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북한 경제가 파탄 상황인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북한도 하나의 나라이긴 한 만큼 경제가 존재하고,

 

그런 북한 경제가 어떤 구성을 갖고 있는지 북한 경제와 관련된 여러 가지 통계들을 간략히 추려보았습니다.

 

해당 통계들의 출처는 통계청 북한통계포털 웹사이트입니다. 통계청에서는 매년 <북한의 주요 통계지표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있음은

 

물론 웹사이트에서 그동안 우리나라의 공공기관, 통일연구원,통일부 등 북한 관련 전문부서들의 여러 가지 대북 통계를 모아 정리해 두어서 

 

북한과 관련된 연구를 할때 유용합니다.

 

kosis.kr/bukhan/

 

통계청 북한통계

주요지표 (2020년 12월 기준) 식량작물 생산량(2019) 2,236천톤쌀 1,521천톤옥수수 544천톤서류 육류 생산량(2019) 20,848톤소 114,667

kosis.kr

1> 인구

 

어느 나라든 사람이 경제활동을 하므로 인구는 경제지표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선 2019년 기준 북한의 인구는 2,525만 명으로 파악된다고 합니다. 남자의 기대수명은 66.7 여자의 기대수명은 73.5로

 

이미 남녀의 기대수명 모두 80세를 넘겨버린 우리나라에 비해 떨어집니다. 아무래도 북한의 열악한 의료, 보건, 경제 인프라 문제로

 

추측됩니다. 2015~2020년간의 평균적인 합계출산율은 1.91 정도로 우리나라보다는 높지만, 북한의 열악한 의료실태로 인해

 

북한의 영아들이 겪을 사망위험률 즉 영아사망률이 한국보다 훨씬 높아 북한 인구가 출산율에 비해 급격히 상승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북한의 인구 관련 통계는 과거 북한이 UN의 경제원조를 받기 위해 UN에 제출한 과거의 인구자료와 갱신되는 여러 정보들을 토대

 

로 작성된다고 하니 아무리 북한이 비밀과 통제가 많고 전산화가 열악한 나라라고 해도, 100%의 정확도까진 아니어도 대략적인

 

짐작은 가능한 수준으로 평가받습니다.

 

2> 북한의 무역규모 총액과 무역 교역 상대국 비중 

 

2019년 북한의 무역규모 총액은 32.4억 달러 규모로 파악되나, 2020년 북한의 코로나 방역을 위한 국경 봉쇄조치와 대중 무역의 급감으로

 

아마 새로운 통계가 갱신될 내년에는 북한의 무역규모가 많이 줄어든 상태로 파악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19년 북한의 최대 무역상대 교역국은 중국(95.4%)이었을 정도로 북한의 무역에서 중국과의 거래규모가 제일 큰데, 북한은 코로나 방역을 이유로 2020년 동안 북중 국경을 엄격히 통제할 수밖에 없었고, 그 결과 북중 무역이 크게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그다음 북한의 무역 교역 상대국의 비중을 가진 나라는 러시아(1.5%), 베트남 (0.9%), 인도(0.4%) 순이라고 합니다.

 

3> 북한의 1인당 국민총소득

 

북한의 2019년 1인당 국민총소득은 한화로 1년에 140.8만 원 정도로 추산됩니다.

 

4> 북한 경제의 전반적인 산업구조

 

(사진=픽사 베이 북한 평양의 모습 pixabay.com/images/id-3326425/)

 

한 나라의 경제력을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그 나라가 가진 산업 구조입니다.

 

2019년 북한의 산업구조에서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34.1% 농업 임업 및 어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1.2% 제조업은 18.7% 광업 11%

 

건설업 9.7% 전기, 가스, 수도 등은 5.4% 정도라고 합니다.

 

이미 1차 산업 종사자 수가 크게 감소한 우리나라와 달리 여전히 1차 산업과 광업 종사자 등이 많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5> 북한 농업의 농업 생산량

 

북한의 2019년 쌀 생산량은 224만 톤 정도로 파악되고, 쌀을 포함한 식량작물의 총생산량은 464만 톤 정도라고 합니다.

 

옥수수 152만 톤과 서류 54만 톤 맥류) 15만 톤 잡곡 2만 톤 등이 포함된 수치라고 하네요.

 

우리나라가 1년에 생산하는 식량작물의 총생산량이 2019년 기준으로 438만 톤으로 외려 '식량' 작물의 생산량으로만 보면

 

북한보다 낮은데도, 왜 북한은 만성적인 식량난에 시달리고 우리나라는 항상 다이어트에 골몰하는 것 인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오히려 인구는 우리가 2배나 더 많은데 말입니다^^;

 

여기엔 북한 식량난의 근본적 원인이 숨어있습니다.

