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소화기 배치하는 요령 3가지 팁-화재 예방을 위한 실전적인 메뉴얼 

최근 가정집 마다 소화기를 배치하는 경우가 많죠? 소화기를 어떻게 배치해야 화재 예방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지, 그 팁을 써보는 포스팅입니다.

 

화재가 요즘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평소에 소화기를 적절히 배치해 가정 화재 예방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Key point

 

*가정집 화재는 부엌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부엌에만 소화기를 두어선 안된다.

 

*소화기는 반드시 2개 이상을 배치하는 게 좋다.

 

*자신과 아이의 근력을 생각해 스프레이형 소화기, 투척식 소화기를 방마다 두는 것도 방법이다.

1. 집 입구나 거실 등에 1대의 소화기가 더 있어야 하는 이유

모두 아시다시피 일반 가정집 화재는 부엌에서 시작될 때가 정말 많습니다.

 

요즘 그래서 스프레이형 소화기가 인기를 끌고 있죠. 부엌에서 뭘 만들다가 훅하고 올라왔을 때, 치익 하고 뿌리기 좋으니까요.

 

그런데 여러분, 막상 부엌(혹은 기타의 장소)에서 불이 크게 훅 하고 번졌을 때 '침착하게' 소화기를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인간은 본능적으로 불이 훅 올라오면 몸부터 피하게 됩니다.

 

40대 이상의 기성세대들은 어릴 때 동네의 공터같은 곳에서 불장난 한 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아니면 군대에서 행보관님의 허락하에^^; 드럼통에 뭘 노릇노릇 구워봤겠죠. 그때 예기치 못하게 불이 확 올라와 당황한 경험 있으시죠?

 

이때 몸부터 피하게 되면, 몸은 구하지만 무섭다고 몸만 피하면 불길은 계속 번지게 됩니다.

 

몸을 안전하게 피한 후, 정신을 수습하고 불이 일어난 곳으로 조금씩 접근해 소화기를 사용한다면, 작은 화재가 큰 화재로 번지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집의 입구나, 거실 등의 별도의 공간에 반드시 소화기 1대가 더 있어야 합니다.

 

부엌에 스프레이형 소화기만 하나 달랑 두면, 불이 무서워 몸을 피했는데 부엌을 덮은 불을 제압할 소화기가 없게 됩니다.

 

반드시 3.3kg 이상의 소화기 내지 투척식 소화기 등을 부엌 외의 공간에도 배치하시길 바랍니다.

 

집의 입구, 거실, 자신의 방등 손 가기 쉬운 데가 좋아요.

 

저의 경우는 일부러 베란다에도 1대를 더 둡니다. 그렇게 부엌에 1대, 집 입구에 1대, 베란다에 1대를 두고 있죠.

 

그 이유는 화재가 심하게 번져 최악의 경우 화재 매연 등으로 내가 베란다로 대피했을 때 창문을 열고 구조요청을 하면서도,

 

소화기 1대로 최대한 불길을 방어하고 몸을 지킬 시간을 벌기 위해서입니다.

2. 자신과 어린아이의 근력을 생각해 보자

 

우리가 보통 흔하게 접하는 빨간 소화기는 3.3kg 정도의 무게를 갖고 있습니다.

 

성인 남성에게 이 정도 무게의 소화기는 언제든 들어 쉽게 쏠 수 있지만, 아직 초등학교 저학년의 아이라든가,

 

평소 근력이 약한 저체중의 여성, 노인들에겐 이 무게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들고 들면 들 순 있지만 화재상황에선 순발력 있는 불길 제압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낙제점 이죠.

 

즉 소화기를 살 때는 거주자의 근력, 주 사용자의 손힘 등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최근 인터넷 온라인 쇼핑몰에서 "1kg 소화기"라고 검색하시면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도 쉽게 들어서 사용할 수 있는 소화기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소화기들은 표준적인 3.3kg 빨간 소화기보다는 용량, 사용시간이 적다는 단점이 있지만, 어쨌거나 힘이 약한 사람도 신속하게 들고 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평상시 아이들에게 소화기 사용법을 가르쳐두셔야 하는 건 물론입니다.

 

유튜브에서 '아동 소화기 사용법' 등으로만 검색하셔도, 어린아이들을 위한 소방교육영상이 쏟아집니다. 꼭 추천드려요.

3. 애초에 화재는 예방이 최선이다.

뻔한 이야기지만 애초에 화재가 일어나지 않게 예방하는 게 최선입니다.

 

평소 가정용 화재예방 매뉴얼만 숙지하고 계셔도, 본인 집에서 일어난 불로 낭패를 볼일이 많이 줄어듭니다.

 

아래는 화재보험협회의 웹사이트인데요, 아래 웹사이트 링크에서 상황별 화재안전교육 자료를 pdf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우리 집 화재안전 체크포인트'와 '가정 내 소화기' 부분은 반드시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kfpa.or.kr/?menucode=30400&tmenu=edu 

 

한국화재보험협회

화재 등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온 KFPA

www.kfpa.or.kr

 

위 웹사이트에서는 가정뿐만 아니라 사무실, 공공시설 등 다양한 장소에서의 화재예방 요령을 다루고 있습니다.

 

읽어보시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소방청의 공식 통계에 따르면 2021년 한 해에만 해도 약 6,000여 건의 주택 화재가 있었다고 합니다.

 

평소 화재와 관련된 안전 매뉴얼을 잘 숙지하셔서 가정과 자신의 행복을 지키실 수 있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