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메타버스라는 말이 경제기사에서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미래의 산업을 바꿀 것이라는 말도 많이 나오고, 기업과 마케팅, 산업계의 관계자들은 앞다투어 메타버스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메타버스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전공자가 아닌사람도 쉽게 메타버스가 이해할 수 있는 책이 무엇인지 알 수 없을까요?
오늘은 일반인이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모를 때 그것을 쉽게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책 두 권을 소개하는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
Key point
*메타버스란 현실을 기반으로 한 가상세계를 뜻한다.
*일반인이 메타버스를 알기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에는 <메타버스 이미 시작된 미래, 이임복, 천 그루 숲 2021>이 있다.
*메타버스는 미래 여러 분야에 적용될 것이며 경제, 산업 분야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다.
위키피디아의 정의에 따라 메타버스를 간단히 압축하면 '확장 가상 세계' 정도의 의미라고 하네요 :)
현재 메타버스의 정의에 대해선 학자들이 여러 가지 정의를 내놓고 있으나, 종합해보면 현실을 기반으로 삼아 IT 기기, 서비스 등으로 가상 세계를 구현한 그 가상세계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안의 가상세계에서 마치 현실세계와도 유사한 경제적, 사회적, 온오프라인 활동이 통하는 그런 세계를 의미합니다.
다양한 정의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위키피디아 웹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B%A9%94%ED%83%80%EB%B2%84%EC%8A%A4
(사진=픽사 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6354292/)
그런데 IT 쪽에 지식이 없고, 잘 관심이 없는 분들은 요즘 메타버스란 말을 들으면 난감합니다.
저 역시도 그런 편이라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아무리 인터넷 검색으로 찾아봐도 쉽게 이해하기는 어려웠습니다. 한편 전공자도 아니기에
두꺼운 메타버스 설명 책을 보자니 무언가 그 전문적인 책들을 혼자 읽을 자신도 없었죠^.^;;
그런 저와 같은 일반인 분들을 위해 제가 읽고 메타버스를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 책 <메타버스, 이미 시작된 미래, 이임복 작가님 저, 천 그루 숲 2021>을 소개합니다.
아래는 책 소개 정보가 담긴 네이버 링크입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aver?bid=20596046
이 책의 장점은 3가지 정도로 소개해 볼 수 있습니다.
2.1 이해하기 쉬운 친절한 설명과 예시
이 책은 IT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읽을 수 있도록 적절한 예시와 쉬운 설명으로 독자들에게 메타버스를 소개합니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생소한 독자들을 위해 설명하는 예시 중엔 우리들에게 친숙한 게임 포켓몬 고 서비스나, 구글 어스, 스트리트 뷰처럼
이미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IT 앱,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이런 쉬운 설명과 예시들을 보면서 독자는 메타버스가 어려운 것이 아닌 우리의 일상에 이미 다가와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친근감을 갖게 됩니다.
2.2 구체적으로 나오는 메타버스의 동향 소개
이미 세계 경제계는 메타버스를 빨리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세계 굴지의 기업들은 메타버스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죠.
이 책을 읽으면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 투자하거나 개발하는 여러 글로벌 기업들이 등장하고 이들의 움직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독자는 이 책을 읽음으로써 현재 세계 산업계가 어떤 방향으로 메타버스를 움직이고 있나, 반대로 메타버스가 경제의 모습을 어떻게 바꾸고 있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쉬운 설명은 이 책의 큰 장점입니다.
덤으로 요즘 투자자들 사이에서 유행 중인 NFTs 토큰이 무엇인지에 대한 소개도 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
2.3 구체적인 방향을 보여주는 책
우리같이 평범한 일상을 사는 개인들은 메타버스의 시대가 온다는데 이걸 어떻게 대비해야 하지?라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기업들이야 이미 메타버스에 투자를 하고 있고 관련 분야의 인재를 채용하면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대응하겠지만 말이죠.
이 책은 우리 같은 개인이 메타버스 시대에 어떻게 행동하는 게 유리한지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더 자세히 말하면 책 내용에 대한 스포일러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들은 책으로 접하는 게 좋을 거 같아요 :)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등 이름만 들어도 위엄이 느껴지는 글로벌 세계 IT기업부터 전통적으로 제조업의 영역으로 여겨졌던 자동차 산업까지
기업들은 앞다투어 메타버스 분야에 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도 최근 메타버스 개념을 알리고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적극적이죠.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미 저처럼 40대 초반 정도만 되어도 어린 시절 아바타가 있는 RPG 게임으로 메타버스를 접해본 바 있습니다.
우리가 했던 리니지, 바람의 나라 같은 게임들이 그런 메타버스의 선조 격인 셈이죠.
하지만 현재는 최근의 급격한 IT기술의 발달과 VR기기의 보급, AR(증강현실) 기술의 발달로 메타버스가 새 차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자동차 기업 현대자동차는 메타버스로 현대차를 경험하는 콘텐츠를 론칭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뉴스 기사를 참조하시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1/09/01/2021090100092.html
아직은 이 산업이 걸음마 같아도, 2010년대에 우리나라에 혜성처럼 등장한 스마트폰이 우리나라 산업의 지도를 바꾸었듯
메타버스의 대중화가 우리나라의 산업을 바꾸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메타버스는 시, 공의 제약이 없이 IT기기만 있으면 누구나 가상공간에 연결될 수 있고 그 가상공간 안에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는 범용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경제분야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보건, 행정분야 등에서의 활용도 기대된다고 하니 미래가 기다려지네요 :)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이 포스팅과 책을 읽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북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초보에게 도움이 되는 쉬운 책들 (0) | 2022.10.06 |
---|---|
아이디어가 생각나지 않을 때 읽으면 좋은 책 추천 (0) | 2021.10.04 |
독서 노트의 좋은 효과 5가지 (0) | 2021.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