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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기준 전 세계 맥도날드 지점의 숫자는 얼마나 있을까요? 오늘의 포스팅은 전 세계 맥도날드 지점의 숫자와 현황에 대한 간략한 통계를 싣고,

 

맥도날드가 지구촌의 세계화, 현대 지구촌 자본주의에서 가진 상징성, 의미, 맥도날드의 현지화 전략에 대해 간략히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맥도날드는 전 세계 어디든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지구촌에는 몇 개의 맥도날드 지점이 있을까요?

 

Key point

 

*2020년 전세계 맥도날드 지점, 매장의 숫자는 약 39,000여 개이며 우리나라 국내 맥도날드 매장 수는 2020년 기준 407개이다.

 

*맥도날드는 미국식 세계화와 자본주의의 상징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경제, 문화, 정치외교적 이론이 있다.

 

*맥도날드는 최근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1. 전 세계 맥도날드 지점 숫자, 전 세계 맥도날드 매장 수와 국내 매장 숫자


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의 통계에 따르면 2020년 맥도날드의 전 세계 매장(지점) 숫자는 39,138개라고 합니다.

 

아래의 스태티스타 링크는 이 통계의 출처 입니다.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19454/mcdonalds-restaurants-worldwide/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 맥도날드 매장 수는 2020년 기준 407개로 집계되었다고 하네요. 아래의 신문기사에서 참조하였고, 여러 가지를 설명한 좋은 기사입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2L8035E1I

 

[단독] 버거킹, 33년 만에 맥도날드 매장수 앞질렀다

버거킹코리아가 33년 만에 한국맥도날드를 눌렀다. 버거킹코리아는 올해에도 딜리버리의 거점이 되는 오프라인 매장을 30~40개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어서 폐점을 이어가는 맥도날드와의 격차는

www.sedaily.com

 

세계 맥도날드 지점, 매장 수, 숫자는 2005년만 하더라도 약 3만 여개였습니다. 세계화가 확대될수록, 미국식 자본주의가 세계에 전파될수록 맥도날드의 지점 수가 늘어왔습니다.

 

세계적인 경제잡지 포브스의 2020년 전 세계 글로벌 기업 브랜드 가치 평가 순위에서 맥도날드는 10위를 차지했으며, 맥도날드의 브랜드 가치는 달러로 환산하면 무려 460억 달러를 넘는다고 합니다.

 

포브스 브랜드 가치 평가 순위 기준으로 레스토랑 산업 중 가장 최상위권의 순위를 차지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런 맥도날드의 저력과, 맥도날드가 가진 브랜드 가치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2.맥도날드와 세계화


(사진=픽사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6013028/)

 

2.1 미국식 자본주의와 세계화를 상징 

 

맥도날드 지점이 있는 나라들은 대부분 자본주의를 받아들인 나라들이고 자본주의를 받아들인 나라들은 대부분 미국과 사이가 좋고,

 

미국식 경제체제를 받아들인 나라이기에 한때 미국의 사회학자 조지 리처에 의해 맥도날드화(McDonaldization)라는 용어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세계가 미국식 자본주의를 받아들이면서 세계의 문화 트렌드가 균질화된다는 것을 상징하는 말이었죠.

 

1990년대 초 미소 간의 냉전이 미국의 승리로 끝나자 이런 분위기는 절정에 달했습니다.

 

1990년 러시아 최초의 맥도날드가 문을 열었을때 길게 줄을 선 러시아 시민들을 외신들이 앞다투어 보도하던 장면은 전 세계인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2.2 맥도날드가 있는 나라 끼리는 전쟁이 나지 않는다?

 

한편 외교학자들 사이에서는 맥도날드가 있는 나라들끼리는 전쟁이 나지 않는다는 이론도 있었습니다.

 

보통 맥도날드를 받아들일 정도로 서구화, 민주화, 자본주의화된 나라들끼리는 전쟁을 회피하며, 두 국가 모두 미국과 일정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전쟁이 잘 나지 않는다라는 이론이었고,

 

꽤 오랜 시간 동안 설득력이 있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과 일본은 과거사, 독도 영유권 문제 등으로 갈등하고 있지만 실제로 그것이 국가 간의 전면전쟁으로 이어지지는 않지요.

 

하지만 이 이론은 현재 비판받기 시작했습니다. 2000년대 이후 세계정세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자본주의 국가간의 분쟁과 전투도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이죠.

