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세계 축구화 시장 규모 및 성장 이유

세계 축구화 시장의 규모를 살펴보고 왜 축구화 시장이 성장하는지 그 이유와 전망을 짚어보는 글 입니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의 열기가 더해지면서 아디다스, 나이키 등 세계적인 축구화 브랜드들도 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Key point

 

*미국의 시장조사업체인 그랜드 뷰 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세계 축구화 시장의 규모는 약 181억 달러로 

 

평가된다.

 

*개도국의 경제적 성장세, 축구 보급 및 활성화,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코로나 19 펜데믹 종료 등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1.2021년 세계 축구화 시장 규모와 성장 전망


(사진=픽사베이 축구화와 아디다스 양말을 신은 모델)

 

미국의 시장조사업체이자, 우리나라의 비즈니스 계에서도 인용할 정도로 유명한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그랜드 뷰 리서치에서는 2021년 세계 축구화 시장 규모를 약 181억 6천만달러로 평가한 바 있습니다.

 

https://www.grandviewresearch.com/industry-analysis/football-shoes-market-report

 

Global Football Shoes Market Size & Share Report, 2022-2030

The global football shoes market size was valued at USD 18.16 billion in 2021 and is expected to expand at a compound annual growth rate (CAGR) of 5.3% from 2022 to 2030

www.grandviewresearch.com

그밖의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들도 정도의 차이일뿐 대부분 170~190억 달러 안팎으로 평가하고 있죠.

 

그랜드 뷰 리서치는 2030년 까지 세계 축구화 시장이 평균 매년 5.3%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세계 축구화 시장이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 이유


(사진=픽사베이)

 

많은 축구 전문가들, 시장 조사 전문가들은 세계 축구화 시장의 성장에 방점을 찍고 있습니다.

 

 

주 이유로 지목되는 것을 3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2.1 개도국의 경제적 성장세와 축구화 보급


개도국의 경제적 여건이 성장하고 있고, 축구가 인기 많은 개도국에서 축구화 판매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만 해도 90년 대 까지 개도국을 벗어나지 못하던 시절 축구의 인기에 비해

 

비싼 브랜드 축구화를 사기가 어려웠습니다.

 

최근 유튜브 채널 리춘수로 제2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전직 축구 선수 이천수씨만 해도

 

얼마전 유튜브에서 자신이 청소년 시기 연습할 때 몇 만원짜리 축구화를 사기도 힘들었다는 점을 이야기

 

했던 적이 있습니다.

 

요즘 유소년 축구 선수들은 20만원 이상의 축구화를 사서 경기에 임하게 되었다고 시대의 변화를 

 

이야기 했죠.

 

이것은 우리나라 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90년대와 2000년대를 현재 겪고 있는 개도국들이 점점 경제여건이 향상되면서

 

축구화를 찾고, 브랜드 축구화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2.2 코로나 19 사태 및 팬데믹 종료


코로나 19 사태와 그로인한 셧다운, 사회적 거리두기는 축구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월드컵 예선경기가 연기되거나, 세계 곳곳에서 지역 프로리그가 중단 내지는 무관중 경기로 치루어지는 일도 있었죠.

 

2022년 부터 코로나 사태의 여파가 서서히 가라앉고, 일상복귀가 시작되면서

 

다시 프로리그가 열리고 있고, 지금도 카타르 월드컵이 한창 중 입니다.

 

이렇게 다시 축구 저변이 복구되고 활성화되면서 축구화를 찾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2.3 카타르 월드컵을 포함한 국제 축구 이벤트 들의 활성화 


12년전 있었던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 남아공 월드컵 경기를 단 한편이라도 보았던 지구인은 15억명 정도로

 

추측됩니다.

 

4년전 러시아 월드컵의 경우 30억명, 현재 카타르 월드컵은 조별리그 경기만 20억명이 한번 쯤 시청했으며

 

결승전까지 포함할 경우 50억명이 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월드컵 시청자 수가 늘어나고 국제적 축구 이벤트가 활성화된 배경에는

 

세계 인구가 12년사이 약 10억명 정도 증가했고 (69억->78억), 스마트폰과 와이파이 보급,

 

스트리밍 고속화 등으로 월드컵 시청환경 역시 꾸준히 개선되었기 때문입니다.

 

과거 라디오 흑백티비부터 꾸준히 내려오던 월드컵 중계 전통은 최첨단 스마트 시대에 절정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축구는 여전히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스포츠 입니다.

 

지나간 월드컵 중계 역사, 세계적으로 축구가 인기 있는 이유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제 과거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

 

https://hemiliar.tistory.com/455

 

축구가 전 세계적인 인기 스포츠가 된 이유

이 글은 왜 축구가 전 세계적인 인기 스포츠가 되었는지 그 이유를 분석해본 포스팅입니다. 오늘날 축구는 단일 스포츠 종목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스포츠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4년마다 한번 있

hemiliar.tistory.com

 

https://hemiliar.tistory.com/464

 

최초의 월드컵 TV 중계 방송은 언제부터 였을까? 재미있는 월드컵 중계 역사 요약

최초의 월드컵 TV 중계 경기와 월드컵의 세계 단위 위성중계 역사를 주제로 한 글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처음 TV로 중계된 월드컵 축구대회, 축구경기 등 월드컵 TV 중계의 역사를 간단히 요약

hemiliar.tistory.com

이렇게 축구에 대한 인기와 접근성이 개선되어 가면서 자연히 축구를 즐기는 인구 역시 늘어나게 됩니다.

 

축구인구가 늘어날 수록 축구화 판매 역시 늘어나죠.

 

아직은 축구가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가 아닌 미국 조차 미국 내의 축구 등록선수만 4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Soccer_in_the_United_States)

 

앞으로도 축구는 지속적인 인기를 끌 것이 확실시 되고, 축구를 즐기고 축구화를 사는 사람들은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세계적인 글로벌 경제 잡지 포춘에서 분석한 축구화 시장 보고서도 읽어볼만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https://www.fortunebusinessinsights.com/sports-footwear-market-102216)

 

축구를 좋아하는 축구팬으로써 앞으로도 많은 축구팬들이 축구를 즐기고, 자신이 좋아하는 축구화를

 

살 수 있길 바랍니다.

 

포춘에 따르면 최근 높아진 환경에 대한 관심과 ESG 경향으로 많은 축구화 브랜드들이 친환경 축구화 생산,

 

친환경 축구화 보급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니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앞으로도 축구가 많은 사랑을 받길 기대해봅니다.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