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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이 유행하고 확산되는 이유를 다루어본 포스팅입니다. ESG 경영이 요즘 세계 경제 분야에서 화두입니다.

 

ESG 경영은 현재 국내의 대기업과 유명기업들, 해외의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ESG 경영이 이렇게 유행, 확산되는 이유를 분석하고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의 ESG 경영 사례를 짤막하게 소개하는 것으로 해보았습니다.

 

Key point

 

*ESG경영은 환경, 사회기여, 지배구조 개선을 핵심 키워드로 하는 친환경, 친사회, 지속 가능한 경영을 의미한다.

 

*소비자들의 친환경 소비가 증가하고, 투자자들의 ESG 경영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UN 및 국제사회는 글로벌 기업들에 ESG 경영을 권고하고 있고, 글로벌 기업들의 동참이 이어지고 있다. 

 

1.ESG 경영이 유행하는 3가지 이유

 

ESG 경영이 트렌드가 되어 유행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지만 대표적인 원인 3개부터 짚어보고자 합니다.

 

1.1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환경 파괴 문제는 심각한 수준입니다. 며칠 전에도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로 인해 캐나다에서 폭염과 산불이 빈발했단 뉴스가 나왔죠.

 

해양오염도 심각해서 바다에서는 코에 빨대가 꽂힌 거북이들이 고통스러운 모습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울립니다. 저도 아래와 같이 이 문제를 짚었던 적이 있죠.

 

https://hemiliar.tistory.com/488

 

해양 오염을 막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행동과 해양 환경이 중요한 이유

해양 오염을 막기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행동을 정리하고 해양 환경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 이유를 짚어본 포스팅입니다. 오늘날 인류 자원과 생명의 보고인 바다는 점점 해양 오염

hemiliar.tistory.com

과거 경제개발 시기에도 환경파괴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한편 기업의 사회적 기여에 대한 인식 문제도 과거에도 언론을 자주 탔습니다.

 

하지만 과거와 달리 오늘날 소비자들이 기업의 환경, 사회적 기여, 책임을 인식하는 민감도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더욱 커졌습니다.

 

*유튜브와 SNS의 등장

 

과거 일부 기업의 잘못된 환경파괴나 사회적 책임 사태가 발생 시 소비자들은 TV 인터넷을 보고 화가 나 항의하거나 이야기하는 정도였지만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SNS의 등장과 유튜브 영상이 주는 생동감은 소비자들의 감수성을 예민하게 자극합니다.

 

기성세대인 저는 어린 시절 유전 오염으로 검게 고통받는 물개를 보며 눈물을 흘렸지만 이내 하루가 지나 잊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소비자들은 이런 영상을 실시간으로 보며 자신의 의견을 유튜브의 댓글 SNS의 뉴 피드로 공유합니다.

 

이런 감정의 실시간화는 기업이 더 이상 환경, 사회 문제를 쉽게 외면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친환경 소비분야의 등장

 

최근 플라스틱 문제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이슈가 되면서, 재활용이 편한 무라 벨 생수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렇듯 최근의 소비자들은 소비로 자신들의 친환경 인식을 표현합니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10년 새 친환경 소비시장은 우리나라 기준으로 2배 가까이 규모가 커졌습니다.

 

이점을 잘 소개하고 있는 신문기사를 아래에 링크로 첨부합니다.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0/11/1169541/

 

친환경 소비 年30조…10년새 2배로

재활용 제품·유기농 농산물 `그린 커머스` 시장 급성장

www.mk.co.kr

 

1.2 날로 치열해지는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은 비즈니스 분야를 가리지 않고 존재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한 기업이 환경이나 사회문제를 만들게 되면, 소비자들은 그 기업을 대신할 서비스, 제품을 금방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과거 세계 경제가 지금보다 덜 발전했던 시기에는 한 분야를 일방적으로 독점하는 기업들이 많았지만, 최근엔 어떤 서비스나 비즈니스도

 

한 기업이 모든 것을 독점하는 사례가 드뭅니다.

 

환경, 사회문제를 민감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자신이 구매하는 제품, 서비스를 만드는 기업이 그것을 지키지 못한다면,

 

그것을 지키는 다른 기업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1.3 투자자와 증권사들의 ESG 경영 선호현상 


오늘날 글로벌 기업과 금융을 움직이는 힘은 단지 소비자들의 구매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의 투자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미국을 사례로 설명드리자면 최근 월가에는 각 기업이 ESG 경영을 얼마나 지키는지 정도를 표기한 주식투자 어플도 등장했고, 증권사 금융사들은 

 