 

그 밖에도 맥도날드는 여러 가지 신조어를 만들었는데, 맥도날드와 피난민을 합친 단어인 McRefugee가 대표적입니다.

 

이것은 경제적 형편이 가난해 주거를 구하기 어려운 빈곤층이 맥도날드의 24시간 매장에서 숙식 등을 해결하는 현상 등을 이야기하는 용어라고 합니다.

 

 

2.3 획일적인 세계화가 아닌 지역과의 교류, 융합을 상징 


하지만 학자들은 맥도날드가 단지 획일적인 세계화만을 상징하지는 않는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미국식 체인인 맥도날드가, 현지의 문화, 식습관, 대중의 기호에 맞춰 변화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입니다.

 

맥도날드는 세계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그 나라의 문화와 관습을 존중하기 위해 노력했고, 그 나라 소비자들의 기호를 신경 썼습니다.

 

맥도날드의 세계화, 지역, 현지화 전략은 현재도 많은 기업 경영사례에서 교과서 같은 역할을 합니다.

 

*해당 국가에 맞는 메뉴 개발

 

인도의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힌두교, 이슬람교 신자가 많은 인도에서  소, 돼지고기를 터부시 하는 현지인이 많자, 맥도날드는 채식 버거나 양고기, 닭고기 버거 등의 신메뉴를 개발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아래의 신문기사는 그 점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http://www.viva100.com/main/view.php?key=20200926010005639 

 

[비바100] 맥도날드, 인도진출 성공 비결은? 브랜드만 빼고 `Made in India`

인도의 맥도날드는 다른 나라와 다를 것 없는 인테리어와 로고 그리고 동일한 서비스에 인기 있고 저렴한 메뉴로 인도 젊은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겉모습만 보면 뉴욕이나 서울, 그리고..

www.viva100.com

 

*스포츠 후원과 세계적인 대중성 확보

 

맥도날드는 FIFA 월드컵과, IOC 올림픽과 같은 세계적인 스포츠 대회에 빠지지 않는 스폰서로 꼽힙니다. 우리는 월드컵과 올림픽을 볼 때마다 맥도날드의 로고를 볼 수 있습니다.

 

저명한 스포츠 경기, 이벤트들을 후원하는 맥도날드의 행보는 자연스럽게 수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는데 유리합니다.

 

*현지 사회 기여

 

맥도날드는 기업 수익의 일정 부분을 현지의 형편이 어려운 계층이나 사회적 약자 등에게 기부하여 그 나라 국민들의 마음을 샀습니다.

 

맥도날드의 이런 선한 행보는 작년 코로나 시국 속에서도 지속되어 많은 이들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아래는 작년 한국 맥도날드의 기부를 설명한 신문기사입니다.

 

https://www.mediasr.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190 

 

맥도날드, 비대면 나눔 행사 '맥해피데이' 열고 5억원 기부 - 미디어SR

[미디어SR 길나영 기자] 한국맥도날드가 7일 사내 자선 모금 행사인 \'맥해피데이\'를 비대면으로 개최하고 총 5억원의 기부금을 한국 RMHC재단에 전달했다고 8일 밝혔다.맥도날드가 이날 RMHC재단

www.mediasr.co.kr

 

3. 친환경 기여로 미래를 여는 맥도날드


최근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친환경, 사회기여, 지배구조 개선을 핵심으로 하는 ESG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저탄소와 기후변화, 환경오염 줄이기 등 친환경 행보가 많이 중요한 개념으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이미 오래전부터 친환경 경영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합니다.

 

최근 맥도날드가 발표한 친환경 행동은 빨대가 필요없는 음료 개발, 맥도날드 배달 오토바이의 전기 오토바이화 등이 있습니다.

 

https://corporate.mcdonalds.com/corpmcd/our-purpose-and-impact/our-planet.html

 

이밖에도 맥도날드는 지속가능한 농업, 삼림생태계 보존 등 여러가지 분야에서 지구촌의 환경보호에 기여는 친환경 글로벌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위에 corporate로 시작하는 맥도날드 링크에 접속하시면 현재 맥도날드가 기업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행동 현황이 잘 정리되어있으니 궁금하시면 참고해보세요.

 

저는 패스트푸드 체인 중 맥도날드를 가장 선호하는 편입니다. 앞으로도 맥도날드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사랑받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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