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오늘의 포스팅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른 나라의 언어로 번역된 책의 순위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오늘날 이 세상에는 훌륭하고 좋은 책이 많죠. 

 

오늘의 포스팅은 책 역사 속에서 근, 현대적인 출판문화가 정립된 이래 가장 많이 번역된 책 상위 10권의 숫자와 인류의 역사 속에서 인간은 지금까지 몇 권의 책을 출판했는지 정리해 요약해보았습니다.

 

key point

 

*가장 많이 번역된 책이 성경이라는 것엔 이견의 여지가 없으며, 성경을 제외하면 가장 많이 다른 나라의 언어로 번역된 도서는

 

<어린 왕자> 일 것이라고 한다.

 

*구글에 의하면 현대사 속에서 인류가 출판한 개별 책의 종류는 1억 3천만 도서가 넘는다고 한다.

 

*대부분 동화, 모험 이야기가 주류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원인이 있다.

 

 

1.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른 나라의 언어로 번역된 책 상위 10개 도서


 

우선 이 통계를 내는 대부분의 기관에서 성경을 제외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경이 이 분야의 1위라는 것에는 전 세계의 도서, 출판, 변역 전문가들 사이에서 이론의 여지가 없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기독교 신앙은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퍼졌었고, 그 나라의 언어에 맞게 번역을 할 필요가 있었기에 우리가 좀 들어본 언어라면

 

어떤 방식이든 그 나라 혹은 지역, 문화권의 언어로 번역된 성경이 존재하기 때문이랍니다 :)

순위 책 제목/예상되는 번역된 언어의 숫자 원작의 언어 작가
1위 어린왕자/300개 언어  프랑스어 생텍쥐베리
2위 피노키오의 모험/260개 언어 이탈리아어 카를로 콜로디
3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174개 언어 영어 루이스 캐롤
4위 안데르센 동화집/160개 언어 스웨덴어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5위 돈키호테/145개 언어 스페인어 미겔 세르반테스
6위 아스테릭스/116개 언어 프랑스어  르네 고시니 
7위 땡땡의 모험/115개 언어 프랑스어 에르제(벨기에 작가입니다)
8위 해리포터 시리즈/80개 언어 이상 영어 조앤 롤링
9위 콘티키 위대한 항해/70개 언어 이상 노르웨이어 토르 헤이에르달
10위 말괄량이 삐삐/70개 언어 이상  스웨덴어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통계 출처:통계의 출처는 아래 babbel로 시작하는 링크 입니다 :) eurotrad에 실려있는 순위는 이것과는 '약간' 차이가 있는데요, 1위가 

 

어린 왕자와 피노키오라는 점은 역시 별 차이가 없습니다.

 

어차피 이런건 100% 칼 같은 정확한 조사 결과가 나올 수 없으니 기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

 

https://www.babbel.com/en/magazine/most-translated-books/

 

10 Of The Most Translated Books In The World

Unsurprisingly, children's books dominate the list of the most translated books throughout history. What makes them so popular?

www.babbel.com

https://www.eurotrad.com/en/top-10-most-translated-books-in-the-world-ranked/

 

The top 10 most translated books in the world | Eurotrad

The most translated books in the world have a lot in common: let’s find out what they are and why literary translation will always be incredibly important.

www.eurotrad.com

2. 상위 10개 도서의 특징


(사진=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illustrations/%EC%96%B4%EB%A6%B0%EC%99%95%EC%9E%90-%EC%97%AC%EC%9A%B0-5235474/)

 

2.1 수많은 지구 상의 언어

 

*상위권 도서의 번역된 언어의 숫자를 보고 놀라셨을 수도 있는데요, UN에 가입해있는 나라는 약 180여 개국 남짓이지만,

 

우리나라와 달리 이 세상에는 한 나라안에 여러개의 언어를 쓰는 나라, 혹은 한 지역에도 여러 언어가 공존하는 나라들이 있습니다.

