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일본어 JLPT 문법책을 추천하기 위해 글을 써보겠습니다.

 

일본어 문법책 JLPT 한권으로 끝내기 시리즈는

 

n1부터 급수별로 그 밑의 급수들까지 쭉 있는 좋은 책 입니다.

 

저는 일본의 만화를 좋아합니다. 애니메이션도 좋아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일본어 공부를 하다 JLPT 시험을 보고 싶어져서 JLPT 시험을 봤을 때

 

한권으로 끝내는 JLPT 문법책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풍부한 예문과 설명이 장점인 책입니다.

 

이 책은 JLPT에 출제범위의 문법(문형)들을 다루고 각각의 문형에 자주 쓰이는

 

문장과 예문을 풍부하게 서술하고 있어 이해를 돕습니다.

 

한편 문법적인요소 예를 들어 문형이 형용사에 접속 하는가 명사에 접속 하는가 등등에 대한 설명도 매우 꼼꼼합니다.

 

실제 JLPT 문법시험에서도 문형에 맞는 품사의 접속 법은 선택지 문제로 자주 나오는 유형이기 때문에 실제 시험을 대비


할때 충분한 도움이 되실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2.친절한 번역이 공부에 도움을 줍니다.

 

예문에 실려 있는 거의 모든 문장이 밑에 한글로 번역되어있습니다.

 

한편 일본어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도 중간 중간 들어가 있어서 암기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단지 문법뿐만 아니라 풍부한 어휘력도 기를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3.일본어 문법 공부법을 소개 해봅니다.

 

이건 제가 알려드리는 사소한 공부법입니다. 하지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몇자 적어보겠습니다.


JLPT 문법 문제를 공부할 때는 문형에 맞는 문법의 개별적인 접속법 규칙을 예를 들어 특정한 문형은 형용사에 접속한다


든가 하는 것들을 기계적으로 외우는 방법은 좀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규칙들을 기계적으로 공부하기 보단

 

자연스레 해당 문형규칙을 설명하고 있는 문형의 대표적인 문장하나하나를 외워두면 공부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한편 이렇게 문형대표 문장을 암기하는 것을 통해 문형, 어휘, 독해라는 세 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문형지식이 없는 사람이 독해나 단어 시험을 잘 보기 쉽지 않습니다.

 

반면 어휘력이 부족한 사람이 그저 문형규칙만으로 문형을 잘파악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언어라는 것은 하나의 체계로서 마치 고층의 건축물처럼 계단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JLPT 각 급수별로 자주 등장하는 문형이 있습니다.

 

이 책이 또 좋은 점은 각 문형별로 중요도를 표시해주고 기출이 된 적이 있는 문형이라면

 

별표로 체크가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4.그밖에 드리는 일본어 공부에 대한 여러가지 요령들이 있습니다.

 

저는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루에 일본어 신문기사 하나쯤은 스스로의 힘으로 독해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본의 포털사이트인 야후 재판에는 많은 일본어 뉴스가 무료로 게시되어 있습니다.

 

이런 곳에 들어가서 직접 스마트폰 일어사전을 갖고 모르는 단어가 나온다면 무슨 단어인지 찾아보고 문장을 직접 독해해 보길 권합니다.

그런 이후 번역기를 통해 자신이 번역한 일본어 내용과 구글 번역의 검색결과를 대조해 보면 자신이 어느 부분이 막히는지,

 

어느 부분을 잘하고 있는지를 대조해 볼 수 있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짧은 기사라도 좋습니다. 하루에 30, 한 달만 여기에 꾸준히 투자해도 일본어 실력이 꽤 늘어납니다.

 

왜냐하면 직접 자신이 해석 없는 문장을 보며 단어를 찾아보고 해석을 해보는 연습을 한 뒤

 

모르는 걸 사전으로 찾아보는 식으로 공부하면 기억에 정말로 오래남기 때문입니다.

 

실제 시험장에서 만날 일본어 독해문제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시험장에 독해문제로 출제될 지


문의 모든 단어와 표현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모르고 낯선 지문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는 차원에서도 이런 방식의 연습방법은 분명히 도움 이 됩니다.

 

좀 먼 얘기지만 일본어 실력이 어느 정도 상승한 뒤에는 일본어 원서를 한권정도 정해두고 직접 읽고 번역하는 것도 실력


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연스레 뉴스 안에 나오는 일본어의 각종 표현들을 익힐 수 있는 것은 덤입니다.

 

저는 jlpt 시험을 보기 전 이렇게 딱 1달만했는데도 시험장 N2 독해지문에서 엄청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이책을 대표적으로 소개드렸지만 시중에는 좋은 일본어 문법책이 많습니다.

 

일본어 교재를 출판하고 가르칠 정도의 실력이 되는 강사 분들이 만드는 책들이기 때문에

 

책의 질적인 부분은 어떤 것이 좋고 어떤 것이 나쁘고 할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출판되는 교재들은 대부분 정성스럽게

 

잘 쓰여 있기 때문에 어느 책이라도 마음을 정하고 한권을 산 뒤 꾸준히 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생활을 중심으로 일본어 공부를 하는 것도 일본어 실력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어로 된 책을 읽는다던가, 일본영화를 본다던가 하는 행동들 모두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일본어로 된 책들은 요즘 주요서점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난이도로 책을 찾고 번역해보는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