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세계 수자원 보유량 상위 10개 국가 순위

세계에서 물이 제일 풍부한 나라는 어디일까요? 어떤 나라들이 물을 많이 갖고 있을까요. 오늘날 지구촌에는 약 180여 개국의 크고 작은 나라들이 모여 살고 있습니다.

 

이 나라들 중 수자원 보유량이 가장 많은 나라 10개를 살펴보고, 왜 지구촌 대부분의 나라들이 물부족을 겪는지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Key point

 

*단일 국가 중 가장 수자원이 풍부한 나라는 브라질이다.

 

*지구 담수의 분포와 강수량은 불균등하며 많은 나라들이 물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환경파괴와 기후변화는 물부족을 심화시키고 있다.

1. 세계 수자원 보유량 상위 10개 국가 순위 및 의미

순위/국가 보유량 (단위 입방 킬로미터)
1위 브라질 8,233
2위 러시아 4,508
3위 미국 3,069
4위 캐나다 2,902
5위 중국 2,840
6위 콜롬비아 2,132
7위 유럽연합 2,057
8위 인도네시아 2,019
9위 페루 1,913
10위 인도  1,911

출처:월드 아틀라스 <Which Country Has The Most Fresh Water?,2018년 통계> 아래의 월드 아틀라스 링크로 가시면 출처의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월드 아틀라스는 국제적으로 많이 인용되는 좋은 지리, 환경, 자원 등의 통계, 지식을 담은 좋은 웹사이트입니다 :)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상위 10개국을 제외한 다른나라들의 통계도 나와있으니 정보를 찾는다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https://www.worldatlas.com/articles/countries-with-the-most-freshwater-resources.html

 

Which Country Has the Most Fresh Water?

Brazil, Russia, and the United States are home to the top three largest amounts of renewable fresh water.

www.worldatlas.com

통계의 상위권에 있는 나라들은 대부분 국토면적이 넓은 나라들입니다. 면적이 넓은 만큼 큰 호수, 강이 많죠. 

 

브라질이 1위인 이유는 넓은 국토면적 못지않게, 아마존 강이라는 거대한 강을 갖고 있고, 해안과 접해있는 남미의 거대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2. 왜 지구촌에서는 물 부족 국가들이 많을까?

 

왜 오늘날 지구촌에서는 많은 물 부족 국가들이 있을까요? 그 점은 주로 아래와 같은 요인들이 꼽힙니다. 물 부족 국가들이 많은 이유로는 대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2.1 불균등한 담수의 분포


오늘날 지구촌은 지표면의 70%가 물로 뒤덮여있지만 사람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식수용도로 곧바로 쓸 수 있는 담수의 비율은 1%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이 담수는 전 세계에 균일하게 분포해 있는 것이 아니라 띠엄띠엄 분포해 있습니다.

 

2.2 많은 물을 필요로 하는 현대농업과 산업의 특징


현대 산업은 기계제조 공정상 열을 식히거나, 제조 그 자체를 위해 많은 물을 사용합니다.

 

물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가 많이 담겨있는 웹사이트 워터 풋프린트의 웹사이트에 따르면 휴대폰 한대를 제조하는 데는 약 240갤런(약 908리터)의 물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출처:https://waterfootprint.org/en/about-us/news/news/grace-launches-new-water-footprint-calculator/

 

최근 ESG 경영이 강조되면서 세계적인 기업들이 제조공정상 물의 소비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이걸 모든 기업이 할 수 있는 형편은 못됩니다.

 

농업분야에서도 갈수록 늘어가는 세계인구를 부양하기 위해선 더 많은 농산물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더 많은 물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2.3 불균등한 강수량 분포


오늘날 지구촌에는 비가 많이오는 나라와 그렇지 않은 나라들이 있습니다. 그 나라의 위치와 환경에 따라 제각각인 강수량은 물 부족 문제를 심화시킵니다.

 

예를 들어 최근 정부가 멸망해 국제사회의 안타까움을 샀던 아프가니스탄의 경우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연강수량이 100mm에서 많아도 400mm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이것은 2020년 기준 약 1590mm(E-나라지표 통계)에 달하는 우리나라와 비교해도 확연히 적은 양입니다.

 

2.4 경제와 인프라 문제


비가 많이와도 인프라나 인프라에 투자할 수 없는 경제사정 문제로 물 부족 국가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물을 활용하기 위해선 물을 저장할 수 있는 시설, 저장한 물을 깨끗이 정화할 수 있는 정화시설, 가정마다 안전하게 보내기 위한

 

상하수도 시스템이 필수적입니다.

 

이런 시스템이 없다면 아무리 비가 많이 와도 물이 부족해지는 것이죠. 대표적인 예로 방글라데시가 있습니다.

 

방글라데시는 연강수량이 약 4,000mm에 이르지만 물 저장시설과 정화시설이 부족해 많은 국민들이 깨끗한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경제와 인프라 문제는 물 부족을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수질오염에 필요한 경제적 비용을 대지 못해 깨끗한 수자원을 보호할 방법이 없게 만드는 악순환이 있습니다.

 

2.5 국토면적과 인구문제


어떤 나라는 전체적인 수자원의 양은 적어도 인구가 적어 버티는 경우가 있고, 반대로 세계적인 수자원 양을 갖고도 물이 부족한 나라들도 있습니다.

 

중국과 인도가 대표적입니다. 오늘 통계에서도 소개드렸듯이 두 나라의 수자원 보유량은 세계적으로도 상위권이지만 세계 1,2위를 다투는

 

많은 인구로 1인이 가질 수 있는 수자원은 제한적인 형편입니다.

 

2.6 바다와 접할 수 없는 내륙국들의 문제


내륙국이란 바다를 접하지 않고, 육지 안쪽에 위치한 나라들을 말합니다. 바다와 이어지지 않아 하천, 강의 발달이 더디고 그렇기 때문에 물이 부족할 확률이 높습니다.

 

내륙국 들은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약 48개국(바티칸 시국 같은 소국들을 포함한) 정도가 있습니다. 

 

실제로 내륙국 중 적잖은 나라들이 물 부족 국가에 속합니다. 

 

2.7 불안한 정치 문제


오늘날 지구촌에서는 안타깝게도, 내전 중이거나 나라 전체가 내전에 준하는 정치 갈등을 빚고 있는 나라들이 있습니다.

 

이 나라들의 경우 수자원의 풍부, 부족의 유무와 상관없이 혼란스러운 정치사정으로 수자원을 관리할 행정, 경제 체제가 작동하지 못하며

 

일반국민들은 물 부족에 시달리곤 합니다.

3. 기후변화와 물 부족 유엔의 경고 

(사진=픽사베이 아름답고 깨끗한 물은 미래의 인류를 위해 현재의 인류가 줄 수 있는 좋은 선물이다.)

 

날로 심해져가는 기후변화와 사막화 현상 등으로 물 부족은 더 심화되고 있습니다.

 

유엔에서는 이대로 인간이 환경을 보호하지 않고 2050년대가 되면 지구촌 인류 중 약 6,70%가 물 부족으로 인해 생계를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적인 과학자, 환경운동가, 환경을 사랑하는 세계시민들이 노력하는 중입니다.

 

우리 개개인이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일은 필요한 물만 사용하며 물을 절약하고, 친환경 생활습관으로 환경을 사랑하는 삶의 태도를 갖는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에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물을 이용하고 지구촌이 평화롭길 기대해봅니다 :)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