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자녀가 공부를 잘하길 바랍니다. 특히 수학교육은 부모님들의 많은 관심사 입니다. 왜냐하면 많은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하고 수학에서 많이들 좌절하곤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지 수학은 좋은대학을 가고 자녀가 좋은 성적을 얻기위해서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더 장기적으로 수학교육이 자녀의 미래에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써보고자 합니다^^


1.자녀의 사고력에 영향을 줍니다.


흔히 교육학자들은 수학교육에 의의에 대해서 사고력 증진을 꼽습니다. 수학에서 주어진 문제를 끊임없이 해결하고 공식을 적용하고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사고력이 증진됩니다.


http://www.segye.com/newsView/20130503002407


이 신문기사에서도 나와있듯이 수학교육이 아이들의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매우 큰 편입니다.




2.수학은 암기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수학을 흔히 계산하거나, 수치적인 공식을 대입하는 과목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수학은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외에도 암기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현행 한국의 대입제도하에서 수학은 사실 사고력도 사고력이지만 많은 암기를 요구합니다. 이 공식을 외우고 적용하는 과정, 자주 빈출되는 유형에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암기력이 상당히 향상됩니다.


많은 수학강사들은 수학역시 암기과목적 요소가 상당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3.미래의 소득에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경제전문가들과 교육학자들은 연구와 통계를 통해 어린시절의 수학교육이 그 사람의 장래의 소득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에 대해 연구하곤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요국에서 수학교육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통계는 수학교육을 잘받은 학생일 수록 장래에 좋은 직장을 가질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대다수의 고소득 전문직, (흔히말하는 의사나,회계사, 변호사 등)을 쉽게 획득하기 위해서는 좋은 대학에 가야하고, 또한 그 직업들의 라이센스를 얻는 과정에선 수치적인 계산이나 수학적인 사고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다못해 행정고시 1차시험의 PSAT이나 로스쿨의 LEET에서도 수학적인 판단요소가 녹아있는 문제가 많지요.




4.수학교육이 잘 된 아이는 판단력이 늘어난다.


수학은 끊임없이 문제를 풀고 정답을 찾아내는 과정이 교육안에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수학 교육이 된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경제적 판단을 더욱 잘합니다.


실제로 저소득층일 수록 수학교육이 잘안되어있는 것이 어느나라나 문제가 되고 있으며, 중산층 고소득일 수록 수학교육이 잘되어있는 경향성을 띕니다.


이는 단지 개개인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 차원에서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미국같이 강대국인 나라조차도 매년 수학교육으로 논란을 겪습니다.


수학교육이 그만큼 국가나 개인에게도 중요하다는 것 입니다.


아래는 미국안에서 수학교육을 두고 논쟁을 벌이는 것에 관한 기사 입니다.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C%88%98%ED%95%99-%EC%8B%A4%EB%A0%A5%EC%9D%B4-%EA%B3%A7-%EA%B5%AD%EA%B0%80%EA%B2%BD%EC%9F%81%EB%A0%A5


5.수학을 못하는 아이-시간이 걸리더라도 돌아가는 방법을 택하라


많은 수학강사님들의 의견에따르면 자녀가 수학이 부진하다면 급하게 선행학습을 하거나, 과도한 고난이도의 문제를 풀기보다는 '차근차근'할 것을 당부합니다.


만일 고1,2학생인데 도저히 이전의 진도가 안되어있다면 무리하게 지금진도를 하기보다는 중학교 수학교과서를 다시 활용하는 등, 중학교 수준의 수학부터라도 다시시작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현행 한국 대입에 필요한 수학은 마치 계단처럼 구성되어있어서 그 전 계단이 되어있지않으면 그 다음에 응용하기 어렵게 되어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뭐 사실 깊게생각해보지 않아도 당연한 것이 가감승제가 되지 않는데 연립방정식을 하고 방정식조차 하지못하는데 훨씬 복잡한 개념인 고등학교 수학을 할 수는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따라서 자녀가 수학을 너무못한다면 무리하게 고난이도 학습과 고액사교육을 시키기보다는 자신의 수준에맞는 학원과 과외강사, 교과서, 온라인 강의등을 통해 수준별 학습부터 시키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무리하게 고액의 사교육을 찾기보다는 자녀의 수준에 맞게 가르쳐줄 수 있는 선생님을 찾아 차근차근 단계별로 우선 무너졌던 과거의 진도부터 복구하는 것이 우선이라 하겠습니다.


http://www.mathedu.or.kr/source/Sites/mathsites.htm


이 링크는 우리나라의 수학과 관련된 교육, 자료, 방법, 학습 등에 대해 잘정리된 사이트들의 목록을 잘 정리해둔 좋은 사이트 입니다.


들어가서 자신에게 필요한 자료를 찾거나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