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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에 블로그 방문자가 줄어드는 이유와 대처법 

겨울에 블로그 방문자가 줄어드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제법 있을 겁니다.

 

운영하는 블로그의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여러가지 주제로 포스팅을 하는 잡 블로그들은

 

겨울철에 블로그 방문자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겨울철에 잡블로그의 방문자가 줄어드는 이유를 설명하고 그 대응법을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Key point

 

*겨울철 방문자가 하락하는 원인으론 날씨, 비수기,  야외활동 감소, 연말 분위기가 꼽힌다.

 

*겨울에 많이 찾는 키워드를 분석하거나,실내 활동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많이 쓸수록 방문자 저하를 막을 수 있다

1.왜 겨울에는 블로그 방문자가 줄어들까?


*추위의 힘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모두 공감하시겠죠?

 

이제 웹 접속의 대세는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넘어왔습니다. 

 

제 블로그 처럼 모바일 보단 PC에 더 최적화되어있는 블로그도 모바일 방문자 비율이 심할땐 60%

 

평균적으로도 50%입니다.

 

그런데 겨울이 되고 손이 시려우면 사람들은 손을 주머니에 넣거나 장갑을 껴버립니다.

 

스마트폰 반응 장갑이 불티나게 팔리곤 있다지만, 그냥 따뜻한 곳에 들어가기 전까지

 

폰을 켜지 않는편이 더 수월하겠지요.

 

*계절적 비수기

 

겨울엔 학생들의 겨울방학이 있습니다.

 

추위로 인해 야외활동도 줄어듭니다.

 

사람들의 활동이 줄게 되면 무언가를 '검색'하고 싶은 호기심 역시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 우리가 블로그에 방문하게 되는 경로는 포털사이트 등에서 궁금한 것을 검색하고,

 

그 정보를 담고 있는 블로그에 방문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활동의 축소는 호기심의 축소와 검색의 축소로 이어져 블로그 방문자를 줄이게 되는 것 입니다.

 

일부 산업군을 제외하곤 겨울철이 대체적으로 비수기인 점도 한몫하구요.

 

*연말 연초의 분위기

 

겨울에 걸친 연말 연초, 연말 연시 분위기는 사람들을 더 검색에서 멀어지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잡블로그들은 주말이면 방문자가 줄어듭니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앞에있기 보다는 사람들을 만나고, 한해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려 합니다.

 

그리고 겨울엔 우리나라에서 제법 긴 명절인 설날이 있죠.

 

이런 명절에 블로그 탐방을 하는 사람보단 다른 활동으로 쉬려는 분들이 더 많을 겁니다. 

 

*정보의 확장보단 마무리가 대세가 되는 시기

 

보통 어느분야든 분야마다 차이는 있습니다만 1년 중 3월이나 봄이 한 분야의 시작을 알리는 시기 입니다.

 

이때 새로운 것들이 많이 정해지고, 새로운 정보도 많이 생기죠.

 

반면 겨울인 12월과 1월은 이런 새로운 정보의 등장보다는 한해의 마감, 정보의 갈무리가 더 대세가

 

되는 시기 입니다.

2.겨울에 블로그 방문자를 늘리는 3가지 방법


(사진=픽사베이)

 

위의 여러가지 불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겨울철에 도리어 방문자가 늘어나는 잡블로그 들도 있습니다.

 

이런 블로그들을 관찰해 본 결과, 그리고 제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겨울철에도 블로그 방문자를 늘리거나,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2.1 실내활동에 초첨을 맞춘 주제로 포스팅 해보자


어지간히 추위에 강한사람이 아니고서야, 대부분 겨울철엔 실내활동에 집중하게 됩니다.

 

이런 실내 취미활동이나, 실내 활동에서 궁금한 부분이 생겨 검색 후 블로그에 들어오는 방문자들이 있습니다.

 

우린 겨울에 귤까먹으면서 영화나 본다는 말을 많이하죠.

 

이렇게 영화도 좋고 넷플릭스도 좋고, 무언가 사람이 바깥에 안나가고 할만한 즐거운 활동을 주제로

 

블로그 포스팅을 해보는 겁니다.

 

혹은 꼭 실내활동이 아니어도 됩니다.

 

'실내활동'을 사람이 많이하게 되면, 찾게될 어떤 제품이나 콘텐츠를 주제로 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2.2 겨울엔 주로 무엇을 많이 검색하는지 분석해보자


구글 트렌드나 네이버데이터랩 등 검색어 빅데이터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방문해보세요.

 

방문 후 작년이나 재작년의 겨울로 기간을 맞추어놓고, 사람들이 겨울철에 어떤걸 많이 검색했는지

 

살펴보는 것도 요령입니다.

 

예를 들어서 여름에 패딩을 검색하는 사람은 거의 없겠죠?

 

한 여름에 더운데 크리스마스 트리를 검색하는 사람도 별로 없을 겁니다.

 

이렇듯 계절별로 사람들이 선호하는 검색어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겨울에 인기가 많은 검색어들을 추린 다음, 이런 검색어에서 자신이 자신있게 쓸 수 있는 주제어를

 

찾아 포스팅을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3 그해 겨울의 이벤트나 이슈를 찾아 주목해보자


2018년 1,2월의 겨울엔 평창 동계올림픽이 있었습니다.

 

2022년 12월 현재는 카타르 월드컵이 한창 진행중입니다.

 

매해 이럴 수는 없지만 분명 주기적으로 겨울에 갑자기 생기는 어떤 스포츠 이벤트들, 혹은 

 

국제적인 이벤트 들이 있습니다. 12월엔 누구나 알다시피 크리스마스도 있지요?

 

1,2월엔 설날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크리스마스날 혹은 설날 찾는 특정한 검색어들이 있을겁니다.

 

이건 몇 가지 단편적인 예시를 든 것 뿐이지, 겨울에는 생각보다 많은 이벤트, 새로운 이야기 거리들이

 

존재합니다.

 

겨울에 발생하는 이슈들을 찾아서 관련 포스팅을 한다면 방문자들을 확보할 수 있을 겁니다.

 

끝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주제블이 아닌 잡블을 선택하신 이상, 많은 포스팅 양을 이길 수 있는 

 

왕도는 없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이 수천개를 넘는 잡블로그들의 경우 계절과 상관없이 계속 유입되는 방문자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블로그 운영이 잘 되길 기대해 보며 포스팅을 마무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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