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유엔)의 공식 지정 언어가 지정된 이유를 살펴보고 각 언어별 화자 수를 정리해 요약해본 포스팅입니다.
국제연합 UN(유엔)은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고, 위키피디아의 설명에 따르면 회원 수만 약 193개국에 달하는 국제기구 이니다.
UN(유엔) 활동에서 중요한 것은 상호 소통, 회의를 위한 공식 언어입니다. 유엔에서 정한 공식 언어 6가지를 살펴보고 그 화자 수를 살펴보겠습니다.
Key point
*UN(유엔)의 공식 지정 언어는 영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중국어, 스페인어, 아랍어다.
*UN 공식 지정 언어에서의 '영어'는 영국식 영어를 뜻하며, 아랍어는 현대 표준 아랍어를 뜻한다.
*UN의 공식 문서는 모두 이 6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배부되며 공식 언어가 6가지인 이유에 대한 유엔의 공식 설명이 존재한다.
1.UN(유엔)이 6개의 공식 언어를 갖고 있는 이유
UN(유엔)이 6개의 공식언어를 갖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 2차 세계대전이 종료되고, 전후 수습과 2차 대전과 같은 비극 방지를 위해 결성된 유엔은 유엔헌장으로 그 설립 목적 등을 명시했습니다.
이 당시 유엔헌장은 (영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중국어, 스페인어)로 제정되었는데 이는 2차 대전의 승전국이었던 서방권 국가들(미국, 영국),
중국(국민당 중심의 훗날 1970년대 대륙 중국이 상임이사국 지위를 가져감) , 동구권이었던 소련의 의견이 반영되어 러시아어가 포함됩니다.
한편 스페인 및 남미 국가에서 폭넓게 쓰이고 있었던 스페인어도 포함되었습니다.
*이후 아랍권의 발언권과 정치적 비중, 유엔 언어의 불균형 문제(지나치게 유럽권 제어에 편중되어있음)가 지적되면서
1980년대에 아랍어가 추가됩니다.
자세한 과정은 아래의 위키피디아 링크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이 링크 안에는 유엔의 언어 불균형 문제에 대한 지적과 개선의 이야기도 함께 담겨 있습니다.
https://ko.wikiqube.net/wiki/Official_languages_of_the_United_Nations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문제에 대해 간결성과 명확성을 주고 상호 연대와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이는 유엔의 웹사이트에도 설명되어있는 유엔이 공식 언어 6가지를 두고 있는 공식 이유입니다.
여러 가지 언어를 사용하면 다양한 문화, 언어를 가진 회원국과의 소통에도 도움이 된다고 명시되어있네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유엔 웹사이트 링크를 참조해보세요 :)
https://www.un.org/en/our-work/official-languages
*아래의 영문 자료에도 나와있듯이 현재 지구인들이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무려 6,50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방언이나 소수 민족만 쓰는 희귀어를 합치면 그 수는 집계조차 힘들죠.
https://blog.busuu.com/most-spoken-languages-in-the-world/
유엔의 공식문서를 전부 이 많은 언어로 통역, 번역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듭니다. 그렇다고 국제어의 위상을 가졌단 이유로 영어 하나로만 통일하기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세계에서 많은 화자 수와 폭넓은 문화권을 포괄할 수 있는 6가지 언어가 공식 지정 언어로 인정된 것입니다.
*유엔 공식 지정 언어를 일방적으로 단 하나만의 언어를 지정하기엔 각 국가 간의 형평성 문제가 있고, 외교에서는 우리말의 속담처럼 '아' 다르고 '어' 다른 말이 많습니다.
아래의 연합뉴스 기사처럼 상대방의 외교문서를 오역해 오해를 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131108176700005
그래서 유엔은 유엔 공식 언어를 한 가지로만 지정하지 않고 6개의 복수 언어로 지정해, 다양한 언어를 보고 비교하고 그 외교문서의 뉘앙스를 파악해
지구촌 국가들 간의 소통에 있어 오해를 방지하고 여러 가지 뜻을 알 수 있게 한 것입니다.
2. 영어 화자 수
(사진=픽사 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5105878/)
이 포스팅에선 편의를 위해 미국식 영어와 영국식 영어 화자를 모두 포함한 통계를 싣으려 합니다.
미국인이라고 영국 드라마를 보는데, 반대로 영국인이라고 미국 신문을 읽고 의미를 모르진 않죠^^;;
해외의 자료 사이트를 보면 세계 인구 중 약 13억 5천만 명이 영어를 모국어, 내지는 그 나라의 제1언어 , 제2 언어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통계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babbel로 시작하는 웹사이트를 참조해보시면 좋습니다 :)
https://www.babbel.com/en/magazine/how-many-people-speak-english-and-where-is-it-spoken
3. 프랑스어 화자 수
프랑스어를 모국어로 쓰거나, 그 나라의 제2언어로 사용하는 프랑스어 화자는 세계적으로 3억 명이라고 하며, 세계에서 단일 언어 중 가장 많이 쓰는 6번째 언어라고 합니다.
