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전 세계 스타벅스의 매장 수와 스타벅스의 1년 수익, 스벅의 브랜드 가치 평가 통계를 담아 요약한 포스팅입니다. 해외 자료와, 미국의 유명 경제지 <포브스>의 스벅 브랜드 가치 평가를 함께 싣었습니다.

 

Key point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 수, 숫자는 2021년 1분기 기준으로 32,938 곳이며 우리나라에는 1,533 곳의 스타벅스 매장이 있다.

 

*스타벅스의 2020년 순 수익은 약 191억 6천만 달러, 2020년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는 178억 달러로 평가받으며 전 세계의 커피 체인 중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

 

*스타벅스는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고 있다. 

 

1.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 수, 숫자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 수는 32,938개라고 하며 스타벅스 매장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이라고 하네요.

 

(2021년 1/4분기 통계 기준)

 

통계의 출처가 된 좋은 해외자료 사이트는 하단의 knoema로 쓰여 있는 링크입니다. 이 웹사이트에 방문하시면 단순이 매장 수 만 아니라 스타벅스에 대한 다양한 통계를 보실 수 있습니다.

 

knoema 웹사이트는 스타벅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것들에 대해 지식이 될만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훌륭한 웹사이트므로 방문하시면 여러 가지 데이터를 보고 유용하게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단 이 통계를 보실 때 유의하실 부분이 2 가지 있습니다.

 

*이 통계는 스타벅스의 라이선스 매장을 중심으로 한 통계더라구요. 스타벅스는 직영점, 라이선스 매장을 분리해 운영하며 직영점은 본사가 직접 케어하고, 라이선스 매장은 상품, 상표만 제공하는 등 직접적인 개입은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직영점을 포함한 통계는 저의 검색능력 부족으로 찾지 못한 것인지, 이 통계가 직영점도 함께 포함하는지는 영어를 제가 못해서 죄송합니다 ㅠㅠㅠ

 

*왜인지 모르겠는데 아래의 knoema 데이터에서는 중국의 스타벅스 매장 데이터가 보이지 않습니다. 중국에는 2020년 가을 기준 약 4700여개의 스타벅스 매장이 있습니다.

 

출처:<식품외식경제>의 신문기사 http://www.foodba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911

 

https://knoema.com/infographics/kchdsge/number-of-starbucks-stores-globally-1992-2021

 

Number of Starbucks Stores Globally, 1992-2021 - knoema.com

(29 March 2021)  Today Starbucks is the largest coffeehouse company in the world, with 32,938 retail locations as of the first quarter of 2021, followed distantly by coffee shop chains such as Dunkin Donuts with about 10,000 restaurants, Tim Hortons wit

knoema.com

*국내 언론보도를 보면 2020년 연말을 기준으로 1500개 매장이 돌파했다고 하는데요, knoema의 데이터가 더 최신인 만큼 아마도

 

knoema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나오는 우리나라의 스타벅스 매장 수 1,533곳이 최신 통계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2. 스타벅스의 2020년 순 수익과 브랜드 가치 평가


(사진=픽사 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1281880/)

 

2020년 스타벅스의 순 수익은 약 191억 6천만 달러라고 합니다. 이 수치는 2019년 스타벅스의 순 수익이었던 265억 1천만 달러에 비하면 수십억 달러가 감소한 수준인데,

 

이렇게 된 원인은 누구나 아시다시피 작년한해 코로나 사태와 각국의 방역조치, 사회적 거리두기 등이 스타벅스의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아래 세계적인 시장조사전문기관 스태티스타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시면 2020년 통계뿐만 아니라 더 과거의 스타벅스 연도별 순 수익 통계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66466/net-revenue-of-the-starbucks-corporation-worldwide/ 

 

2021년에는 스타벅스의 수익, 매출이 증대될 것으로 보는 게 언론의 예상입니다.

