄압을 갖고 있었음 (공산당

원 대량검거, 사회주의 단체,정당에 대한 폭력대응)

 

->이러한 다이쇼데모크라시의 태생적 한계는 결국 3-1운동과 5-4운동에 대해 일본의 지식인이나 민중들이 자유롭게 논평하거나 평가하는 것을 막게 됨으로서 그들 나름대로의 이 운동에 대한 담론이나 평가 자체를 하기가 어려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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