 

2.2 시대, 지역을 불문하는 동화와 모험이야기

 

상위 10개 도서를 보면 대부분 동화이거나, 혹은 모험 이야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우리가 즐겁게 기억하는 <피노키오> 이야기나, 어릴 때 읽어도, 나이가 든 기성세대인 지금 읽어도 마음 한구석을 아련하게 해주는

 

<어린 왕자> 이야기는 시대를 뛰어넘는 명작이죠.

가장 많이 다른 언어로 번역되어 지역, 문화권에 따른 거부감 없이 읽히는 책들의 공통점은 단연 동화와 모험 이야기입니다.

 

첫째로는 원작의 문화권과 번역으로 읽는 타 문화권의 사람들 모두 동화나 모험 이야기는 문화를 떠나 공감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둘째로는 이런 이야기들엔 종교나, 문화적 터부, 민감한 이야기 등,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이 보았을 때 거부감을 가질만한 내용이 없거나, 매우 덜합니다.

 

그래서 자연스레 지역, 시대를 막론하고 번역될 수 있는 것이죠.

 

마지막으로는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책을 사줄 때 별 고민 없이 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녀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부모님들은 책의 내용을 고민할 수밖에 없는데, 본인들도 어린 시절 거부감 없이 읽었고 자녀에게 읽혀도 좋다고 느낄 만큼의 내용이 되기 때문이죠.  

 

*10개 도서 모두 원작이 유럽계/영어에서 나온 작품입니다. 아무래도 서양이 동양에 비해 근대화와 산업화를 일찍 이룩했고,

 

대량 출판 및 보급에 유리한 환경이었기 때문에 저 책들은 일찍이 세상에 퍼지고 대중화되기 유리한 환경이었습니다.

 

물론 저 책들의 면면을 보면 어느 시대에 어떻게 출판되었어도 인기를 끌었을 만큼 흥미롭고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3. 인류는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책을 출판했을까?


시간이 10여 년 정도 흐른 자료이긴 하지만 2010년 세계적인 IT 회사인 구글은 빅데이터와 알고리즘 분석으로 Modern history 즉 현대사 기간 동안 출판된 책의 종류가 약 1억 3천만 도서라고 밝혔습니다.

 

아래는 mash로 시작하는 웹사이트 링크는 해당 이야기에 관련된 링크입니다.

 

https://mashable.com/2010/08/05/number-of-books-in-the-world/

 

Google: There Are 129,864,880 Books in the Entire World

How many books have ever been published in all of modern history? According to Google's advanced algorithms, the answer is nearly 130 million books, or 129,864,880, to be exact.

mashable.com

 

(단 주의하실 점은 출판이 된 '부수'가 아니라 제목이 다른 개별 책의 '총합'을 발표한 것이에요 :) 즉 1억 3천만 도서 각각의 책이 서로 다른 책이란 것이죠.)

 

종류별 출판이 아닌 '인쇄'를 한 권수로 따진다면 집계가 불가능할 만큼 세계적으로 많은 책이 쏟아질 것입니다.

 

당장 우리나라만 해도 건국 이후 지금까지 억 단위의 성경책, 찬송가 책, 기타 종교서적이 출판되어 시중에 유통되었죠.

 

미래에 4차 산업혁명이 대세가 되는 도서문화는 어떻게 바뀌어갈까요?

 

세계적인 IT 기업 구글은 2004년부터 구글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가동해 도서를 전자화, 데이터베이스화 해 수천만 권의 책을 전자적 형태의 데이터베이스로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최근 우리가 구글 검색을 하면 나오는 구글 북스 자료의 기반이 이 프로젝트의 결과물인 것이죠.

 

갈수록 도서의 전자화와 전자책 시장이 확대되어가는 요즘 미래에는 어떤 책이 인류의 눈길을 사로잡을지 궁금해집니다.

 

오늘 소개된 고전들도 세월이 지난다한들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다른 나라의 언어로 많이 번역된 책 상위 10개 도서 소개를 끝내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