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나이키의 전 세계 1년 매출과 브랜드 가치 통계를 소개해보는 포스팅입니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글로벌 스포츠 의류 글로벌 브랜드인 나이키는 브랜드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누구나 아는 대단한 브랜드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의 나이키의 지난 10년간 매출(2011~2020) 통계를 소개하고, 그 브랜드 가치와 나이키의 친환경  ESG 경영 사례도 소개해보는 포스팅입니다.

 

나이키는 우리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의 유니폼에도 새겨져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합니다.

 

Key point

 

*2020년 나이키의 글로벌 세계 시장 1년 매출 규모는 약 374억 달러이며 2020년 포브스지에서 선정한 나이키의 브랜드 가치는 무려 391억 달러가 넘는다.

 

*나이키는 똑똑한 경영과 전략적인 스폰서 정책, 친환경 경영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나이키는 이미 오래전부터 친환경 경영 실천을 위해 노력해왔다. 

 

1. 전 세계 나이키 1년 매출 통계 (2011~2020)


연도 연 매출 (단위:백만달러)
2011년 나이키의 1년 매출 20,117
2012년 나이키의 1년 매출 23,331
2013년 나이키의 1년 매출 25,313
2014년 나이키의 1년 매출 27,799
2015년 나이키의 1년 매출 30,601
2016년 나이키의 1년 매출 32,376
2017년 나이키의 1년 매출 34,350
2018년 나이키의 1년 매출 36,397
2019년 나이키의 1년 매출 39,117
2020년 나이키의 1년 매출 37,403

이 통계를 볼 때 주의하셔야 하는 점은 이 통계의 숫자가 백만 달러 단위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20년 나이키 매출의 37,403은 374억 3백만 달러겠죠 :)

 

눈에 띄는 점은 거진 매년 매출이 늘다가 2020년에만 줄어들었다는 것이네요 ㅠ 아무래도 2020년 한 해 세계를 휩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와 사회적 거리두기,

 

사람들의 외출 자제와 스포츠 모임 축소가 나이키의 매출에도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짐작하게 하는 부분입니다.

 

통계의 출처는 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가 웹사이트에 게시한 나이키의 전 세계 1년 매출 통계입니다. 아래의 출처 웹사이트로 가시면 2005년부터의 통계도 볼 수 있어요 :)

 

출처: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41683/nikes-sales-worldwide-since-2004/

 

2. 나이키의 브랜드 가치


세계적인 경제잡지 포브스 지가 선정한 세계 100대 브랜드에도 선정된 나이키는 2020년 포브스가 순위를 매긴 세계 브랜드 순위에서 1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것은 스포츠/의류 분야 브랜드 중에서는 가장 높은 순위이며 아래의 웹사이트에서 나이키 외에도 포브스가 선정한 전 세계 브랜드 가치 상위 100대 그룹의 통계를 조회 하 실 수 있습니다. 

 

https://www.forbes.com/the-worlds-most-valuable-brands/#54c5be59119c

 

나이키 아래 순위에 있는 세계적인 기업들을 보면 이 기업들의 인지도와 실력도 엄청난 편인데, 나이키가 이런 기업들보다 세계적인 경제잡지에서 브랜드 가치를

 

높게 평가받았다고 생각하니 새삼 나이키의 브랜드 가치가 정말 놀랍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3. 나이키가 글로벌 세계 시장에서 잘 나가는 이유


(사진=픽사 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1840619/)

 

나이키는 오늘날 누가 뭐래도 세계 스포츠 용품, 의류 시장에서 선두에 서있는 멋진 기업입니다.

 

이런 나이키가 세계 시장에서 잘 나가는 이유는 여러 가지 지만 정말 간단하게 몇 가지만 짚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오늘날 나이키의 주 무대인 북미시장은 구매력에 있어서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입니다. 한편 나이키는 이런 북미시장뿐만 아니라 중국시장에서도 엄청난 지위를 갖고 있습니다.

 

아래의 중국 운동화 시장에 관한 글이 담긴 코트라 링크를 참조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99/globalBbsDataView.do?setIdx=254&dataIdx=183424 

 

*JUST DO IT 이란 타이거 우즈의 명대사를 기억하시나요? 나이키의 브랜드 마케터와 광고 카피라이터는 전 세계적인 유행어를 만든 멋진 말을 많이 만들었습니다.

