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국가적으로 볼때 교통사고는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당연하게도 경제는 물론 우리들의 소중한 인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안전운전과 차량주의가 생활화 되어야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교통사고가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짚어보고자 합니다.

 

 Key point

*2019년 한해 229,60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자 수는 341,712명, 사망자 수는 3349 명이다.

 

통계출처:https://savethelife.kr/infographic/

 

교통사고 통계 – 교통안전 캠페인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으로 범국가적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savethelife.kr

*교통사고로 인한 경제적 피해 규모는 한해 약 40조원 으로 추산된다.

 

*우회전 통행방법 개선, 안전속도 5030 캠페인 등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1>최신 교통사고 관련 통계 

 

*교통안전캠페인 웹사이트에 따르면 2019년 한해 229,60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이 사건으로 3349명의 소중한 생명이 사망, 341,712명이 부상을 입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2019년 경찰청의 통계에 따르면 하루 약 595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도로교통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교통사고 수준은 국제적 기준으로 봐도 심각한 수준입니다.

 

2017년 OECD 회원국간의 교통사고를 비교해보는 통계가 나온적이 있습니다.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건수에서 한국은 80.2건으로 자료가 파악된 29개국 중 터키(86.6건) 다음으로 2위를 차지하는 안타까운일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프랑스(13.5건),핀란드(9.5건), 폴란드 (11.1건), 노르웨이 (10.3건)에 비해 압도적인 수치입니다.

 

물론 위에 예로 제시된 나라들은 한국보다 국토면적이 훨씬 넓고 프랑스를 제외하곤 인구가 대부분 한국보다는 훨씬 적다는 것은 있습니다. 

 

하지만 OECD 전체평균인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건수 평균(36.4)에 비해 약 2배 이상 높은 한국의 교통사고 현실은 개선이 시급한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2>교통사고의 경제적 피해규모

사진=픽사베이 교통사고는 큰 피해를 남기므로 안전운전에 주의해주세요 :)

한국 교통연구원이 2019년에 2017년의 전국 교통사고통계를 기반으로 경제 피해규모 통계를 발표한바 있습니다.

 

그 결과 사상자의 의료비, 소득손실, 물적 피해비용 등 물리적 손실비용이 약 21조2천억원, 사상자의 정신적 고통비용(PGS)이 약 18조9천억원으로 계산 되어 약 40조원이 넘는 경제적 피해규모가 집계되었습니다.

 

교통사고는 상당한 경제적 피해를 남깁니다.

 

첫째 인적 피해 그 자체입니다. 당연히 사람이 사망, 부상하게 되면 의료, 장례비가 들어갈 수 밖에 없고 여기엔 비용이 들어갑니다.

 

둘째 물적손실과 소득손실입니다. 자동차가 망가지면 이를 폐차시켜야 하고 혹은 수리해야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다친 사람이 중상을 입어 입원하는 기간 동안은 경제활동을 할 수 없고 그것은 고스란히 개인과 사회의 손실로 돌아옵니다.

 

셋째 가정해체 등 2차적인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교통사고로 입은 장애, 사고수습과정, 물적 손실 등으로 인한 이혼, 가정해체 규모는 무시할 수 있을 만한 것이 아닙니다.

 

이런 형태의 피해는 피해자에게 큰 상처가 된다고 합니다.

 

3>안전속도 5030 캠페인과 

 

한국은 좁은 국토면적에 등록 차량 대수만 약 2300만대가 넘는 나라 입니다. 국민 2명당 1명 꼴로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셈입니다.

 

사고가 나지 않게 조심해야되는 환경을 갖고 있다는 것이죠.

 

현재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정부는 안전속도 5030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고, 내년부터 주행속도를 줄여 교통사고 사상자 수를 줄이려 하고 있습니다.

 

너무 심하게 속도를 줄이는 것 아니냐는 불만도 많고 저 역시 운전자로서 과한것 아니냐는 생각도 있지만 한국의 교통사고 사상자 문제가심각한 만큼

 

어떤형태로든 노력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적잖은 선진국들이 적신호시 우회전 금지를 통해 보행자 교통사고를 막고 있기에 우리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해당 자료에서 미국이 1970년대 일시적으로 적신호시 우회전 금지를 해제하고 허용했을때 교통사고가 늘어난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점을 잘 설명한 뉴스핌의 좋은 기사입니다.

 

<한국 교통사고 OECD 하위권.. 우회전 통행방법 개선 필요, 뉴스핌 2019년 8월 25일 기사>

 

https://m.newspim.com/news/view/20190823000836

 

한국 교통사고 OECD하위권…우회전 통행방법 개선 필요

[서울=뉴스핌] 김승동 기자 = 한국의 교통수준이 OECD 회원국들과 비교해 하위권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우회전 통행방법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

m.newspim.com

오늘도 교통사고 없이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면서 글을 마칠게요 :)!!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때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