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2000년대 이후 올림픽 경기의 TV 시청자 수를 추정해본 해외의 통계를 소개하고,

 

간단하게 올림픽 TV 중계의 역사를 소개해보는 포스팅입니다. 이글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1.2002~2016년 올림픽 TV 시청자 수 추정 통계

 

2. 올림픽 TV 중계의 역사

 

2.1 최초의 올림픽 TV 중계

 

2.2 최초의 올림픽 컬러 TV 중계

 

2.3 최초의 올림픽 HDTV 중계


2020년 도쿄올림픽이 개최 예정이었고, 도쿄올림픽은 8k로 중계될 예정이었으나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와 판데믹의 영향으로

 

2020년 도쿄올림픽의 개최가 올해 2021년으로 연기된 상태이고, 현재 무관중 개최 여부를 두고 일본 사회 내에서 논의가 거듭되는 가운데,

 

정확한 2021년 도쿄올림픽의 개최 여부에 신중해져 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일단 도쿄올림픽의 입장 티켓은 환불되었다고 하고 아래의 biz로 시작하는 링크는 그 점을 설명한 비즈 조선의 뉴스 기사입니다.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3/21/2021032100265.html

 

1. 역대 올림픽 시청자 수 통계


일단 저의 정보검색 능력 부족으로 역대 올림픽 모두의 시청자 수 통계를 찾지는 못했고, 국내 언론에서도 곧잘 인용하는 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의 웹사이트에서

 

2000년대 이후의 역대 올림픽 시청자 수를 추정한 통계가 존재하고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최연도/개최지 시청자 수
2002년 미국 솔트레이크 시티 동계올림픽 21억
2004년 그리스 아테네 하계 올림픽 39억
2006년 토리노 동계 올림픽  31억
2008년 중국 베이징 하계 올림픽  44억
2010년 캐나다 벤쿠버 동계 올림픽 35억
2012년 영국 런던 하계 올림픽 36억
2014년 러시아 소치 동계 올림픽 21억
2016년 브라질 리우 하계 올림픽 36억

출처:

스태티스타 웹사이트: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87966/olympic-games-tv-viewership-worldwide/

 

이 통계를 대략적으로 해설해보자면 이렇습니다.

 

*저는 이 통계가 얼마나 믿을만한지 궁금해서 국내의 언론 기사를 검색해본 결과

 

2008년 연합뉴스 기사 보도로 베이징 올림픽 시청자 수가 45억 명 정도로 보인다는 기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080821102800083

 

사실 이런 통계는 100% 정확한 통계, 정확한 방법보다는 추정이기 때문에 너무 큰 편차만 없다면

 

우리 같은 일반인들 입장에서 참고선에서 보는 것이지만 국내 기사와 대조할 때 어느 정도 비슷하단 점에서 큰 틀에서 참조할 정도는 된다는 판단이 듭니다.

 

*하계올림픽의 시청률이 동계보다 높은 원인

 

일반적으로 하계올림픽의 올림픽 경기 TV 시청률이 동계보다 높습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첫째로는 축구의 존재 유무입니다. 누구나 인정하다시피 축구는 단일종목 단일 스포츠 중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팬과 시청자를 갖고 있는 종목인데,

 

하계 올림픽에는 축구가 정식종목으로 포함되어 있지만, 동계 올림픽은 그렇지 않습니다.

 

둘째로는 동계올림픽 종목보다 하계올림픽 종목이 계절을 덜 탈 수 있어 세계적 유행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동계올림픽 종목보다, 하계 올림픽 종목이 평균적으로는 세계에 더 널리 퍼져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 지구 상에는 1년 내내 눈 한번 보기 어려운 나라들도 많고, 이들 나라에선 동계스포츠가 존재하지 않거나 존재하더라도 소수의 운동선수만 접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처럼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는 의외로 찾기 어렵다는 말이 있죠.  반면 하계 올림픽 종목은 태권도, 유도, 레슬링, 농구, 탁구만 예로 들어봐도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경우가 많죠.

 

마지막으로는 개별 국가나 선수의 경제적 형편에 따라 동계올림픽 종목들에 들어가는 비용이 하계 올림픽보다 비싸고, 그래서 가난한 저개발국이나 개도국에서는 동계올림픽이 인기를 끌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축구나 농구는 아무리 가난한 사람이어도 공 하나와 동네의 공터를 구하면 할 수 있지만 빙상 스포츠는 많은 돈이 들어가는 빙상장이 필요하고, 고가의 빙상 용구가 필요합니다.

