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어단어 공부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영어를 공부할때 단어암기는 가장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토익이나 토플시험 부터 영어회화, 영어독해, 그밖의 폭넓은 영어공부에 있어서 영어 단어를 공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런데 이 단어외우기 참 어렵고 짜증나는 일입니다. 그렇지만 영어를 공부하고자 한다면 포기할 수 없는 법.

 

여기저기서 소개되었고 저도 과거에 실제로 해보고 효과를 봤던 여러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1.영어단어는 문장을 통해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많은 영어강사 분들이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칠때 영어단어는 문장을 통해 암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우선 단어는 품사가 있고, 그 단어가 자주쓰이는 예시문장이 있습니다.

 

무작정 단어를 기계적으로 외우면 단어의 품사나, 단어가 문장 안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쉽게 알기 어렵게 됩니다.

 

우리가 아무리 스마트폰 기계의 이름 설명서나 통신사의 광고를 통해 알고 있다고 해도 실제로 사용해보기 전엔 그 기계에 대해 알 수 없습니다.

 

영어단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실제로 단어가 문장안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를 보아야 더 생생한 단어공부가 되고 길게 기억에 남습니다.

 

한편 품사공부 역시 같이 되어 문법공부에도 도움이 되는 것은 덤입니다.

 

그러니 단어장을 외울때 단어와 뜻만 기계적으로 달달외우지 마시고 반드시 단어장에서 제시하는 예시문장을 읽어보고, 없다면 인터넷 사전 어플등을 통해 예문을 반드시 한번쯤 읽어보도록 하세요!

 

사실 전 이점에서는 문장으로 하는 단어학습 컨셉을 가진 듀오 3.0 단어장 시리즈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어휘력을 크게 늘려주는 면이 있으니까요.

 

물론 요즘 시중에 나오는 영어단어장은 사교육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져서 모두 품질이 좋다고 하니 자신에게 맞는 단어장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단어를 외우는건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하지만 꾸준히 한다면 가장 쉽기도하다. 핵심은 포기하지 않는 것!)

 

 

2.유의어와 반의어를 기억하거나 접두사를 공부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영어는 수많은 유의어와 반의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우 간단한 예로 good의 반대말은 bad입니다.

 

그리고 createmake는 만들다라는 비슷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비슷한 의미적 연관성이 있는단어들이나 서로 반대되어 대칭되는 단어들을 같이 외우면 기억에 오래가는 면이 있다고 합니다.

 

인간 뇌는 본능적으로 무언가 비슷한것들이나 어떤 대립되는 개념들을 일반적이고 평범한 것보다 오래 기억하고 관심있게 집중하는 습성때문이라고 합니다.

 

예를들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어떤것에 주목을 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언가 달랑 한사람, 한 개념이 있는 것보다는 그것과 비슷하거나 라이벌이 있을때 더 주목을 끕니다.

 

스포츠계에서도 축구엔 메시와 호날두가 있어 이 둘의 대결이 관심을끌고 축구에 많은 스토리를 만들어주듯이

 

인간의 기억력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한편 영어는 접두사의 개념이 있습니다.

 

predict (예측하다.) precede(앞서다.) 간단한 예로 이 두 단어를 찝어봤는데요 이렇게 pre-라는 접두사가 붙는 단어들은 뭔가 앞의, 미래의 느낌적인 느낌이(?) 있습니다.

 

영어 단어를 외울때 특정한 접두사가 반복되는 단어들을 묶어 외우는 것도 기억력을 높이는 좋은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한번 외운 단어는 자기 전에 반드시 한번 읽어봅시다.

 

기억력을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인간이 자기 전에 뇌에서 생각을 정리하는 2-30분 정도가 기억력이 극대화되는 시간이라고 말합니다.

 

이 시간에 그날 외우거나 학습한 무언가를 10분정도 남짓 짤막하게 나마 정리하거나 생각해두면 기억이 훨씬 오래간다고 합니다.

 

취침하기 전에 그날 외운 단어를 눈으로 스킵하듯 쭉 읽어보고 한번 입으로 발음해두면 그렇지 않았을 때 보다 훨씬 기억이 오래갑니다.

 

물론 다음날 복습은 필수입니다!

 

4.손으로 쓰면서 외우는 것이 지름길 입니다.

 

수많은 인체학자들은 무언가를 암기할때 손으로쓰면서 암기하는 것이 그냥 눈으로 읽는것보다 수십배는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실제 연구결과에서도 최대 10배에 가까운 기억력차이를 보였다고 합니다.

 

영어단어는 반드시 손으로 몇번 쯤은 써보면서 외워야합니다.

 

이것이 기억에 오래가는 이유는 인간은 손으로 쓰면서 무언가를 외울 때 오감을 활용하게 되고, 그런 감각이 뇌의 기억에 오래 저장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영어시험의 유형이나 작문의 상황 등에서 스펠링을 기억해야하는데 당연히 손으로 쓴 단어가 오래기억에 남겠죠^^?

 

5.이미지로 기억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요즘 잘 만들어진 스마트폰의 영어단어 어플 등에는 이미지와 단어를 함께 제시해서 외울 수 있게끔 돕는 어플리케이션 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그냥 영어단어와 뜻만 덜렁보는 것보다는 그것의 생김새상황을 이미지 적으로 본다면 기억에 훨씬 오래갈 것입니다.

 

여러 어플이 있지만 저절로 암기 영단어를 추천합니다. 풍부한 단어량과 시험유형에 맞는 영어단어들을 잘 분류해주고 있거든요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wafour.wapiceng&hl=ko

 

6.결론

 

수능이든 토익이든 영어단어를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영어 단어란 그저 막막하기만 합니다.

 

외워도 외워도 까먹고, 양은 너무 많기만 하고 말이죠 ㅠㅠ

 

저역시 과거에 자주겪었던 것이라 그 어려움을 공감합니다. 하지만 영어단어는 꾸준히 암기하고 공부할 수록 까먹는 양도 줄어들고 점점 익숙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나름의 요령도 생기고, 어느순간이 되면 단어의 생김새만 보고도 이전에 외웠던 비슷한단어들을 보고 뜻을 맞춰낼때도 있습니다.

 

우리가 어린시절 우리말을 배우기위해 수천번의 옹알이를 했듯이 영어단어를 공부함에 있어서 영어를 잘하려면 그런 과정을 한번 거쳐야 하는 것입니다.

 

부디 영어단어로 고민을겪고 계신분들이 쉽게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성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여러가지 공부법 > 외국어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애니로 일본어 공부하기  (2) 2018.07.25
토익 파트5 공부법 입니다.  (0) 2018.07.08
토익 파트2 공부법  (0) 2018.07.0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