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와 서류 종류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2019년 1월기준으로 전국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와 서류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살면서 급하다보면 구청이나 동사무소 행정기관을 찾기 어려울때가 있는데 그럴때 무인민원발급기를 활용하면 참 편리합니다.


1.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


https://www.minwon.go.kr/new_info/customer/AA090_CM010_No_man_popup.jsp


정부에서 국민을 위해 운영하는 민원 포털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설치장소 안내버튼을 누르면 전국에 설치된 무인민원기 현황, 주소 위치 등을 엑셀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한편 정부는 2017년부터 카카오맵과의 협의를 통해 네비로 무인민원발급기라고 입력하면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를 스마트폰 지도앱에  표시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건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지도앱에서도 자신의 GPS 데이터 기능을 켜고,


무인민원발급기라고 입력하면 자신에게 가장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등을 알려주니 편리하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울시의 전체적인 무인발급기 위치가 궁금하다면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면 됩니다.


https://eungdapso.seoul.go.kr/Gud/Gud02/Gud0201/Gud0201_tab.jsp


2.무인민원발급기의 서류종류


무인민원발급기로 다음과 같은 다양한 서류를 발급받으 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출처는 정부민원포털인 minwon.go.kr 입니다.




3.주의할점 


* 본인확인을 주민등록번호와 본인의 지문으로 하기 때문에, 해밀러처럼 가끔 깜빡깜빡 하는 성격을 가진분이라면 자신의 신분증을 갖고가는게 좋습니다 :)


(보통 자기 민번정도는 외우고다니는데 해밀러는 가끔깜빡해서 흑..)


* 원칙적으로 무인민원발급기 운영시간은 365일 24시간 운용이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이나, 지자체의 상황, 기계의 정비 점검상황 등 여러가지 변수에 따라 이게 지켜지지 못할때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할땐 혹시나 안될 상황을 대비해서 또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가 어디에있는지 복수의 장소를 염두해 두시고 이용하러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무인민원발급기의 카드사용을 가능하게 개선하기로 결정했고, 되어가는 중이긴 하지만 그래도 현금이 훨씬 간편합니다. 


제 경험상 자신 백원 오백원짜리 동전등을 챙겨가는게 이용할때 훨씬 간편했었습니다. 발급 서류의 종류와 액수를 보셔도 알겠지만 대부분 동전으로 결제하는게 편할 정도라서요.


*저 표에서 관내, 관외라고 표기한 것은 말그대로 행정관서 내부와 외부를 뜻하는 말입니다. 무인민원발급기가 동사무소 내지는 구청안에 설치된 경우를 관내라고 하고,


관외는 말그대로 이런 행정기구들의 바깥에 있는 것 입니다. 일부서류는 관외에서 발급이 불가하고 관내에서만 발급할 수 있기때문에 이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4.번외편-정부의 정책소식이 궁금하다면?


우리는 살면서 정부의 정책에 따라영향을 받습니다. 매년 정부는 국민들을 위해 정책을 만들고 새로운 제도를 신설하기 때문이죠.


올해를 에로들면 음주운전에 대한 기준이 기존보다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이런식으로 정부의 새로운제도와 정책이 매번생기는데 삶이 바쁜 우리는 그걸 전부 챙겨볼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국민 대부분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메신저 앱을 이용하면 이점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기능에서 대한민국 정부와 친구를 하시면 잊을만할때마다 새로운 정책, 제도에 대한 소식 여러 유용한 생활정보를 알림톡으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물론 알림이 귀찮으면 종소리버튼을 눌러서 알림을꺼두고 그때그때 메세지가 쌓여있을때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이 포스팅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