 

어느 정도 경제력을 갖춘 나라라면 이걸 감당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나라나 개인도 많죠. 아직 우리가 사는 지구촌에는 스포츠에 돈을 많이 들일 여유가 없는 나라가 훨씬 많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만 해도 경제력이 어느 정도 신장하고 사회적 인프라가 확립된 1990년대 이후 동계 올림픽의 메달 수, 관심도가 급증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 나라에선 동계 종목보다, 하계 종목이 더 익숙하고 자주 보는 것이라 관심도가 높을 수밖에 없죠.

 

 

 

2. 올림픽 TV 중계의 역사


원래 인류의 올림픽 대회 중계는 초반엔 TV가 아닌 TV보다 먼저 나온 라디오로 중계되었습니다.

 

최초로 올림픽을 생방송 라디오 중계한 대회는 1924년 파리 하계 올림픽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시엔 라디오 국제방송 표준이 없어서

 

청취자가 주로 프랑스 자국 내의 자국민이었다고 하네요.

 

출처: https://www.guinnessworldrecords.com/world-records/first-radio-broadcast-of-the-olympics

 

(사진=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illustrations/%EC%98%AC%EB%A6%BC%ED%94%BC%EC%95%84-%EC%98%AC%EB%A6%BC%ED%94%BD-%EA%B2%8C%EC%9E%84-%EC%98%AC%EB%A6%BC%ED%94%BD-1535219/)

 

2.1 최초의 올림픽 TV 중계

 

최초의 올림픽 TV 중계는 1936년 베를린 하계올림픽이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손기정 옹이 마라톤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기념비적인 대회이기도 하죠 :)

 

단 이때는 아직 TV 기술이 지금처럼 발달한 수준은 아니었기 때문에 베를린, 포츠담 등에 위치한 25개의 특별 관람실에서만 흑백 방송으로 생중계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TV 중계 자체가 된 것이 처음이라는데 의의가 있었고, 이후 기술 발달로 1960년 로마올림픽부터 유럽 대륙 단위의 생중계가 가능해졌고

 

1964년 도쿄 올림픽은 TV 위성 중계 기술의 발달로 최초로 전 세계에 중계된 올림픽이었다는데 큰 의의가 있었습니다.

 

해당 내용의 출처는 아래의 기네스북 웹사이트입니다.

 

https://www.guinnessworldrecords.com/world-records/first-televised-olympics

 

2.2 최초의 올림픽 컬러 TV 중계

 

최초의 올림픽 컬러 TV 중계는 1968년 멕시코 시티 올림픽이었다고 합니다. 시청자들은 이제 흑백이 아니라 생생한 컬러 화면으로 선수들을 보게 되면서 올림픽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전 세계의 기업들에겐 상업, 마케팅적인 영감을 줄 수 있었습니다.

 

당시 멕시코 시티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미국의 유명한 방송사 ABC 방송으로부터 450만 달러의 중계권료를 받았고,

 

그중 IOC에 15만 달러를 기부함으로써 상업적 올림픽에 대한 영감을 제공했고, 훗날 올림픽 중계권료 수익, 시장이 형성된 밑거름이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올림픽 중계방송 편성 분석 -2008 베이징 올림픽을 중심으로-> 발행처:방송통신위원회

 

2.3 최초의 올림픽 HDTV 중계

 

비록 시험송출이었지만 HDTV로 송출된 올림픽은 우리나라의 1988년 서울 올림픽입니다.

 

지금은 누구나 당연하게 가정마다 HDTV를 갖고 있지만 이 시기만 해도 HDTV 기술은 지금의 4,8k 기술에 맞먹는 첨단 영상 기술로 여겨졌기에 그 의의가 있습니다.

 

이후 평창올림픽이 UHD 방송되었고, 도쿄올림픽이 8k 방송 생중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도쿄올림픽이 무관중 경기를 하게 되더라도, 중계 자체는 하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그대로 포기하기엔 일본 개최 당국 입장에서 손해가 너무 클 것 같아서요. 무엇보다 올림픽을 바라보고 4년간 열심히 준비한 운동선수들이

 

땀의 노력이 헛되지 않게 백신 접종 후 무관중으로라도 경기를 치르고 TV로 그 경기를 볼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21세기의 올림픽 시청자 수 통계와 올림픽 방송 중계의 역사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