프랑스어는 과거 프랑스의 식민지배 경험으로 아프리카에서 프랑스어를 쓰는 나라들을 찾아보기 쉽고 프랑스 본토, 캐나다 퀘벡 주, 카리브해 국가 아이티 등 의외로 폭넓게 퍼져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바벨 링크를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
https://www.babbel.com/en/magazine/how-many-people-speak-french-and-where-is-french-spoken
과거 유럽의 상류층들에게 프랑스어는 고급언어의 지위를 갖고 있었습니다.
유럽 국가 귀족들에게 프랑스어를 배우는 것은 교양의 상징이었고, 초창기 유럽 국가 간의 외교에서 대사나 영사는 주로
귀족이나 교육받은 상류층에서 배출되었으므로 이들 사이에서의 소통이 프랑스어로 이루어졌습니다.
지금도 그 잔재는 여러 부분에서 남아있는데 영어로 동의를 뜻하는 (Agreement)를 아그레망으로 읽고 한 국가가 다른 나라에서 온 외국 대사의 임명을 인정하는 외교적 신임장을 뜻하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세월이 지나 국제 외교에서 영어에 위상이 밀렸지만, 프랑스어가 남긴 족적은 지금도 큰 것이죠.
4. 러시아어 화자 수
영문 위키피디아의 설명에 따르면 러시아어 화자는 전 세계에 2억 5천800만 명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러시아어가 유엔 공식 언어로 지정된 이유는 2차 대전의 승전국 자격으로 국제연합 (UN)의 창설 당시 5대 상임이사국 중 하나이기 때문이며,
오늘날 러시아 외에도 러시아어를 그 국가의 공용어나 제2언어 등으로 사용하는 동유럽 국가가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러시아어가 어느 나라들에서 많이 쓰이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https://www.babbel.com/en/magazine/how-many-people-speak-russian-and-where-spoken
5. 중국어 화자 수
중국어는 13억 1천만 명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갖고 있고,
중국인들의 이민의 역사가 오래되었기 때문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유엔 공식 지정 언어에서의 '중국어'에 대한 정의는 표준 중국어와, 간체자를 포함한다고 합니다. 아래의 스태티스타 링크는 중국어 화자의 통계를 실은 링크입니다.
https://www.statista.com/chart/12868/the-worlds-most-spoken-languages/
현재 언어학자들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로 중국어를 꼽습니다. 앞서 영어 화자의 숫자를 설명드릴 때 영어 화자의 숫자가 13억 5천만 명이라고 소개드렸는데,
그럼에도 사용의 측면에서 제1언어로 중국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인 이유는 영어 화자의 13억 5천만 명의 경우 이 중 영어가 그 나라에서 제2언어의 위치인 것을 포함했기 때문에 원어민과 합쳐진 입니다.
아시다시피 현재 중국의 공용어는 중국어이고 중국의 인구는 줄어드는 추세라곤 해도 세계 1위입니다.
6. 아랍어 화자 수
위키피디아의 설명에 따르면 아랍어를 공식 언어 혹은 제2언어의 지위로 사용하는 지구촌 사람들은 4억 2천200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아래 출처가 된 위키피디아 링크를 첨부하겠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countries_where_Arabic_is_an_official_language
절대적인 사용자 숫자는 영어나, 중국어에 비해 적어 보일지 몰라도 UN에서 아랍어를 비중 있게 두는 데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현재 유엔(UN)및 국제사회에서 오일파워로 가진 중동국가들의 발언권은 나름의 영향력이 있고, 중동문제는 지구촌의 주요 사안입니다.
*아랍어는 현재 25개국에서 그 나라의 정식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 국가의 숫자는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닙니다.
위키피디아의 약 4억 2천만이라는 숫자는 아랍어의 원어민 화자와 비원어민 화자를 포괄한 숫자이며 일반적으로 원어민 숫자는 2억 6천만 정도로 추측한다는 통계가 웹상에 많습니다.
7. 스페인어 화자 수
스페인 본국과 남미에서 많이 쓰이는 스페인어의 화자 수도 큰 위상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날 스페인어를 모국어나 그 나라의 정식 1제 공용어로 쓰는 사람들은 4억 5천만 명이며, 그 나라의 제2언어 정도의 지위로 사용하는 스페인어 화자는 7,500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제 미국 남부에서 스페인어 간판과 신문을 보는 건 일상이 되었다고 할 정도로 스페인어는 이제 그 영역을 더 넓혀가고 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바벨 링크를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
https://www.babbel.com/en/magazine/how-many-people-speak-spanish-and-where-is-it-spoken
8. 언어로 하나가 되는 지구촌
세계은행과 유엔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지구촌 인구 중 약 13%가 글을 읽지 못하는 문맹 상태에 놓여있다고 합니다.
문맹은 학습 시의 불리함부터 일상생활의 불편함, 거시적으로는 국가 정책과 지구촌의 복리에도 부정적입니다.
유엔 산하 기구인 유네스코로 여러 가지 문맹퇴치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지구촌의 문맹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국제사회가 어려움에 처한 지금 지구촌의 협동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언젠가 인류가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평화로운 지구촌을 만들길 기원해보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세계에서 돈을 가장 많이 버는 스포츠 선수는 누구일까? (0) | 2021.06.22 |
---|---|
세계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버는 축구팀 상위 10개 팀 순위 통계 (0) | 2021.06.12 |
월드컵 축구 아시아 지역예선이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어려운 이유 (0) | 2021.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