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유튜브 채널 3가지 추천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유튜브 채널들을 소개드리는 포스팅 입니다.

 

글쓰기를 혼자 하려다 보면 막연하게 잘 모르겠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유튜브 채널은 평소 제가 좋아하는 글쓰기 유튜브 채널들이고,

 

실제로 효과를 본 유튜브 채널들이라 제 블로그의 방문자 분들에게도 추천 드려 봅니다.

 

Key point

 

*유튜브에서 '글쓰기' '글쓰기 방법'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좋은 유튜브 채널이 많이 나온다.

 

*영상을 자신에게 맞게 활용하자.

 

*영상을 본 후 종이 노트나 워드프로세서로 한편의 글을 써보며 훈련하면 효과가 2배가 된다.

 

1.송숙희 작가님의 글쓰기 유튜브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1hFDCPQJjNg 

(유튜브 영상=소확성)

 

송숙희 작가는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끌리는 단어, 혹하는 문장>등으로 유명한 분입니다.

 

전 이분이 돈이 되는 글쓰기, 상업적인 글쓰기에서라면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유튜브에서 '송숙희 글쓰기' '소확성'으로 치면 소확성 채널에 송숙희 작가님이 출연한 글쓰기 강의 영상들이 있습니다.

 

그밖에도 다른 채널에 송숙희 작가님의 글쓰기에 대해 소개하거나, 본인이 출연하신 좋은 내용이 많아요.

 

영상을 보다보면 독자가 읽고 싶은 글쓰기를 쓰는 방법은 물론, 책을 쓰는 법, 글쓰기 실력을 키우는 요령 등에

 

대해 작가님이 친절히 설명해주십니다.

2.<김교수의 세 가지> 채널


https://www.youtube.com/@ican/videos

 

위의 링크는 유튜브 <김교수의 세가지 채널>의 영상 목록 링크입니다.

 

김교수의 세 가지 채널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단지 글쓰기 외에도 여러 부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김교수의 세 가지 채널 영상 목록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글쓰기' 뿐만 아니라 기록 자체에 대한

 

팁을 알려주는 좋은 영상이 많습니다.

 

예를들면 노트필기법도 있고, 다이어리에 기록하는 법도 있습니다.

 

이런 기록의 습관이 우리 글쓰기의 뼈대가 된다는걸 생각하면 정말로 중요한 부분 입니다.

 

*글쓰기 외에도 우리가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져야할 좋은 습관, 인간관계 등 다양한 자기 계발의 영역에 대해

 

 

훌륭한 영상들이 많아요. 어린 학생들에게 제가 정말로 추천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3.유튜브의 자기 개발 채널 <스터디언>


https://www.youtube.com/@studian365/playlists

 

스터디언은 아마도 우리나라 자기 계발, 스터디 계통의 유튜브 중에선 가장 크게 성공한 유튜브 채널이 아닐까해요.

 

스터디언의 재생목록에서 '글쓰기'라는 키워드로 입력하시면 좋은 영상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작가, 대학교수, 방송작가 등 글쓰기의 최고 실력자들이 글을 쓰는 비법에 대해

 

좋은 팁을 영상으로 소개합니다.

 

보기만해도 어렵기만 했던 글쓰기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반면 글쓰기에 평소 자신이 있었던 사람이라해도 영상을 보면 자신이 평소 간과했던 지점들을 파악할 수 있어 좋아요.

4.영상을 활용하면 실력이 두배로!


(사진=픽사베이)

 

오늘 소개드린 유튜브 채널들은 글쓰기 실력을 늘리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어떤 것이든 마찬가지로 영상을 보고 실천하면 그 효과는 두배가 됩니다.

 

저의 경우도 영상을 보고 느낀 바가 많아 개인적으로 활용을 시도했고 나름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예를들면 저는 원래도 다이어리를 쓰긴 했지만, <김교수의 세가지> 채널에 나온 교수님의 다이어리 쓰기 방법을

 

보고 다이어리 쓰는 방법을 좀 더 보완했습니다.

 

(관련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ZwT2n4Re4U8)

 

저는 기존에 다이어리를 쓸때 그날 있었던 일, 미래에 해야할 일 등 주로 일을 위주로 기록했죠.

 

계획을 주로 월 단위로 짜는 편이라 월 단위로 접근했습니다.

 

그런데 위의 김교수님 영상을 본뒤로 위클리 즉 주간 단위 계획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시간관리, 목표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고, 이전 달과 비교해도 하루를 좀 더 알차게 보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드린 유튜브 채널들에 출연하는 작가님, 교수님 들은 우리나라에서 글쓰기 분야에서 상당한 성과를

 

실제로 입증한 분들이거나, 자기 분야의 전문가님들 이십니다.

 

그들은 수십년 간 글쓰기로 많은 시도와 성과를 내왔기에 그들의 조언은 우리 같은 글쓰기 초보들에게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새해에 제 블로그의 방문자님들이 원하는 글쓰기 실력을 가지시길 기원해봅니다.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