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인공지능 AI 기술이 축구에서 활용되는 사례 5가지 모음 

인공지능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이 기술을 축구에 활용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포츠 분야의 꽃인 축구에 발전하는 인공지능 AI 기술을 도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 이죠. 


오늘의 포스팅은 현재 축구 분야에서 AI 기술이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하기 위해 써보았습니다.

1,인공지능 AI 기술을 축구 선수들의 훈련에 활용하고 있는 프리미어리그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의 축구 클럽 첼시를 비롯한 여러 명문 축구 클럽팀들은 AI 기술을 선수들의 훈련에 적극 도입하고 있습니다.

현재 AI 기술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스페인의 라리가 등에 도입되어 활약하고 있습니다.

AI를 활용해 선수 개개인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선수들에게 맞는 훈련방법, 부상 방지법 등을 교육하는데 쓰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 신문기사에 따르면 AI의 분석법을 도입한 축구클럽의 선수 부상이 3분의 1이나 줄어들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아래는 그와 관련된 신문 기사입니다.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39319 

 

[스페셜리포트]④유럽 축구 빅리그서 AI 선수 코칭 열풍...리버풀·첼시 시작 - AI타임스

[편집자주]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에 열광한다. 스포츠를 통해 에너지를 분출하고 공동의 감정을 나누어 가진다. 테크놀러지는 이러한 스포츠의 생동감을 더 잘 살리고 사람들이 스포츠를 더욱

www.aitimes.com

AI 축구 코치는 인간 코치가 육체적으로 미처 보지못하는 여러가지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데이터를 경기 영상과 함께 분석해 선수들에게 최적의 훈련법을 제시합니다.

선수들 개개인이 훈련시간에 gps 장비를 착용하고 연습 경기를 한뒤, 개별 선수들에게 부족한 부분이나 개선해야될

부분을 지도하는 시스템도 있습니다.

2.축구 경기 분석의 효율화-한 경기 전체를 좀 더 꼼꼼히 분석하는 능력

 

인공지능이 축구에서 활용되는 사례를 소개하는 글에 경기장위의 하얀색 축구공을 두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축구경기에서는 수십개의 슈팅과, 수백번 이상의 패스가 오갑니다.

인간의 눈으로는 이 복잡한 경기를 전부 분석할 능력이 안됩니다. 하지만 인공지능 AI는 인간보다 훨씬 빠른 분석 능력으로 이 슈팅과 패스들을 분석합니다.

 

이렇게 분석된 경기는 선수와 코치 팬들에게 전달되어 경기를 더욱 재미있게 만듭니다.

 

최근 축구경기 중계에서 패스횟수, 점유율 통계가 많이 개선된 이유도 경기분석에 AI가 적극 활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3.경기 영상의 전술적 분석

최근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축구 클럽들은 AI 기술로 경기 영상을 열심히 분석합니다.

전통적으로 축구의 영역에서 축구 감독과 코치들은 우리 팀의 영상과, 상대 팀의 경기 영상을 보고

강점과 약점을 분석합니다.

축구 AI 로봇은 이 과정에서 인간 감독이나 코치가 할 수 없는 수많은 경기 영상과 데이터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학습하고 축구 전술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으로 우리팀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상대팀 선수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함으로써

경기를 준비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선수들의 부상위험을 방지하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AI 기술

축구의 영역에서 AI 기술은 선수들의 건강관리에 점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사람이 하는 스포츠인 축구는 격렬하며, 부상의 위험을 동반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AI 기술은 이런 부상의 위험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선수들의 생체 데이터를

좀 더 정확히 분석해 선수들의 미래 건강을 예측해, 선수들이 자신의 건강관리를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식 축구에서 조차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이 선수들의 부상 방지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소식이

몇년 전 부터 들려고 있습니다.

5.판정에 활용되는 AI 기술

작년에 있었던 카타르 월드컵에서 오프사이드 판정에 AI 기술이 도입되었다는 사실은, 많은 축구팬들에게 화제였습니다.

 

과거부터 축구엔 오심논란이 끊이지 않았고, 그 중 대표적인 영역이 오프사이드 영역이었습니다.

 

이제 반자동 오프사이드 기술이 도입된 이후 오프사이드 오심이 크게 줄어든 것은 환영받을 만한 일입니다.

6.아직까진 한계가 있는 축구 분야의 AI 기술

AI 기술이 날로 발전해 가면서 축구 분야에서 승패를 예측하는데도 활용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축구는 그날 선수들의 건강 상태나, 경기의 흐름, 변수가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AI가 이 모든 것을 완벽히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데이터가 계속 쌓여가다 보면 어느날 축구의 승패 조차 AI가 멋지게 예측할 수 있지 않을까요?

실제로 AI의 축구 승패예측 능력은 날이갈수록 발전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신문기사는 인공지능 AI가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예선 경기의 승패예측을 80%의 정확도로 맞추었다는 내용입니다.

 

http://www.safe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3480 

 

인공지능(AI)의 축구경기 예측은 얼마나 정확할까 - 세이프타임즈

인공지능(AI) 기반 축구경기 분석시스템 '스포츠AI'를 운영하는 팩트플러스(대표 권부원)가 유럽축구와 각종 A매치에 대한 AI 예측 결과를 공개했다.19일 팩트플러스에 따르면 스포츠AI는 지난 ...

www.safetimes.co.kr

하지만 저는 미래에 아무리 AI의 승패예측 기술이 정확해진다고 해도, 사람들이 축구를 더 사랑하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공은 둥글며, 축구장에서는 예측하기 어려운 여러가지 변수가 많다는점, 그렇게 이변이 연출되는 점이 팬을 즐겁게 한다는 점을 믿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작년 카타르 월드컵에서도 아시아팀들이 유럽과 남미 팀들을 상대로 여러가지 이변을 만들며 선전을 연출했죠.

축구팬의 한 사람으로서 미래에도 인공지능 기술이 축구에서 멋지게 활약해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