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세계적으로 유명한 부자들이나, 우리나라의 성공한 기업인들이 남긴 명언 중 오늘날을 사는 우리에게도 좋은 영감을 주는 좋은 명언들이 많습니다.

 

이 글은 부자들이 남긴 유명한 명언들 중에서 제가 보기에 괜찮다고 생각하는 명언 10가지와 이 명언들에서 느낀 점을 적어본 포스팅입니다.

 

혹시 유명한 인물들의 명언을 찾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과거 올렸던 아래의 383번 글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

 

https://hemiliar.tistory.com/383

 

유명 인사들의 명언 모음이 있는 웹사이트들을 소개합니다

유명인사들의 명언을 모은 영문 웹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유명인사들의 명언은 그 자체로도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작은 울림을 주고, 깨달음을 얻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일주일에

hemiliar.tistory.com

 

<1> 나쁜 운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명언


"부지런하게 노력하는 사람은 좋은 때도 놓치지 않고 잘 잡아 쓰며, 나쁜 때는 더더욱 부지런히 노력해 수습하면서 비켜가기 때문에 나쁜 운이 크게 작용을 못한다."

 

"반대로 게으르며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좋은 때가 와도 손이 늦어 붙잡지 못해 좋은 때를 나쁜 때로 만들고 나쁜 때는 운 탓만 하며

 

좌절 속에 허우적거리기 때문에 항상 불운의 연속으로 일생을 보내는 것이다." -고 정주영 현대 회장-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성공한 기업인으로는 고 정주영 회장님이 계실 것입니다.

 

이 명언은 정주영 회장이 남긴 "해보긴 해봤어?"라는 명언 못지않게 정말 훌륭한 명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살다 보면 확실히 운이라는 것이 있다는 걸 느낄 때가 있습니다. 기성세대가 된 저도 20년 전 20대 시절 깊은 슬럼프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었습니다.

 

나는 왜 이렇게 운이 나쁠까, 운이 좋지 못할까 생각하던 그때 눈에 들어온 이 명언은 저에게 불운을 극복하는데 자극이 된 훌륭한 명언이었습니다.

 

혹시 운이 스스로 나쁘다던가, 운세를 보았는데 나쁜 운이 나와서 걱정된다 하시는 분들은 이 말의 의미를 되새기시면 힘을 얻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2> 휴식과 여가가 주는 중요성을 알려주는 명언


"잠을 자지 않는 사람은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와 같습니다. 저는 심지어 기계에게도 휴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헨리 포드-


포드 자동차의 설립자로 유명한 미국의 성공한 기업가 헨리 포드는 이렇게 여가가 중요하다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헨리 포드는 실제로 기업 역사상 최초로 주 5일제 근무를 도입한 것으로 유명하며, 시행 초기 동료 기업가들의 우려 섞인 반응을 받았지만

 

주 5일제 근무가 근로자의 휴식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여가 시간의 소비를 촉진시켜 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실제로 포드자동차는 그 시절 주 5일제 도입 이후 생산과 매출이 늘어나 포드의 명언이 그대로 실천됐다고 하죠 :)

 

<3>상 대말을 듣는 것이 중요성 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명언


"성공하려면 는 열고 입은 닫아라" -석유왕 록펠러-


과거 미국의 성공한 기업가로 유명한 석유왕 록펠러는 자신이 말하는 것보다, 남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시간이 많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강조, 인간 환경 친화적인 경제, 공감능력을 강조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남의 말을 잘 귀 기울여 듣는 것도 일종의 능력으로 평가받고 있죠.

 

저도 이점에 대해 과거에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아래의 371번 글을 보시면 더 와닿을 실 거예요 :)

 

https://hemiliar.tistory.com/371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는 능력이 성공에 중요한 이유

공감능력과 잘 들어주는 능력도 성공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앞으로 미래사회에서는 말을 잘하는 것 못지않게, 말을 잘 들어주는 능력이 중요 해질 텐데, 오늘은 그 점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hemiliar.tistory.com

 

<4> 미소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명언


"웃음이 적은 곳에서는 매우 작은 성공밖에 이룰 수가 없다." -강철왕 카네기-


웃을 일이 생겨서 웃는 게 아니라, 웃으니까 웃을 일이 생기는 거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젊은 시절 어른들이 이런 말을 할 때 내심 웃을 일이 있어야 웃지라고 반항감이 들었지만 기성세대가 된 지금, 왜 어른들이 그런 얘길 했는지 공감할 때가 많습니다.

