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재테크 책은 가급적 직접 돈을 주고 사서 읽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재테크 책을 읽고,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보는 포스팅입니다.

 

그중에서도 이 포스팅에서는 재테크 책을 직접 사서 읽는 것이 가진 장점을 강조하고, 재테크 책으로 익힌 내용을 자기 자신의 삶에 맞게 적용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드려 보고 싶습니다.

 

Key point

 

*최근 시중에는 좋은 재테크 책이 많고, 한권을 꾸준히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직접 돈을 주고 샀다는 생각에 더 열심히 읽게 된다.

 

*개개인마다 맞는 재테크 방법이 다르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택해 꾸준히 실천하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1. 재테크 책은 왜 돈을 주고 사서 읽어야 할까?


최근 재테크 열풍이 사회적으로 하나의 대세가 되었습니다. 영글 현상이란 신조어가 나왔을 정도로 주식 투자도 붐이고, 평생직장은 없다는 생각에 모두 재테크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죠.  

 

우리가 인터넷만 연결된다면 쉽게 볼 수 있는 유튜브와 블로그 등에는 재테크와 관련된 정보가 넘쳐납니다. 

 

그럼에도 부자들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재테크 책 한권쯤은 직접 사서 읽는 것이 재테크 습관을 들이는데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1.1 돈을주고 샀다는 본전 의식


우리가 몸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할 때, 혼자 하는 경우도 있지만 헬스장, 피트니스 센터에 PT를 끊고 다닐 때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후자의 경우 직접 돈을 내고 운동을 하고, 트레이너들에게 노하우를 배운다는 점 때문에 운동을 쉬고 싶어도 본전이 아까워

 

운동을 더 적극적으로 나가게 됩니다. 물론 개인의 의지력이 높다면 혼자 해도 되겠지만 저도 그렇고 대부분 의지력이란 게 쉽지 않죠 :);;

 

재테크 책도 마찬가지입니다. 재테크 책들을 직접 돈을 주고 사서 읽으면, 어떻게든 뽕을 뽑기 위해! 더 자세히 보게 되고, 집중하게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 블로그 등에도 재테크 관련 정보 공유가 활발하기에 분명 접하기 쉽지만 책으로 사서 읽는 것은 분명 그만한 매력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공짜 거나, 쉽게 볼 수 있는 건 돈을 주고 산 것보다는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죠.

 

물론 받아들이는 마음의 태도가 남다른 분들은 어떤 방식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2 내용을 한 두 번만으로 기억하기 어렵다


(사진=픽사 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1428594/)

 

재테크 관련 정보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돈에 대한 마음 가짐, 절약하는 습관, 부업을 늘리는 방법, 주식투자, 부동산과 관련된 노하우 등등..

 

산더미 같은 재테크 정보는 천재가 아닌 이상 한 번에 기억하기 쉽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IT기기에 익숙한 청년세대 분들은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재테크 정보를 보면 즐겨찾기나, 저장을 잘해두겠지만

 

저처럼 기성세대나 혹은 중년에 접어든 사람들에게는 기억력의 한계로 이런 온라인 데이터, 정보를 짜임새 있게 정리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책의 형태로 재테크 정보를 물리적으로 소유한다면 언제든 재테크 정보가 정리된 책 한 권을 다시 펴서 까먹은 부분을 복습하기도 쉽습니다.

 

무엇보다도 다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켜고 정보를 찾는 것보다, 책 한 권을 펴고 바로 보는 것이 기성세대에겐 더 신속하고 익숙하기도 합니다.

 

1.3 손에 잡히고 보이는 것의 중요성


요샌 블로그 유튜브 등에 좋은 작가, 유튜버 분들이 훌륭한 재테크 정보를 많이 공유해주십니다. 쏟아지는 정보의 바닷속에 우리는 무엇을 보아야 할지 고민할 때도 많죠.

 

아날로그 시대에 나온 책이 최신 유튜브에 비해 갖는 몇 가지 이점도 있습니다.

 

우선 전자자료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사라지기 쉽습니다.

 

갑자기 유튜버 분이 채널 운영을 중단하시거나, 개인 사정에 의해 더는 운영하지 못하게 될 때 우리가 보고 좋아했던 자료를 다시 찾기 힘들 때도 있습니다.

 

한편 손에 잡히는 재테크 책은 바로 읽을 수 있고 책만 잘 보관한다면 쉬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2. 재테크 책을 활용하는 방법

 


2.1 자신에게 맞는 책을 찾자


최근 시중에는 부를 이루는 데 성공한 부자나 전문가 분들이 하이 퀄리티의 재테크 책을 많이 출판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나 온라인 웹사이트, 유튜브에는 재테크 책을 리뷰해주거나 책의 후기가 간략히 소개된 좋은 콘텐츠들이 많은데,

 

이런 것들을 보고 자신에게 맞겠다 싶은 책들을 선정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2.2 부담을 덜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조합해보자


우리는 재테크 책의 작가의 모든 것을 100% 실천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몇 년 전 <부의 본능>이라는 재테크 책을 읽었습니다.

 

(책의 소개가 궁금하시면 아래의 224번 글을 참조해주세요)

 

https://hemiliar.tistory.com/224

 

재테크 초보를 위한 책 추천 <부의 본능>

재테크는 모든 사회인들의 중요한 관심사일 것입니다. 오늘 소개할 <부의 본능>은 재테크에 처음 입문하는 재테크 초보에게 추천할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key point *돈을 모으는

hemiliar.tistory.com

 

이 책은 전반적으로 매우 훌륭한 책이었고, 저는 책의 내용 중 일부를 제 삶에 적용해 재테크에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책에선 부동산 투자에 대한 저자의 지식도 담겨있는데, 저는 책을 읽던 당시 부동산 투자를 할 상황이 아니어서

 

활용할 수 없었죠.

