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드디어 아시안컵 8강 대진표가 확정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시안컵 8강 대진표와 토너먼트 일정, 간단한 경기분석을 제공할 생각입니다.


한국의 아시안컵 8강전 경기시간은 한국 시간 기준 1월 25일 금요일 오후 10시 입니다.


2022년 카타르월드컵 개최국인 카타르와 자예드 스포츠 시티 스타디움에서 경기를 갖게됩니다.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8강 진출을 축하합니다. :) 


1.아시안컵 8강 대진표 


드디어 기다리던 아시안컵 8강 대진표가 확정되었습니다.


출처는 아시안컵 공식홈페이지. 


이 포스팅의 모든 사진들의 출처는 아시아축구협회의 아시안컵 공식홈페이지임을 미리 밝혀둡니다.


http://www.the-afc.com/asiancup/news/the-elite-eight-quarter-final-cast-confirmed




아시안컵 8강 경기 목록,경기시간(경기시간은 한국시간 기준입니다.)


<1>이란 vs 중국 1월 25일 금요일 새벽 1시


(여기서 새벽1시란 24일 자정이 1시간넘어간 25일의 새벽 1시를 의미합니다.)


<2>베트남 vs 일본 1월24일 목요일 오후 10시 


<3>한국 vs 카타르 1월25일 금요일 오후 10시


<4>UAE vs 호주  1월 26일 토요일 새벽1시


 (여기서 새벽1시란 25일 자정이 1시간넘어간 26일의 새벽 1시를 의미합니다.)


2.아시안컵 향후 토너먼트 대진과 경기시간.


향후 치러질 4강전 에서는 


중국 이란의 승자와 베트남 일본의 승자가 붙게되고,


한국 카타르 전의 승자와 UAE 호주전의 승자가 맞붙게 됩니다.


각각 1월 28일 오후 11시(한국시간 기준)와 1월 29일 오후 11시에 대결이 치루어집니다.


만일 한국이 카타르를 이기게된다면 호주 uae전의 승자와 1월 29일 오후 11시에 4강전을 치르게 될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2월1일 금요일 오후 11시 대망의 결승전이 벌어집니다. 




3.간단한 경기분석


<1>이란 vs 중국



(이번 아시안컵은 관중들의 특색있는 모습들도 화제가 되고있다. 인상깊은 관중들의 모습들. 중국과 이란의 응원전도 경기만큼이나 기대된다.)


지금까지 이란과 중국은 아시안컵에서 6번에 걸친 대결을 했고, 그 결과는 2승 4무로 이란의 우세였다고 합니다.


2017년에 치루어진 2018년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조별예선에서도 이란은 홈에서 중국을 상대로 1:0으로 꺾음으로서, 중국에 대한 우위를 지속했습니다.


이렇듯 지나간 전적만 놓고보면 이란이 대부분 중국보다 우위에있다는 점을 들 수 있고,


얄밉다는 평가도 듣지만 상당한 지략가인 케이로스, 오랜시간 월드컵때부터 발을 맞추어온 이란 대표팀의 조직력은 큰 강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으로 은퇴를 선언했다 번복한 이란의 특급 골잡이 원톱 아즈문 선수가 최근 경기에서 골을 넣는 등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중국으로서는 험난한 상대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기의 승자는 베트남 vs 일본의 승자와 맞붙게 되는데 2경기의 승자가 일본이 될 것이 유력한 만큼 4강전은 피튀기는 혈전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2>베트남 vs 일본



일본은 아시안컵의 전통적인 강자로서 지금까지 가장 많은 우승 (92,00,04,11) 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 대회들에서 좀 주춤하긴 했지만 현재 일본은 2020년 도쿄올림픽의 선전을 목표로 조직력 위주로 세대교체를 단행해오고 있습니다.


요시다 마야나, 나가토모는 다년간 국대에서 뛰어온 베테랑 이고 오사코 유야도 14,18년의 월드컵에서 부터 뛰어왔지만,


그 외에는 신예들도 많습니다.