 

 

최근 외신보도로 스타벅스의 본산지인 미국에서 백신 접종이 확대된 이후 확진자가 줄고, 일상이 점차 회복되어 스타벅스 매장 방문자가 늘었다는 기사들이 있었습니다. 

 

미국 경제지 <포브스>는 매년 세계 기업 브랜드 가치 순위를 발표해 자신들의 웹사이트에 공개하기로 유명한데요, 스타벅스의 세계 브랜드 가치 순위는 37위로 그 브랜드 가치는 178억 달러로 평가받습니다.

 

출처: https://www.forbes.com/the-worlds-most-valuable-brands/#54c5be59119c

 

37위라는 순위가 언뜻 보면 그렇게 높아보이지 않아도 위의 포브스 링크를 타고 들어가 보시면 알겠지만, 엄청난 것입니다.

 

우리가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세계적인 스포츠 의류 기업 아디다스(51위)나, 세계적인 가구업체 이케아(40위) 보다도 높은 평가가 나온 것이니까요 :)!! 

 

물론 100위안에 든 모든 기업들이 그 나름의 브랜드 가치와 시장에서의 선호도가 있고 모두 훌륭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3. 오늘날 스타벅스를 만든 위대한 노력이 담긴 책 


http://www.yes24.com/Product/Goods/1492321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한 개의 소매점에서 출발,10년만에 세계의 커피를 제패하고 커피 브랜드로 자리잡은 스타벅스의 위력적인 브랜드 마케팅! 1000년의 커피역사를 뒤집는 10년의 성공 신화는 세계인을 다시 한번 놀

www.yes24.com

지금은 국내에 출판된 지 오래된 책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1999 하워드 슐츠 저>를 읽어보면 지금의 스타벅스가 만들어지기 까지의 노력과 모험이 담겨있습니다.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의 전 회장으로 스타벅스가 오늘날처럼 세계적인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 충성도를 갖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인물로 꼽힙니다.

 

이 책에서 제가 감명 깊게 본 부분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노력은 어느 시대고 통하는 열쇠다.

 

책을 읽다 보면 하워드 슐츠가 이탈리아로 떠나 이탈리아의 수많은 카페, 커피전문점 수백 군데를 돌아다니면서 커피를 연구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과거 미국 사회에서 이탈리아식 에스프레소 커피는 별다른 인기가 없었고, 슐츠는 이런 상황을 뒤집어 공략하기 위해 본 고장이 이탈리아에 직접 방문해 여러 방법을 연구한 것입니다.

 

*커피를 문화의 공간이라는 발상으로 접근한 점 

 

*여러 역경이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도전한 점

 

이런 부분들이 제일 인상 깊었네요 이제는 나온 지 21년이 지난 책이지만 책 중고 거래나, 도서관 열람으로 볼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니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4. 스타벅스의 친환경 경영


최근 사회기여와 친환경 기조를 강조하는 ESG 경영이 비즈니스 분야에서 화두입니다. 스타벅스는 일찌감치 친환경 경영에 노력해왔고,

 

여러 친환경 경영사례로 환경을 사랑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브랜드 충성도를 더 높였습니다.

 

스타벅스가 종이 빨대를 도입한 것은 이미 유명하고, 국내외에서의 기부활동에도 적극적입니다.

 

스타벅스는 커피 원두의 확보 단계부터 친환경 원두를 구매하고, 그린 스토어 캠페인으로 매장의 전력소비를 줄이는 친환경 설계로 에너지 절약과 기후변화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옆 나라 일본에서도 최근 스타벅스가 플라스틱을 줄이고, 재활용 가능한 종이의 비율을 높였죠.

 

https://www.starbucks.co.kr/responsibility/environment.do 

 

위의 스타벅스 코리아의 지속가능 웹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스타벅스의 여러 가지 친환경 행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는 커피하우스 스타벅스가 미래에도 승승장구하길 응원해봅니다.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