 

그러나 이 책의 내용 중 몇 가지는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1. 시장 업종에서 지배적인 기업에 투자하라,

 

2. 주식을 할 땐 단기투자보단 장기투자를 우선해라, 3. 돈을 벌고 싶다면 원시인류의 마음가짐(당장의 단기 이익과 본능만을 쫓는)보단,

 

길게 보고 차곡차곡 모아가야 한다, 4. 재테크를 실패하는 유형에 대한 원인별 분류와 대응 방법의 내용 등이 있었습니다.

 

우리가 자기 개발서를 읽을 때도 그렇지만, 재테크 책 역시 책의 내용을 100% 우리가 실천할 순 없습니다. 저자의 능력과 우리의 능력이 다르고

 

저자에게 주어진 상황과 우리에게 주어 잔진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죠. 저는 재테크 책을 다음 3단계로 활용합니다.

 

Step 1. 마음에 드는 책 선정

 

Step 2. 책 내용 중 자신에게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습관 몇 가지를 고르기

 

Step 3. 한 달 이상 실천해보고 지속 가능한 습관과, 나에게 맞지 않는 습관을 판별해보기

 

Step 4. 3단계가 끝나면 각각의 습관을 실천해본 경험과 느낀 점을 메모하고 나에게 맞는 걸 판별한 후 습관으로 남기기

 

2.3 여러 권을 읽고 단권화 or 마음에 드는 책 하나를 정하고 꾸준히 실천하기


저는 재테크 책을 활용함에 있어서, 재테크 책 10여 권 정도를 읽고, 각 책마다 제 자신에게 맞는 노하우, 정보, 습관을 남기는 식으로

 

책을 활용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여러 권의 책 보다 한 권의 책을 깊게 읽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재테크 책 한 권을 정해두고 꾸준히 책의 내용을 실천하는 것의 장점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1> 인기 방송인 강호동 씨가 언젠가 예능 방송프로에 출연해서 책을 여러 권 읽는 사람보다 한권만 읽는 사람이 더 무섭다고 말해,

 

많은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준 일화가 있습니다. 방송 장면 속 예능 상황과 이 글의 맥락과는 차이가 있긴 하지만,

 

한 권을 읽고 꾸준히 실천한다는 것은 그만한 집중력과 밀도를 줍니다.

 

<2>한 권을 제대로 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의 집중력과 능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모든 것을 다 이루려 하기보단 때론 집중해서 하나의 일을 완벽히 처리하는 게 중요할 때도 있죠.

 

자기 개발서를 골랐는데 그 책이 온전히 자신과 맞다면 다른 여러 권의 책을 읽기보다 그 한 권의 책을 집중적으로 실천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교보문고 북 링크에도 나오는 <엑시트>라는 책이 최근 서점에서 화제가 되었는데 2020년 재테크 분야 책 중 단연 센세이션 한 책이었습니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87799146 

 

엑시트(Exit) - 교보문고

당신의 인생을 바꿔 줄 부자의 문이 열린다! | - | 『엑시트(Exit)』는 부자가 되기 위해 노력해온 저자의 경험과 실제 부자가 된 방법까지, 부자 공부에 대한 모든 것을 집약해놓은 책이다. 무일푼

www.kyobobook.co.kr

제가 책의 내용이 100% 정확히 기억나진 않습니다만, 이 책에서도 저자 분이 여러 자료, 여러 책을 우르르 읽기보단 단 한 권을 읽더라도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던 게 기억납니다.

 

개인적으로 재테크를 원하는 분들에게 강추하는 책이니 꼭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3>한 권에 집중하다 보면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습관이 생긴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재테크 책의 내용 중엔 자신의 상황, 능력에 맞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알아보려면 한 권의 내용을 일정한 기간 짧게는 한 달에서 길게는 반년 같은 연단 위로 실천해보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은 개개인의 기회비용과 여건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렇게 습관화는 중요한 것입니다.

 

아직 독서습관이 없거나 책을 선호하지 않는 분들의 경우 특히나 1권을 읽고 꾸준히 실천해 가는 것이 더 도움이 될 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3. 정해진 왕도는 없다


재테크에 있어서 무조건 정해진 왕도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가 처한 상황, 능력, 조건이 제 각각이니까요.

 

예를 들어 시중에 어떤 재테크 책을 읽어보면 부자가 된 성취감, 느낌을 강조하면서 자신의 경제력이 허락하는 한에서 1년에 한두 번 정도

 

부자들의 체험(부자들이 가는 호텔, 해외여행, 기타 취미, 부자들이 사는 주택가를 방문해보기 등)을 즐겨보라고 말합니다.

 

사람은 자신이 직접 경험한 것의 행복감, 성취감에 대한 동경과 갈망으로 발전한다고 말이죠.

 

반대로 어떤 책의 경우 검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쓸데없는 지출은 절대 하지 말 것을 조언합니다. 

 

각기 다른 책을 읽고 이렇게 상반되는 팁을 볼 경우, 우리가 참조할 수 있는 부분은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직접 느끼는 성취감, 경험 등 을 중시하는 분들이라면 전자를, 인내심과 지구력에 강점이 있는 분이라면 후자를 택하는 게 좀 더 맞을 수 있겠죠.

 

중요한 것은 여러 번 시도해보고 실패하더라도, 지속해가는 실천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자들이 괜히 부자가 된 것이 아니다 라는 말이

 

있듯이 부자들의 대부분은 그 지위에 올라가기 위해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친 사람이 대부분이라고 하니까요 :)

 

코로나 시국으로 경제가 많이 어려워진 지금 재테크를 실천하는 많은 분들이 자신의 소중한 소망을 이룰 수 있으시길 바라봅니다.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