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국경없는 의사회는 이미 노벨평화상을 받은 적이 있을 정도로 잘 알려져있는 글로벌 구호단체입니다.

 

국제적으로 분쟁, 내전, 기아, 여타의 위험상황에 시달려있는 국가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지구촌 이야기에서는 국경없는 의사회가 대략 어떤 조직인지, 이런 조직들이 국제사회에 왜 필요한지를 짤막하게 다루어 볼까해요 :) 


1>국경없는 의사회(MSF)란?

 

국경없는 의사회는 1971년 소수의 프랑스인 의사들이 모여 정치, 종교, 인종, 국가 등 어떤 그 개인의 소속여부와 상관없이 의료지원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인도주의적 정신을 바탕으로 창설된 국제 인도주의 의료구호 단체입니다.

 

지금까지 이라크, 아프간, 르완다, 발칸반도, 시리아, 아프리카 등의 기아, 내전에 시달리는 현장에서 의료지원, 물자지원을 비롯하여

 

개별국가들은 자국의 이익 때문에 함부로 말하지 못하는 비인도주의적인 참상들을 목격, 기록하고 국제사회에 발표해 인도주의의 실천에 앞장서 왔습니다.

 

이런 활약을 바탕으로 1999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죠 :)

 

https://msf.or.kr/field-news?_ga=2.103716928.1310017427.1575419954-80106968.1573471434

 

최근에도 국경없는 의사회는 활발한 활약을 하고 있는데요, 관련내용이 궁금하신분은 상단의 국경없는 의사회 소식 웹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2>국제인도주의 단체가 필요한 이유



(사진=
https://pixabay.com)

국경없는 의사회, 세이브더 칠드런 등 국제적으로 활약하는 인도주의적 단체들이 많습니다.

 

이미 국제적십자사도 존재하고 유엔 산하의 구호조직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는데 인도주의 단체가 더 필요한 이유에대해선 다음과 같은 이유들이 있다고 합니다.

 

첫째 개별국가들의 이해관계입니다. 전문가들은 국가나 유엔 등이 많은 예산과 인원을 사용해 구호할 수는 있지만, 지구촌에선 국가 간의 이해관계나 유엔 조직내부에서 의견차이 등으로 인도주의적 지원이 필요한 곳에 지원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말합니다.

 

둘째로는 집행의 신속성입니다. 국가나 유엔은 하나의 조직이며 많은 행정적인 절차를 필요로합니다.

 

그렇다보니 분쟁지역, 구호가 필요한 지역 등에 지원을 결정해도 그 행동이 신속하지 못한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국제 인도주의 조직들은 국가나 유엔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이런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지원을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실제로 국경없는의사회에 가입하는 의사선생님들의 가입조건 중 하나로 부르면 분쟁지역에 신속하게 갈 수 있을 것이라는 항목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


마지막으로는 개별국가의 지원이 도달할 수 없는 곳들에 국제 인도주의 단체들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를 예로 들면 아프가니스탄에서도 수많은 환자들을 치료하고 지원하였으며, 아주 예전 르완다 내전에서도 많은 국가들이 르완다 내전에 개입을 꺼릴 때 들어가 활약한 바 있습니다.

 

과거 보스니아 내전을 비롯하여 발칸반도 지방 전체가 내전에 시달렸던 적이 있습니다.

 

이 당시 유럽과 미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나라들은 정치적 이해관계와 의견차이로 개입이 늦어져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했었습니다.

 

물론 미국이 개입해 내전의 책임자들을 군사적으로 처벌하는 것은 성공했지만 민간영역의 구호도 중요했을 때 국경없는 의사회가 크게 활약 했었죠 :)


이 과정에서 국경없는 의사회의 많은 자원봉사자, 의사,간호인력 등이 목숨을 잃기도 했습니다. 남이 할 수 없는 일을 소중한 희생을 통해 해주는 국경없는 의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지구인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를 표합니다.


3>국경없는 의사회에 부담없이 기부하는 방법


국경없는 의사회가 활동을 지속할 수 있기 위해서는 후원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요즘 경기가 많이 어렵다보니 정기후원과 같은 지속적인 후원을 하기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죠?

 

저도 그렇습니다.



(사진=국경없는 의사회 한국 웹사이트 https://www.msf.or.kr/)

 

그래서 최근 국경없는 의사회를 비롯한 인도주의 단체는 상기 이미지와 같이 부담 없이 일시적으로 하는 소액문자기부 같은 것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문자를 보내면 국경없는 의사회에 3000원이 가는 방식이에요.

 

국경없는 의사회는 후원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든 내역을 재정투명성을 위해 웹사이트에 개시하고 있어서 믿을 만 합니다 :)

 

https://www.msf.or.kr/


더 많은 후원을 하고 싶거나 활동가로 지원하고 싶다면 국경없는 의사회의 웹사이트를 방문해보시면 됩니다 :)

 

최근 지구촌의 분쟁이 수그러들 움직임이 보이지 않고 있는데, 이런 인도주의 단체의 존재야 말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포스팅을 마치구요 갈수록 추워지는 요즘 감기 조심하세요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