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1.계획에 지친 당신에게


계획을 세우는데 지쳤다면 꼭 읽어볼만한 책 심플, 결정의 조건을 소개합니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37837555&orderClick=LAH&Kc=


<교보문고, 심플 결정의 조건 페이지>


결정장애 라는 말이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무엇이든 선택을 해야하는데 쉽사리 선택이 안될때가 있는 것이지요.


한편 학업, 직장일, 다이어트 등에서 우리는 계획을 세우다 장벽에 부딪치곤 합니다. 때론 계획을 세우는 것 자체가 일이 되어버릴 때가 있지요.


<심플, 결정의 조건>은 갈수록 복잡해져 가는 현대사회에서 개인과 조직에게 맞는 단순하고 간단한 규칙의 힘을 여러 가지 사례와 연구들을 통해 소개하고,


독자로 하여금 실생활에서 그런 간단한 규칙을 활용하는 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picture source by pixabay.com photographer lbokel)

2.단순한 규칙의 힘 


저자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개인이나 기업은 과거의 인류라면 신경쓸 필요가 없었던 여러 가지 복잡성을 마주한다고 지적합니다.


가령 원시인이 하루를 시작하는 데에 필요한 것과 현대사회의 직장인이 출근할 때 챙기는 것은 물건의 종류부터 다르겠지요 :);;


저자는 복잡한 문제를 많은 계획으로 해결하려들면 복잡성에 복잡성을 거듭하는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해결해야하는 문제가 3가지일 때 3가지 계획으로 접근한다면 9개의 일과를 만드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죠.


세법이 복잡한 나라일수록 개인이 세금을 제대로 안내는 빈도가 높다는 것,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은 성공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식이요법과 운동규칙이 더 간단했다는 것,


프랑스 최고의 요리사들이 레시피를 지키는 비법은 복잡한 법률이 아닌, 간단한 몇가지 룰에 의존했다는 것,


수많은 사람과 자동차가 지나다니는 인도와 도로에서 대부분의 경우 교통사고, 인명사고 없이 행인과 자동차가 인도, 도로를 이용하는 원리 역시


좌측통행, 우측통행, 신호등과 같은 몇 가지 간단한 원리위에 움직이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단순하고 간단한 규칙일수록 우리가 해결해야할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시종일관 강조하는 책입니다.


3.우선순위규칙과 중지규칙을 통한 일상개선


이 책은 효율적인 간단한규칙 만들기를 개인차원에서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책에서 소개된 대표적인 6가지 규칙은 방법규칙, 행동조율규칙, 시기선택 규칙, 중지 규칙, 우선순위 규칙, 경계선 규칙이며


각각의 규칙에 대한 예시를 통해 일상에서 개인의 삶에 맞게 응용이 가능하도록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제가 도움을 많이 받은 규칙은 우선순위 규칙과 중지규칙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우선순위 규칙은 우선순위에 최대한 집중하는 것이고, 중지 규칙은 하던 계획 혹은 행동을 언제 중단해야할지 정하는 규칙입니다.




저는 상당한 결정 장애가 있습니다. ㅠ.ㅠ 이런 결정 장애를 전부 고치지는 못했지만 이책을 통해 다소 고쳤습니다.


우선순위규칙을 활용한 사례는 새로운 핸드폰을 살 때 였습니다. 예전의 저라면 가방을 살 때 디자인부터 방수처리까지 모든 것을 꼼꼼히 따지고 사느라 시간낭비를 할 때가 많았는데,

 

이번에 가방을 바꾸는 목적이 많은 것을 수납할 수 있는 여행가방을 사고 싶은 것이었고, 수납에 우선순위를 두고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중지규칙으로 이득을 본건 인터넷 쇼핑 결정 장애를 해소하는 것이었습니다.


항상 화장품을 살 때 인터넷 쇼핑몰만 들어가면 나오는 광고에 뭐든 사고 싶어져서 몇 시간이고 온라인 쇼핑몰을 떠나지 못하는 나쁜 습관이 있었고,


원래 사려했던 것 보다 더 좋은게 보여서 결정을 망설이고, 새로운걸 찾는 나쁜 습관이 있었죠 ㅠㅠ


그런데 중지규칙을 제 자신에게 맞게 우선사기로 한 것을 정하고 망설여지더라도 무조건 15분 이내로 물건을 고르고 결제하도록 규칙을 세웠습니다.


규칙을 어길 시에는 벌금! 으로 친구에게 커피한잔을 산다는 계획까지 정해두고 한 결과 하루의 몇 시간을 인터넷 쇼핑몰에서 보내는 나쁜 습관을 상당히 고쳤습니다.


물론 책에는 벌금까지 정해라 하고 나오진 않지만, 나름대로 응용해본 것입니다.


  

(picture source by pixabay.com photographer rawpixel)


4.때론 꼼꼼함이 필요해용!


단순한 규칙의 힘을 강조하는 저자는 특정한 때에 따라선 무조건 간단한 것이 최선은 아니다 라는 말도 덧붙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집을 이사할 때를 언급했습니다. 


이사와 같이 실수가 없어야할 경우에는 체크리스트


를 만들어 일을 하나하나 완성할 때마다 체크하는 식으로 해결하는게 적합하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5.실천으로 다듬어지는 규칙


저자는 계획을 세우다가 지치는 것을 막기위해, 우선 느슨한 계획을 만들고 느슨한 계획이라도 실천하는 것이 목표를 달성하는 지름길이라고 말합니다.


느슨한 계획은 실천과정에서 개개인에게 돌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을 부여함과 동시에, 실천을 통해 다듬어지는 규칙은 목표에 점점 적합하게 바뀌어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어떤 자기계발서라도 공통점으로 담고 있는 말은 우선 실천하라! 라는 당연하고도 현실적인 조언인데 이 책 역시 그점에선 마찬가지였습니다.


규칙을 정교하게 만들고, 일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고픈 당신에게 소개드리는책 <심플, 결정의 조건>이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