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2차 세계대전이 세계사에 끼친 영향은 여러 면에서 평가받습니다. 오늘의 지구촌 역사는 2차 대전의 결과가 세계의 역사에 미친 영향을 10가지로 정리해 간단히 이야기해보는 포스팅입니다.

 

2차 세계대전은 여러모로 세계사에 영향을 준 사건이라 다루 어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습니다.

 

Key point

 

*미국은 2차 대전 이후 세계 주도를 질서 하는 강대국이 되었다.

 

*국제정치적 요소로 국제연합 UN이 창설되고, 국제경제 체제인 브레튼 우즈 체제가 성립되었다.

 

*미국과 소련의 대결구도로 냉전이 시작되었고, 세계 각국의 식민지들이 독립했다.

 

*2차 대전은 세계의 경제, 과학, 정치, 문화,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1. 최강대국 미국의 부상


누구나 알다시피 미국은 2차 대전 승리에 막대한 기여를 했습니다. 이점은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누구나 아는 사실이죠.

 

영문 위키피디아의 자료를 보면 2차 대전 당시 미국이 치른 경제적 비용은 약 3,410억 달러라고 합니다. 현재도 엄청난 액수지만 그 시절엔 더 엄청난 액수였죠.

 

출처:https://en.wikipedia.org/wiki/Military_history_of_the_United_States_during_World_War_II

 

이미 미국은 19세기 말엽 유럽 각국의 생산량을 모두 뛰어넘었고, 1차 대전 승리에 크게 기여해 최강대국의 반열에 올랐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국내 고립주의와 대외 불개입 주의 여론이 많아 본격적으로 미국이 세계질서를 주도한 것은 2차 대전 이후입니다.

 

2차 대전이 끝난 시점 전 세계 대부분의 지역은 전쟁의 여파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이때 미국은 유럽 국가들에 마셜플랜으로 전후 복구비용을 원조하며 영향력을 확대하는 한편, 국제 연합 UN의 창설을 주도해 UN이 오늘날 뉴욕에 본부를 갖고 있는 계기가 됩니다.

 

2. 국제연합 UN의 탄생


(사진=픽사 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4984799/)

 

2차 대전이 한창이던 1941년 영국의 윈스턴 처칠 수상과,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은 만나 상호 협동을 약속하고, 국제연맹보다 더 발전된 단계인 국제연합을 만들기로 합니다.

 

현재 우리가 2차대전 당시 미국, 영국 등의 나라를 연합군으로 부르게 된 데에는 2차 대전의 승리에 중요하게 기여한 주요 승전국들이 국제연합 창설에 가담했기 때문입니다.

 

UN은 과거 국제연맹보다 더 많은 회원국과 활동을 하고 있고, 1차 대전 이후 탄생한 국제연맹이 2차 세계대전을 막지 못했다는 반성에서

 

출발해 오늘날 세계의 외교, 경제, 무역, 환경, 평화 문제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3. 냉전의 부상


2차 대전의 승리에 기여한 양대 강대국인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서로 대립구도를 갖는 냉전이 부상하게 됩니다.

 

미국은 동유럽 국가에 공산주의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소련을 우려했고, 반대로 소련은 자본주의 진영이 자신을 포위할지 모른다고 우려했습니다.

 

서로 간의 이념 차이에서 기여한 냉전은 이후 90년대 초 소련이 붕괴될 때까지 이어집니다.

 

4. 국제경제체제, 금융체제의 성립


브레튼우즈 체제로 명명되는 2차 대전 이후의 국제경제체제의 성립과 국제통화기금 IMF의 탄생에는 2차 대전의 영향이 있었습니다.

 

당시 외교 전문가나 경제학자들 사이에서 2차 대전의 주원인이 된 세계 경제대공황과 국가 간의 무역 위축, 경제적 문제가 재발하지

 

않기 위해서는 지구촌을 아우르는 경제체제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2차 세계대전은 결국 현재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국제경제기구들의 뿌리가 된 셈이죠.

 

5. 여러 과학 기술의 도약


현대적인 컴퓨터의 기원을 두고 여러 가지 학설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2차 대전 시기 활약했던 영국의 천재 학자 앨런 튜링이 고안한 콜로서스를 그 뿌리로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C%BD%9C%EB%A1%9C%EC%84%9C%EC%8A%A4_(% EC% BB% B4% ED%93% A8% ED%84% B0) 

 

콜로서스 (컴퓨터)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olossus Computer도로시 두 보리슨과 엘시 부커가 콜로서스 마크 2를 실행하고 있는 모습세대1세대 컴퓨터CPU진공관과 사이러트론으로 만든 회로. 마크 1에서는 1600개, 마크 2에서는 2400개가 사용되었

ko.wikipedia.org

튜링의 독일군 암호해독은 영국의 승리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그밖에도 현재 항공분야에서 널리 쓰이는 레이더도 이 시기 혁신을 거듭합니다.

 

 

제트엔진이 이 시기 발명된 것은 물론, 현재 의료분야에서 쓰이는 혈장 수혈도 이 시기 발명되었다고 합니다.

 

2차 대전 시기 세계 각국은 승리를 위해 과학에 많은 투자를 했고, 이렇게 축적된 과학기술들은 전쟁이 끝난 이후 전쟁 외에 다른 분야에도

 

쓰이게 되었습니다.