아마도 일본의 승리가 점쳐지긴하지만, 축구는 조직력싸움이고 베트남은 스즈키컵 우승 및 연령별 대표때의 멤버를 그대로 들고나오는 만큼


조직력이 있는 베트남도 쉽게 물러서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대회의 아시안컵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동남아국가의 아시안컵 승리횟수는 5회이며 대부분 초창기인 과거대회에 승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베트남은 이번대회에서만 2승을 거둠으로서 만만치 않은 저력을 보여준 만큼 일본과 멋진 승부를 해보길 기대합니다.


<3>한국 vs 카타르



우리 대표팀과 맞붙게될 카타르와의 경기는 당연히 우리나라사람인 해밀러로서 최고의 관심사 입니다^^


우선 아무리 약한상대라도 절대로 방심하면 안되듯이 카타르 역시 무작정 만만치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타르에게는 우선 명확한 동기부여가 있습니다.카타르는 2022년 월드컵을 개최하게 되는데 


카타르는 월드컵 역사상 사실상 유일하게 월드컵 본선 1승이나 16강진출, 자력으로 월드컵 진출이라는 3가지중 그 어느것 하나도 없이 월드컵을 개최하게 되는 유일한 국가입니다.


게다가 카타르 월드컵 개최과정에서의 잡음도 많았기에, 월드컵 이전에 카타르가 참여할 수 있는 유일한 메이저 대회인 아시안컵에서 좋은 성과가 필요합니다.


그점때문에 카타르측에서도 비용과 선수단 구성에 많은 신경을 써왔기에 결코 방심할 수 없습니다.


역대전적은 한국이 카타르를 상대로 5승 2무 2패라는 좋은 전적을 갖고있기에 객관적 우세가 예상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가장 마지막 이었던 최근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에서는 카타르에게 3-2로 패배한 적도 있는 등,


여러 변수들이 존재하고 있기때문에 결코 방심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우리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4>UAE vs 호주



싸커루 호주와 UAE의 대결도 관심사입니다.


우선 두팀은 2018년 러시아월드컵 본선 진출이 걸린 예선조별 경기에서 호주가 UAE를 2:0으로 꺾은것이 양팀의 마지막 대결이라고 기록되어있습니다.


게다가 호주는 전대회의 우승국이기도 하죠.


하지만 호주로서는 몇가지 이유때문에 무조건 방심할 수 만은 없습니다.


우선 호주는 이번대회에서 요르단에게 패배하고, 우즈벡과 승부차기 접전까지 가는등 예전 호주만한 모습은 아닙니다.


그런데 UAE는 객관적으로 요르단보다는 훨씬 강하고 (*피파랭킹79위 요르단은 세자릿수), 홈에서 열리는 대회의 홈어드벤테이지를 갖고 있습니다.


한편 UAE는 국가적 차원의 집중적인 축구지원을 통해 과거 승점자판기라는 오명을 상당히 씻어낸 상태입니다.


특히 이점은 2010년대에 들어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번대회의 전대회 였던 2015년 호주 아시안컵 대회에서 UAE는 자국 역사상 최초로 아시안컵 토너먼트에 진출하는데 성공했고 8강전에서 일본과 접전끝에


일본을 연장접전과 승부차기 끝에 패배시키고 4강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고 그 대회를 3위로 마무리지었습니다. 


과거 중동, 아시아국가들을 상대로 이렇다할 성적을 보여주지 못했던 점을 생각하면 최근 UAE의 가파른 성장세는 부담스러울 정도입니다.


이 대결이 우리에게 또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카타르를 꺾게된다면 이 두 팀의 승자와 만나기 때문입니다. 


부디 선의의 경쟁을 통해 좋은팀들이 올라와서 멋진경기를 축구팬들에게 선물해주길 바랍니다^^


4.그밖에 아시안컵의 요모조모에 대해


https://hemiliar.tistory.com/177

 

그밖에도 이번 아시안컵이 펼쳐지는 UAE에 대한 간단한 정보나, 이번 대회부터 새로 적용되는 요소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 과거의 포스팅을 참조해보시면 됩니다.


아시아에는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살고있고, 가장 많은 축구팬들이 살고있습니다.


이런 아시안컵이 선의의 경쟁과 멋진 경기로 지구촌의 사람들에게 좋은 추억이 되길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