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브런치 작가 도전을 추천하는 이유 3가지 

브런치 작가 도전을 추천드리는 이유를 설명해보려 합니다.

 

요 몇년사이 브런치가 인기가 있었다가, 브런치를 떠나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현재 기준 브런치는 사실, 당장의 수익을 안겨주거나 광고를 붙일 수는 없는 플랫폼 입니다.

 

그런 이유로 작가들에 대한 보상이 없다보니 지쳐서 떠나는 분들이 있었죠.

 

그렇지만 저는 아래와 같은 이유들로 글쓰기에 관심이 많거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브런치 작가 도전을 한번 쯤 추천드립니다.

 

Key point

 

*브런치는 당장의 수익은 안되지만 자신만의 글을 쓰는데엔 도움이 된다.

 

*광고가 없는 것이 도리어 장점이 되는 경우도 있다.

 

*콘텐츠의 다변화와 미래를 생각해야 한다.

1.수익이 안되는데 왜 브런치를 해야하나요?


적어도 글을 쓰는 직업을 갖고 있거나, 블로그를 운영해 보신 분들은 공감할 겁니다.

 

특히 블로그의 경우 검색 로직에 맞춰 글을 써야하고 SEO를 신경써야 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검색 유입을 신경쓰지 않을 수 없기에, 자기가 쓰고싶은 글의 스타일 보다 SEO나 검색엔진에

 

초점을 맞추게 될 때가 많죠.

 

어느덧 이렇게 글을 쓰다 보면 자기만의 색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저처럼 블로그만 운영하실 분이라면 상관없지만 작가를 지망한다거나, 좀 더 다변화된 블로그 운영 경험을

 

쌓고 싶으시다면 브런치를 추천드립니다.

 

브런치는 당장에 수익이 되진 않지만, 브런치 작가를 도전하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글쓰기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검색로직에만 맞춘 글을 쓰며 살아가진 않습니다.

 

글을 써야하는 상황은 여러가지 이며, 여러 상황에 맞춘 자연스러운 글을 써야하죠.

 

브런치 작가를 도전하는 과정에서 얻게되는 경험과 자기만의 글쓰기는 단기적으론 수익이 안되지만,

 

긴 미래를 바라볼때 자기만의 스타일을 정립한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브런치 작가 신청 란을 보면 어떤 글을 쓰고싶은지, 어떻게 써나갈 것인지 계획을 묻는 코너가 있습니다.

 

이 코너를 채우는 과정에서 자기가 정말 좋아하는 글 주제를 찾게되고, 자신의 글쓰기 방식을

 

한번쯤 되돌아보게 됩니다.

2.광고가 없다는 것의 역설적인 장점(??)


(사진=픽사베이, 글을 쓰는 브런치도, 먹는 브런치도 좋다.)

 

생각보다 온라인 글을 읽을 때 광고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독자들이 많습니다.

 

한편 블로그를 운영하는 개인 작가들 중에서도 당장의 광고수입이 목적이 아니신 분들은

 

반대로 광고가 없는 플랫폼을 좋아합니다.

 

인문학, 철학, 예술 등 생각보다 여러가지 주제에서 광고 보다 자신의 콘텐츠를 귀하게 여기는 분들이 많죠.

 

 

이런 분들은 광고가 독자들의 글에 대한 집중력을 떨어뜨린다고 생각합니다.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것이죠.

 

광고가 없으면 당장의 수익은 없지만, 자신의 콘텐츠 본문에 집중시킬 수 있어서 브런치를

 

한다는 작가님도 본적이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에 쓴 글들을 묶어 책을 출간할 계획이 있는 분들은 브런치를 더 추천드립니다.

 

브런치는 여러 출판사와 출판 관계자들이 주목하는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3.콘텐츠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


2010년대 이후 SNS의 대중화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방식이 바뀌었습니다.

 

이젠 유튜브를 포함한 영상 중심의 시대라고 하죠.

 

그리고 이런 말 조차 몇년 사이 유튜브 쇼츠 등 짧은 영상이 대세가 되면서 다시 옛날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최근엔 1,2분 안팎의 짧은 동영상이 인기입니다.

 

이렇게 변화무쌍하게 바뀌어가는 콘텐츠의 세계에서 흔들리지 않고, 자신만의 중심을 잡으려면

 

어떤 플랫폼에도 영향을 받지 않은 자신만의 글이 있어야합니다.

 

브런치에 자신만의 글을 쓰다보면, 다변화되는 콘텐츠의 세계 속에서 자기력을 갖추게 됩니다. 

 

그 글을 바탕으로, 변화가 생겼을 때 여러가지 플랫폼에 맞춰 자신만의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유튜브 영상 링크는 유튜버 <일과 삶>님께서 브런치 작가에 도전하는 가이드 영상을 올린 것 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VejfatCUro&list=PLnT6n4svsjQakdt5ovtLMXBPoJCmaLsF5 

 

브런치 작가에 도전한 본인의 경험담과 팁부터 수익화에 이르는 방법까지 소개하고 있으니,

 

브런치 작가를 지망하시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겁니다.

 

끝으로 브런치를 추천드리는 개인적인 이유는, 브런치에 있는 보석같은 작가님들 때문입니다.

 

브런치에는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글을 쓰시는 작가님 부터, 자신만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분야를 깊게 소개하는 작가님 까지 여러부류의 작가님들이 있습니다.

 

이들의 글을 읽다보면 자신의 글솜씨를 다듬을 수 있고, 블로거라면 자신이 블로그에 포스팅할

 

소재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석이조의 효과지요.

 

새해에 브런치 작가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