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대통령 연봉이 얼마인지 가끔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모두 알다시피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반으로서 국가의 대소사를 관장하는 막중한 임무를 갖고 있고, 국민에 의해 선출된 권력을 행사하는 자리입니다.


그런 대통령도 당연히 근무에 대한 대가인 연봉을 받게되는데요,


해밀러는 문뜩 대통령의 연봉이 얼마인지 궁금해져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한국 대통령의 연봉 및 지구촌의 주요 나라 수장들의 연봉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익히 쉽게 알만한 나라의 대통령 내지는 대통령제가 없는 나라거나 총리가 대장이면 총리의 연봉을 올려보겠습니다.


한국 대통령인 문재인 대통령의 사진은 청와대 홈페이지가 출처이며,


다른 나라지도자 사진의 출처는 www.bbc.com 입니다.


(all leader's picture images sourece by bbc.com) 


1.한국 대통령 연봉




(신년을 맞아 기업인들을 초대해 경제현황과 기업활성화에 대해 논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모습-사진출처는 청와대홈페이지 입니다 :)


문재인 대통령의 2019년 연봉은 2억2629만원이라고 합니다.


자 그렇다면 다음에 궁금해지는 것은 바로 우리 한국의 영원한 친구이자 세계에서 가장 강한나라인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연봉입니다 :)


2.미국 대통령 연봉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은 매우 인상적이고 힘있는 방식이라고 한다. 실제로 그의 연설을 유튜브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연봉은 2017년 기준 약 40만달러라고 합니다. 와우 우리나라 대통령의 두배네요 :)


현재 미국대통령의 월급은 2001년 인상된 이후 변동없이 40만달러에서 유지중이라고 합니다. 


역시 세상에서 가장 막중한 임무(?) 일지도 모르는 미국대통령 자리를 하는데엔 그만한 대가도 주어져야겠지요 :)?


3.일본 총리 연봉



그러면 우리나라의 라이벌이자 자주 다투는^^;; 일본의 대장인 아베 신조 총리의 연봉도 궁금해 집니다.


일본은 의원내각제 국가로서 대통령이 아닌 의회에서 선출된 수상 혹은 총리라고도 부르는 총리직책이 우리나라의 대통령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일본 총리의 연봉은 달러로 환산했을때 약 24만달러라고 합니다. 1달러당 1000원이라고 대충 계산하면 한화로 1년에 2억 4천만원 정도를 받는 셈입니다.


의외로 일본의 경제력을 생각했을때 한국과 별차이가 없어서 좀 놀랐습니다.


4.독일 총리 연봉



(호주의 모리슨 총리와 정상회담중인 메르켈 총리는 독일 정치역사상 최고의 여걸로 손꼽힙니다. 00년대 부터 독일의 수상을 맡아 현재까지 롱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독일의 메르켈 총리의 연봉도 일본과 별차이가 없는 24만달러 정도라고 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인터넷을 뒤져봐도 2017년 기사정도까지밖에 못찾았습니다.


여튼 2017년 기준으로 메르켈 총리의 연봉은 24만달러였다고 합니다.


5.호주 총리 연봉




호주 총리의 연봉은 약 52만달러 정도로서 OECD 주요국 지도자 중에서는 가장 높은 연봉이라고 합니다.(언론사 국제보도 2018년 5월기준.)


사실 미국 대통령 보다 높다기에 저는 좀 놀랐지만 그래도 호주는 선진국이니까 라고 생각해봅니다 :)


호주 역시 일본,영국과 같은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는 국가이며 영연방의 일원으로서 형식적인 총독부가 존재하고, 영국 여왕을 (명예적, 형식적 성격으로) 모시며


정치체제는 입헌군주제, 의회민주주의인 국가입니다. 


호주의 1인당 국민소득은 ppp(구매력기준)로 4.5만달러 정도인데 정말 총리연봉이 엄청납니다.


6.이탈리아 총리 연봉


이탈리아 역시 의원내각제를 운영하고 있는나라입니다. 이탈리아 정부의 수반은 총리이며 이탈리아는 여러개의 정당이 연립하는 형식으로 내각을 구성할때가 많다고 합니다.


의원내각제에선 한 정당만으로 의회의 과반 다수당을 차지해서 총리를 배출하기 어려우면


여러정당끼리 연합하기도 하는데 이것을 연정, 연립내각 등으로 부릅니다.


이탈리아의 총리는 주세페 콘테이며 2016년 기준으로 이탈리아 총리의 연봉은 약 12만달러로 한화로 약 1억3천만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생각보다는 낮은것 같아 놀랐습니다^^;; 


7.러시아 대통령 연봉



(역시 푸틴대통령은 뭔가 항상 포쓰가 나오는 눈빛을 갖고 있습니다. 자네 건배할텐가? 이런느낌이에요.)


러시아의 대통령인 푸틴의 연봉은 얼마일까요?


푸틴의 연봉은 13만 7000달러라고 합니다.


무..물론 푸틴쯤 되는 러시아의 권력자에게 연봉은 의미가 없지요. 


최근 푸틴 대통령은 장기집권에 들어서고, 국민들에게 경제발전과 생활개선을 약속했지만 서방과의 다툼으로 인해


마음 먹은만큼 경제성장이 잘안되어 곤란하다고 합니다. 


8.중국 주석 연봉



(회의장에서 연설중인 시진핑 주석. 중국은 중국 공산당의 총서기이자 국가주석인 시진핑이 현재 최고 수반이다.)


의외로 시진핑 주석의 연봉은 한화로 2300만원 정도 밖에 되지않는다고 합니다.


물론 시진핑 주석 역시 푸틴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거대한 강대국의 통치자 이기 때문에 개인의 연봉이 그 자신에게 그렇게 중요하진 않겠죠.

 


9..영국 총리 연봉



패션센스가 매우 뛰어나고, 특유의 리더십으로 혼란의 영국을 이끌고 있는 파워우먼 영국의 테레사 메이 총리 입니다.


영국 총리의 연봉은 18만 6000달러 정도라고 합니다.


영국총리의 중요성을 생각할때 의외로 낮은 연봉이라 놀랐습니다.


현재 메이는 외교적으로는 EU와 브렉시트 협상문제 내부적으로는 이민자나 경제문제로 많은 도전을 받고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유럽의 가장 중요한 두 나라인 독일과 영국의 지도자가 모두 파워우먼이란 사실이 멋지네요.

10.프랑스 대통령 연봉



유럽을 논함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지도자는 프랑스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일 것 입니다.


프랑스는 대통령과 총리가 함께있는 이원집정부제 라는 정치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프랑스 대통령의 연봉은 달러기준으로 약 20만달러라고 합니다. 한화로 환산하면 약 2억2천만원인 셈이겠죠?


최근 마크롱 대통령은 내부의 노란조끼시위를 비롯해 세금문제, 내부경제문제로 인해 곤경에 처해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마크롱 대통령 역시 그간 다양한 정치역정과 위기를 이겨낸 경험이 있기에 쉽게 무너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11.끝으로


지구촌 여러나라에는 다양한 정치체제와 특색있는 지도자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들도 자신의 일을 하는만큼 우리가 직장을 다니는 것 처럼 연봉과 월급을 받고 생활을 합니다.


이런 지도자들이 서로 의견을 잘 조율해서 건강하고 화목한 지구촌을 이루길 바랍니다.


이상 해밀러였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