ESG 경영을 성실하게 지키는 회사에 먼저 투자하는 사례도 언론을 타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세계를 움직이는 미국 주식시장에서만 보이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래 한국경제신문 기사처럼 우리나라의 증권사들도 서서히 이런 월가의 흐름을 받아들이는 추세거든요 :) 

 

한국투자증권은 친환경기업 투자에 힘을 내기로 했다는데요 자세한 소식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뉴스 링크를 타고 정보를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1052600941

 

ESG 경영 강화하는 한국투자증권…"사회적 가치 창출 선도할 것"

ESG 경영 강화하는 한국투자증권…"사회적 가치 창출 선도할 것", ESG 트렌드 선도 대내외 전문가 ESG위원회 신설 친환경 기업 투자에 박차 내달 1000억 ESG 채권 발행 美 풍력발전단지 등 지분 인수

www.hankyung.com

 

 

 

2.UN 및 국제사회의 권고


현재 UN과 국제사회는 글로벌 기후변화 문제와 환경파괴 문제를 인류사회의 환경문제를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UN은 21세기에 들어 지속 가능한 개발을 새 시대의 어젠다로 내걸고 빈곤퇴치와 환경문제 해결을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UN은 글로벌 기업들의 ESG 경영 활동을 권장하고 있고, 이 흐름은 단지 권장이 아닌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UN SDGs 협회가 대표적인 사례인데, 이 협회는 유엔 경제 사회 이사회의 특별협의지위 기구로 ESG 경영의 세계적인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협회의 요모조모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제가 첨부한 협회 웹사이트에서 요모조모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

 

http://asdun.org/

 

UN SDGs 협회 | ESG

‘UN SDGs’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핵심인 ‘ESG’를 확산시키기 위한 기구입니다.

asdun.org

 

3. 글로벌 기업들의 ESG 경영 사례

 

위의 이유들로 ESG 경영들이 확산되자, 글로벌 기업들은 앞다퉈 ESG 경영 관련 부서를 만들고, 기업의 ESG 경영활동을 대외에 알리고 있습니다.

 

물론 아래에 소개드릴 나이키, 삼성, 스타벅스의 경우 요즘 들어 갑자기 ESG 경영을 한 것은 아니고, 원래 이 분야에서 선구적이었던 기업들입니다.

 

설명의 편의를 위해 예시로 든 것이에요 :)

 

3.1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의 사례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는 운동화를 만드는 원료의 생산공정부터 친환경적으로 만드는데 노력하고, 생산시 폐기물을 절감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에도 언론으로 소개된 바 있던 무브 투 제로 같은 환경 캠페인을 열어 대중의 환경인식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저는 나이키의 브랜드 가치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할 때 이점을 함께 소개드린 적 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제가 과거에 했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

 

3.2 삼성의 ESG 경영 사례


글로벌 기업 삼성전자는 매년 자사의 웹사이트에 삼성의 ESG 경영과 관련된 현황 정보를 누구나 자유롭게 볼 수 있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 중 가장 ESG 경영 분야를 체계적으로 하고 있는 기업이죠.

 

저전력 반도체 개발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방의 하천 수질을 정화하는 등 삼성의 ESG 경영 사례는 무궁무진합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삼성전자 지속가능 경영보고서의 내용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 pdf 파일 링크예요.

 

https://img.kr.news.samsung.com/betree_content/aboutsamsung/Sustainability_report_2020_kr.pdf

 

3.3 식음료 기업들도 동참하는 ESG 경영


(사진=픽사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1281880/)

 

언론을 통해서도 소개된 스타벅스의 플라스틱 빨대 퇴출, 재활용 소재 활용은 너무나도 유명한 사례입니다.

 

그밖에도 스타벅스는 그린스토어 캠페인으로 매장의 전력소비를 낮추고, 친환경 원두를 구매하는 등 ESG 경영에 있어 좋은 사례들을 남겼습니다.

 

해당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과거에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

 

https://hemiliar.tistory.com/473

 

전 세계 스타벅스의 매장 수와 연 수익,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 통계

전 세계 스타벅스의 매장 수와 스타벅스의 1년 수익, 스벅의 브랜드 가치 평가 통계를 담아 요약한 포스팅입니다. 해외 자료와, 미국의 유명 경제지 <포브스>의 스벅 브랜드 가치 평가를 함께 싣

hemiliar.tistory.com

 

환경을 사랑하는 저는 최근 ESG 경영이 널리 퍼지는 이 트렌드가 반갑습니다. 소비자도 기업도 지구의 환경도 모두 상생할 수 있는

 

ESG 경영이 세계의 대세가 되어 지구촌의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환경문제에 있어 지구촌의 여러 구성원이 이런 노력을 계속해 나간다면, 지구와 인류 모두 행복한 미래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의 세계 경제 포스팅은 여기까지 였습니다 :)!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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