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는 얼마나 많은 선박이 바다를 오갈까요?
어떤 나라가 가장 많은 배를 갖고 있을까요?
이런 궁금증이 들어 세계 선박 보유량 순위 통계를 조사해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의 2019년 통계로 세계의 주요 선박 보요국 순위를 정리해보고 간단하게 의미를 평가해보았습니다.
Key point
*2019년 세계 10대 선박보유국 순위는 그리스, 일본, 중국, 싱가포르, 홍콩, 독일, 한국, 노르웨이, 미국, 버뮤다로 나타났다.
*국제무역에서 해상운송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90%로 대부분의 국가들이 여전히 해상운송을 선호하고 있다.
*한국의 2019년 선박 보유량 총 수는 1,647척으로 나타난다.
유엔 무역개발회의는 매년 review of maritime transport를 발간하여 세계 해운의 동향을 발표하고, 관련 통계를 발표 및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유엔무역 개발회의의 최신 자료인 review of martime transport 2019에서 발췌한 것이며, 해당 자료는 2019년 4/4분기경 발표되었음을 미리 밝힙니다.
(사진=유엔개발회의 review of martime transport 2019 보고서 출처:https://unctad.org/en/PublicationsLibrary/rmt2019_en.pdf 선박 보유량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해운통계가 있으므로 참조하면 좋습니다.)
해운업계 종사자 분이시거나 관련 분야에 있는 분은 쉽게 볼 수 있지만 처음 보는 사람들은 생소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몇 가지 해설을 붙입니다.
*이 통계는 매년 한국 통계청이 참조하고 해운국의 지배선대 현황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합니다. '지배선대'라는 개념은 개별 선박의 '국적'을 기준으로 선사가 직접운영하는 실질지배선박의 총 규모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이 통계에서 7위를 차지한 한국은 2019년 국적선 774, 외국적선 873으로 나누어지지만, 외국적선이라고 해서 우리나라의 배가 아닌 것이 아닙니다.
단지 이것은 우리나라 처럼 해외무역이 잦은 나라들의 선박운영회사가 조세감면과 해당 국가와의 장기적인 거래를 위해 일부러 다른 나라에 등록만 해둔 것 뿐입니다.
실제로 우리처럼 해외무역이 잦은 일본도 자국적선 보다 외국적선의 규모가 3배 이상 큰 것이 보이시죠 :)?
*통계를 보다보면 중국은 6,125척이고 1위인 그리스는 4,536척 인데 왜 중국이 1위가 아닌지 하고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국제해운 통계에서 선박보유량 순위는 '선복량'을 반영해 평가되기 때문입니다.
*선복량은 통계 우측의 dead-weight tonnage라는 부분입니다. 선복량은 한 선박이 얼마나 크고, 많은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지, 그런 능력을 얼마나 갖고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조그만 나룻배 10척보다는 큰 컨테이너선 1척이 더 많은 짐을 싣어나를 수 있겠죠? 단순히 개별 척수만 계산해선 그나라의 해운능력을 제대로 평가할 수 없습니다.
선박의 규모를 나타내는 지표로 선박의 숫자가 아닌 실제로 선박이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이 통계는 단순히 어떤 나라가 어떤 선박을 가장 많이 갖고 있느냐로 따지기 보다는, 그 나라 상선들이 가진 해운능력의 크기를 보여주는 셈 입니다.
세계 선박 보유량 순위인 동시에 국제 해운업 순위가 될 수도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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