 

출처:https://www.history.com/news/world-war-ii-innovations

 

6. 제네바 협약과 인권의식의 성장


2차 대전이라는 끔찍한 전쟁과 여러 참혹한 광경은 지구촌 인류로 하여금 인권의식과 제네바협약을 준수해야 된다는 의식 수준을 한 단계 높였습니다.

 

제네바 협약은 이미 1864년 초안이 있었지만, 2차 대전 당시 많은 민간인 희생이 있었고,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1949년 제4 협약을 보강하고

 

전시 민간인 보호에 협약이 추가되었습니다. 

 

현재도 2차대전 시기에 벌어진 여러 가슴 아픈 광경들은 인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 이 이후 3차 세계대전이 벌어지지 못하는 요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7. 핵무기의 개발 및 현실화와 공포 


2차 세계대전 시기 승리를 앞당기려던 미국은 맨해튼 프로젝트로 핵개발에 착수했고, 결국 개발한 핵을 일본에 투하 전쟁을 종식시켰습니다.

 

이 핵무기의 위력에 자극을 받은 소련도 4년 뒤 핵개발에 성공하고, 세계적인 강대국 사이에서 핵개발의 도미노가 이어졌습니다.

 

한편 미-소 냉전이 격화되면서 지구 상의 핵무기의 숫자도 늘어나게 되었지요.

 

이미 관련 분야의 과학자들은 2차 대전 이전에도 핵이 무기로 쓰일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으나, 2차 대전은 그 가능성을 현실로 바꾸어버렸습니다.

 

현재도 세계 평화 문제에 있어서 핵문제는 중요한 이슈라는 걸 생각해볼 때 핵은 2차 세계대전이 현재 인류에게 남긴 무서운 유산이란 생각이 드네요.

 

8. 일제의 패망과 한국의 독립


1910년 일제에 강제로 합병되었던 한국은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연합국에 대한 무조건 항복으로 독립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이 자유가 소중하다는 것을 생각해볼 때 2차 대전이 미친 영향 중 우리 한국인들이 받은 가장 긍정적인 영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9. 세계 각국의 식민지들이 대거 독립


2차 대전 이전의 시기 영국, 프랑스를 비롯한 열강으로 표현되는 유럽의 나라들은 세계 각지에 식민지를 갖고 있었습니다.

 

추축국들도 어느 정도의 식민지를 갖고 있었죠. 

 

그러나 2차 대전 종식 후 패전한 추축국들은 자신들이 가진 식민지를 독립시킬 수밖에 없었고, 반대로 승전국 중 식민지를 보유했던 나라들도

 

2차 세계대전의 여파로 자국이 큰 피해를 입어 더 이상 식민지를 유지할 여력이 되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1940~50년대와 60년대 초를 거쳐 세계 각지에 있던 서양의 식민지들이 대부분 독립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네덜란드의 경우 2차 대전 이후에도 인도네시아를 식민지로서 유지하기 위해 격전을 치렀지만 2차 대전 패배의 여파로 국력을 제대로 들일 수 없었고 현지의 인도네시아인들에게 패배하게 됩니다.

 

이럴 수 있었던 요인에는 단지 이들의 국력뿐만이 아니라 뒤바뀐 냉전구도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냉전 이후 서유럽 나라들을 대신해 초강대국으로 떠오른 미국과 라이벌이었던 소련은 냉전시기 조금이라도 더 많은 나라들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기 위해 독립을 하려는 민족 혹은 국가가 자신에게 호의적 제스처를 취할 경우 그들의 독립을 위해 여러 가지 외교적, 물질적 지원을 했기 때문입니다.

 

위에 언급했던 인도네시아의 독립도, 당시 네덜란드에게 전쟁을 멈출 것을 권고했던 미국의 중재가 있었고,

 

그 밖에도 아프리카 여러 나라들의 독립전쟁 때 소련군이 지원을 한 사실이 있습니다.

 

10. 문화에 미친 영향


2차 세계대전으로 전 지구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죽고 다쳤고, 많은 것들이 파괴되었습니다.

 

시대를 불문하고 문화와 예술은 시대의 흐름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고, 반대로 영향을 주기도 하는 등 상호작용을 합니다.

 

전례 없이 참혹했던 이 전쟁 앞에서 예술인들은 과거와는 다른 여러 가지 시도를 하게 되었고,

 

어떻게 인류가 이런 참혹한 전쟁을 저질렀는지에 의문을 품고 인간의 본성을 깊게 탐구하는 철학적 사조, 연구도 활발해졌습니다.

 

아래 뉴욕 화파의 사례는 이런 흐름의 예시 중 하나입니다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1018 

 

세계대전이 ‘뉴욕화파’ 탄생시켰다! - 의학신문

미술과 국가 이념 그리고 정치 Ⅱ [의학신문·일간보사] “… 여러분! 국가사회주의독일노동자당(Nazis)이 힘을 얻기 전에도 모던아트라고 부를만한 것이 독일에 있었습니다. 새로운 예술이 매년

www.bosa.co.kr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지도 76년이 지났습니다. 인류는 더 이상 과거의 잘못을 반복하지 않고 세계평화를 위해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2차 대전은 여러 가지 분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오늘 정리한 포인트들은 간단히 핵심만 요약한 것이에요 :)

 

인류가 평화의 미래로 향해가길 기도하면서 글을 마무리합니다.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