 

*북한은 만성적인 전력난과 에너지 난으로 생산한 식량을 적절하게 민간에 분배, 유통하는 데에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식량에는 쌀과 식량작물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고기를 포함한 육류, 축산제품, 빵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경제사정이 괜찮은 우리나라는 해외에서 여러 종류의 식품을 수입하고, 북한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육류 생산을 하지만 북한은

 

그럴 형편이 못됩니다. 우리나라가 북한 수준으로 식량작물을 찍어낼 이유가 없는 것은 우리 농업이 뒤쳐져서가 아니라 

 

우리 형편이 훨씬 좋기 때문이라는 누구나 다아는 진실이 있죠(...) 게다가 한국의 쌀 생산량은 2019년 기준 374만 톤으로 북한보다 

 

훨씬 많습니다. 쌀 이외에 많은 부식, 반찬, 식량자원이 부족한 북한으로서 쌀 의존도는 더 높죠.

 

*북한은 농업에 있어 비료의 질이 좋지 못해, 농산물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한 토질 관리에 큰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고기를 얻기 어려운 환경이고 북한의 부족한 육류생산량은 북한 식량난에 어려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육류 생산에 관한 통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통계 이미지 출처:<2020 북한의 주요 통계지표>, 통계청 북한통계포털 kostat.go.kr/portal/korea/kor_nw/1/1/index.board?bmode=read&bSeq=&aSeq=387173&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earchInfo=&sTarget=title&sTxt=

 

6> 북한의 광업

 

북한은 2019년 기준 2,021만 톤의 석탄을 생산했고, 283만 톤의 철광석을 생산했다고 합니다.

 

북한의 광물 지하자원이나 석탄생산 등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과거에 했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

 

hemiliar.tistory.com/109

 

북한의 석탄수출과 지하자원 매장량

오늘은 북한의 석탄과 북한의 지하자원 매장량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 입니다^^ 최근 북한의 석탄을 싣은 선박이 한국의 항구에 입항했다는 것이 밝혀진 사건으로 북한의 석탄 수출문제가 이

hemiliar.tistory.com

7> 북한의 전력생산과 에너지 실태

 

종종 외신이나 TV 뉴스 등을 통해 위성사진으로 본 한반도에서 우리나라는 불이 환하게 비치는데, 북한은 평양만 밝고 나머지는 어두컴컴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와 달리 북한 여행이 자유로운 몇몇 유럽 국가 국민들이 북한을 관광하고 나서 놀라는 것 중 하나는 종종 정전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국내에 합법적으로 방영되는 북한 관련 다큐멘터리에서도 종종 등장하는 장면입니다.

 

2019년 북한의 발전설비 용량은 8,150MW로 우리나라의 12.5만 MW의 15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발전설비의 비율을 보면 북한 전력 생산 방식의 비중을 알 수 있는데 대부분의 발전 설비가 수력(58.8%)과, 화력(41.2%)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실상 대부분의 탄광을 닫아버린 우리나라와 달리 북한은 여전히 석탄 등을 캐는 이유기도 하지요.

 

기차나 일상 난방에서도 석탄을 자주 사용하기에 북한은 여전히 탄광을 운영하고 많은 석탄을 캐고 있습니다.

 

8> 맺음말

 

kostat.go.kr/portal/korea/kor_nw/1/1/index.board?bmode=read&bSeq=&aSeq=387173&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earchInfo=&sTarget=title&sTxt=

 

보도자료 전체 | 통계청

통계청이 생산한 통계자료와 주요활동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하여 언론에 제공하는 자료입니다.

kostat.go.kr

위의 통계청 보도자료 웹사이트 링크는 이 글 통계 출처의 기반이 된 <2020 북한의 주요 통계지표>의 원문 pdf 파일을 열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저는 이 통계자료 중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만 간략히 옮겨 싣었을 뿐 해당 자료를 보면 북한의 경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북한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작년 한 해 코로나 시국과 북한의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 폭파사건 등으로 남북관계가 악화되었습니다.

 

북한 관련 포스팅을 할 때마다 강조하는 것이지만 북한을 비판하는 입장이든, 북한에 대한 온건책을 가진 입장이든 중요한 것은 

 

이 두 가지 상반된 입장 모두 북한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 이겠습니다.

 

몇 가지 개인적인 생각을 더 적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마도 2020년 북한 경제는 큰 타격을 받았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2020년 언론사들의 보도에 따르면 2020년 10월 한 달만 놓고 보더라도 코로나로 인한 북중 무역 감소가 2019년 10월과 비교할 때 99.4%나 줄어들었다고 하니까요.

 

*현재 코로나 사태로 UN 및 국제사회와 미국, 중국 등의 강대국들에게 북한 문제는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당연히 이 나라들도 코로나 방역과 코로나로 입은 경제 타격 문제의 회복이 훨씬 최우선 순위일 것이거든요. 이래저래 북한은 난처할 것입니다.

 

*북한은 현재 코로나 확진자가 0명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이 말을 국제사회에서 곧이곧대로 믿고 있지는 않습니다.

 

현재 북한의 코로나 확진자 숫자에 대해서는 열악한 북한의 보건, 의료 현실로 인해 상당히 많을 것이라는 의견과, 북한은 개인의 자유로운 이동을 통제하는 통제국가이기에 생각보다는 많지 않을 수 도 있다는 의견이 동시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중간의 어느 선이지 않을까 추측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확실한 건 시간이 더 지나 봐야 알 것 같네요.

 

다음번에도 좋은 포스팅을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