 

오늘날 누구나 이 말, 이 단어, 특정한 이미지를 보면 나이키가 떠오를 요소들을 잘 만들었죠.

 

*나이키의 전략적이고 똑똑한 스폰서 정책입니다.

 

축구를 예로 들어볼까요? 아래는 나무 위키 항목에 있는 나이키가 스폰서를 하고 있는 축구 국가대표팀의 목록입니다.

 

이 중 미국, 중국 국가대표팀이 포함되어있고, 브라질 국가 대표팀, 인도네시아, 나이지리아도 포함되어있죠. 

 

이 나라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인구수가 억 단위를 넘는다는 것입니다. 

 

https://namu.wiki/w/%EB%82%98% EC% 9D% B4% ED%82% A4/%EC% 8A% A4% ED% 8F% B0% EC%84% 9C%20% EB% AA% A9% EB% A1%9D 

 

*그밖에도 인구수가 억을 넘진 못하지만 수천만의 인구와 어느 정도의 구매력을 가진 우리 대한민국을 포함한 영국, 프랑스 등의 나라와 기타 선진국의 축구 국가대표 유니폼에 나이키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축구를 예시로 들었을 뿐 나이키의 시장을 보는 안목과 전략적인 스폰서 정책은 다른 기업들도 참고할 만큼 우수한 판단이 들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4. 나이키의 친환경, 사회기여 ESG 경영 사례 


나이키는 이미 2000년대 초반부터 친환경 경영을 강조하며 여러 가지 노력을 해왔습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친환경, 사회기여, 지배구조 개선을 핵심으로 한 ESG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는데, 나이키는 이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지위를 자랑합니다.

 

나이키의 친환경 사례를 몇 가지만 요약, 소개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생산 단계부터 재활용 가능한 소재,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려 노력하고 이 비율을 늘려가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나이키가 운영하는 나이키의 지속가능성 영문 웹사이트를 참조해보시면 됩니다.

 

https://www.nike.com/sustainability

 

Nike Sustainability. Move to Zero

We’re committed to a better tomorrow for all athletes. Move to Zero is our journey toward zero carbon and waste to help protect the future of sport.

www.nike.com

 

*나이키는 기후변화 문제에 맞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운동화나 스포츠 의류 등의 생산시 생산공정상 폐기물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대형 스포츠 이벤트마다 기후변화와 친환경을 소재로 한 행사를 만들어 

 

지구촌 사람들의 친환경 인식 향상에 보탬이 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관련 기사입니다.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200206/99576144/1

 

나이키, 올림픽 통해 지속가능 솔루션 제시…‘친환경’ 컬렉션 공개

나이키는 5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행사를 통해 올해 여름 ‘2020 도쿄올림픽’ 참가 선수들을 위한 새로운 혁신제품들을 공개했다. 새로운 제품들은 경쟁 속에서 선수…

www.donga.com

 

*전 인류의 위기인 코로나 19 사태에 맞서 나이키는 코로나로 인해 작년 한해 자사의 매출이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에 맞서 싸우는 세계 의료진에게 기부하는 멋진 행보를 보여주었습니다.

 

아래는 관련 이야기가 실린 패션 포스트의 기사입니다.

 

https://fpost.co.kr/board/bbs/board.php/board.php?wr_id=1257&bo_table=newsinnews 

 

‘나이키’ 전 세계 의료진에 통큰 기부

미국 글로벌 스포츠 기업 ‘나이키’가 비영리 단체 인 Good360과 제휴하여 코로나 19의 최전방에 위치한 일선 의료진을 지원하기 위해 140,000개가 넘는 신발, 의류 및 장비를 기부하고 있다. 나이

fpost.co.kr

 

나이키의 환경과 지구를 생각하는 이런 행보는 저처럼 나이키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브랜드 충성심을 높이고,

 

나이키를 잘 몰랐던 이들에게도 나이키란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점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친환경 행동이 중요한 지표로 평가받는 가운데 나이키의 이런 행보는 앞으로도 나이키가 시장에서 일인자의 지위를 굳히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의 영문명 nike는 승리의 여신 니케에서 이름을 따 만들어진 브랜드라고 합니다.

 

나이키가 앞으로도 잘 되길 바라봅니다.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