 

때론 백 마디 말보다 따뜻한 미소 한 번과 즐거운 웃음이 직장과 가정의 분위기를 바꾸고 성취로 이어지는 다리가 되지요 :)

 

<5> 책 읽는 습관을 자극해주는 독서 명언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 -신용호(교보문고 설립자)-


독서의 중요성을 간결한 말로 울림 있게 전해주는 좋은 명언이라고 생각합니다. 교보문고의 설립자인 고 신용호 회장은 일제강점기 시절

 

남몰래 독립운동가를 후원하는 등 우리 사회에 훌륭한 족적을 남긴 위인입니다.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이나 부자들은 남다른 독서습관을 갖고 있는데, 독서와 부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들을 보면

 

일반적으로 책을 많이 읽는 쪽이 그렇지 않은 쪽보다 부자가 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아래의 서울경제 링크 기사는 부와 독서에 대해 잘 설명한 좋은 기사입니다.

 

https://www.sedaily.com/News/NewsView/NewsPrint?Nid=1KR4882QBF 

 

[카드뉴스] 성공한 사람 곁엔 늘 '이것'이 있었다

 

www.sedaily.com

 

<6> 주식 장기투자에 대한 명언


"10년 동안 보유할 주식이 아니라면 10분도 보유하지 말라" -워런 버핏-


주식에서 단타가 우위냐 장타가 우위냐는 개개인의 투자습관과 시장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세계적인 주식 전문가나 연구 데이터는 장투의 승률이 단타보다 높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증권업계는 물론 세계적인 부호이자 주식투자자로 유명한 워런 버핏이 남긴 이 명언은 주식 장기투자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7> 역경이 주는 성장에 대한 명언


"순풍은 자만심을 부르고 역경은 성장을 자극한다."  -손정의-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남긴 이 명언은 고난에 대처하는 우리의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명언입니다.

 

손정의 회장도 오늘날 저 지위에 오르기까지 숱한 시행착오와 노력이 있었다고 합니다. 기업경영이라는 것은 늘 탄탄대로를 걸을 수 없고,

 

우리의 인생도 좋은 일의 연속일 수는 없기 때문에 역경이 닥쳐왔을 때 우리가 그것을 고통만으로 생각할지, 자신을 성장시키는 계기로

 

볼지에 따라 우리의 인생도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8> 지속적인 혁신의 중요성


"빛나는 것은 지속하지 않기 때문에, 회사는 빛나는 것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제프 베조스-


세계적인 경제잡지 포브스가 꼽은 세계 1위의 부자이자 세계적인 온라인 상거래 기업 아마존의 보스로 유명한 제프 베조스는

 

기업경영에 있어 지속적인 혁신을 강조하기로 유명합니다.

 

현재 세계 100위권 그룹과 수십 년 전 과거 세계 100위권 그룹의 면면을 비교해보면 아직도 살아있는 기업도 있지만, 새로 올라온 기업, 도태된 기업, 바뀐 기업도 많습니다.

 

꾸준히 살아남은 기업의 특징은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시대에 맞게 변화를 추구했던 기업들입니다.

 

우리 개인의 삶도 꾸준히 실천해야 할 좋은 습관과, 시대에 맞게 자신이 새로 익혀야 할 변화된 부분을 받아들인다면 더 가치 있게 빛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9> 사람은 늘 중요하다.


"훌륭한 재능을 갖춘 인재를 모으는 것이야 말로 기업의 생사를 결정하는 문제다." -베르나르 아르노- 


베르나르 아르노 회장은 루이뷔통, 디오르를 비롯한 수십여 개의 럭셔리 명품 브랜드를 가진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명품 업체 LVMH 그룹의 창립자이자 회장입니다.

 

아르노는 기업경영의 원칙에 있어서 인재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로 유명한데요, 고전적인 멘트긴 하지만 모든 일은 사람이 하고 그렇기에 

 

그 사람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명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10> 자신의 일을 즐겨라


“나는 평생 하루도 일을 하지 않았다. 그것은 모두 재미있는 놀이였다.” -토머스 에디슨-


흔히 에디슨의 명언은 대부분 노력을 강조하는 명언들이 많이 알려져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이 명언을 더 마음에 들어합니다.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하나의 놀이로 볼 수 있다면 그만한 성공의 비결이 없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사진=픽사 베이, 우리 자신의 인생에 모험을 떠나볼까요? https://pixabay.com/images/id-2178219/)

 

오늘 이렇게 10가지 명언과 느낀 점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인생을 바꾸는 데는 거창한 명언 못지않게, 눈앞의 작은 글귀, 사소한 깨달음도 소소한 즐거움을 줍니다.

 

저는 인생을 거대한 모험의 세계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기성세대가 되었지만 30년 전 처음 가정용 오락기로 접한 모험 게임처럼,

 

세상은 흥미진진한 일, 기쁜 일, 슬픈 일 등의 연속이라고 생각합니다. 거대한 인생이라는 모험에서 즐거움을 찾는 것이 삶의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성공한 부자, 기업인들의 명언을 올렸지만, 누군가에게는 꼭 성공이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닐 수 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느끼는 행복감일 테니까요 :) 이 글을 읽는 한 분 한 분이 자신이 진정 원하는 성취를 이룰 수 있길 바라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