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온라인 쇼핑이 미래에도 성장할 수밖에 없는 3가지 이유 

온라인 쇼핑 시장이 미래에도 성장할 수 밖에 없는 환경적 이유를 짚어보는 포스팅입니다.

 

2020-2022년 코로나 시국 때 사회적 거리두기로 온라인 쇼핑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 따르면 2022년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약 211조 원이라고 합니다.

 

아래는 출처가된 좋은 신문기사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시국이 종료되고 거리두기가 풀리면서 미국의 아마존을 비롯해 세계적인 온라인 쇼핑몰도

 

수익 개선과 구조조정에 돌입한 모습입니다. 

 

http://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05&t_num=13612296 

 

저성장기 접어든 이커머스의 변신 고성장 끝난 온라인 쇼핑…‘고객 잡기·수익성 개선’ 돌입

저성장기 접어든 이커머스의 변신 고성장 끝난 온라인 쇼핑…‘고객 잡기·수익성 개선’ 돌입

economychosun.com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은 미래에도 온라인 쇼핑 시장이 느리지만 계속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여기엔 많은 환경적 이유가 있습니다.

 

Key point

 

*기후변화 현상의 심화와 예측할 수 없는 팬데믹은 오프라인 매장의 축소를 부를 것이다.

 

*IT 접근성이 취약했던 중장년, 노년층이 코로나 시국 때 온라인 쇼핑 이용이 크게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을 자유자재로 즐겼던 10-30대는 노인이 되어서도 온라인 쇼핑을 이용할 것이다. 

 

*유튜브 , 클래스 101 강의 등 온라인 쇼핑몰 구축을 위한 좋은 강의들이 보급되고 있다. 

1. 기후변화와 오프라인 매장의 축소 

한국에 거주하는 방문자님들, 올해 8월 폭우 사태를 기억하시죠?

 

미국에서 거주하는 한인이라면 올해 유독 산불과 허리케인이 많았다는 걸 기억하실 겁니다.

 

제 블로그의 주 방문자 분들이 거주하는 두 나라를 비롯해 현재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와 이상기후 현상이 크게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날씨가 점점 예측하기 힘들어질 정도로 변하면서 사람들의 외출 빈도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아래는 최근 동네 세탁소가 줄어들었다는 기사입니다. 기사를 읽어보시면 기후변화로 인한 간절기 축소도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습니다.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22/10/892229/ 

 

[단독] "반년도 안돼 2000곳 증발"…전국 동네세탁소 실종사건

코로나 재택근무 확산에 타격 가정 의류관리기 보급도 겹쳐 짧은 봄·가을에 세탁 수요 뚝 세탁용품·옷걸이 가격마저 급등 엎친데 덮친 동네세탁소 옷걸이 한박스값 두배로 껑충 영세업자 임차

www.mk.co.kr

누구나 적당히 따뜻하거나, 혹은 적당히 쌀쌀한 편한 날씨에 외출을 하고 싶어 합니다.

 

갈수록 심해지는 기후변화는 이상기후를 늘릴 것이고 사람들의 외출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사람들의 구매행태도 실내에서의 온라인 쇼핑 구매가 대세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최근 온라인 마케팅 강좌, 수업 역시 크게 증가한 상황입니다.

 

이미 10년 전에도 온라인 마케팅 강좌나 수업은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급격히 늘어났죠.

 

그뿐만이 아닙니다. WHO를 비롯한 세계 최고의 보건학자들은 코로나 팬데믹이 언뜻 종식된 것 같지만

 

미래에도 이와 비슷한 팬데믹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세계적 차원에서 보건 협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예측할 수 없는 날씨와 팬데믹은 온라인 쇼핑 수요를 늘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온라인 쇼핑을 알게 된 장년층과 노년층을 잡아라!

10년 전만 하더라도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나 노년층들은 온라인 쇼핑을 꺼렸습니다.

 

복잡한 결제 방식, 공인인증서 등 젊은 세대도 버거운 것을 컴퓨터,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나이 든 세대가 활용하기 어려웠죠.

 

하지만 시대가 바뀌었습니다. 스마트폰이 장년, 노년층에도 빠르게 보급되면서 결제방식은 간편해졌고

 

이 세대도 온라인에 익숙해진 것입니다.

 

코로나 시국은 이런 현상을 앞당겼습니다.

 

코로나는 노년세대에게 더 치명적이었기 때문에 외출을 꺼렸던 노년층이 소비를 위해서라도 온라인 쇼핑 방법을

 

익히게 만들었습니다.

 

아래는 관련 내용을 잘 설명한 좋은 신문기사입니다.

 

https://bravo.etoday.co.kr/view/atc_view.php?varAtcId=11101 

 

실버서퍼 증가, "우리도 온라인쇼핑 한다"

(셔터스톡)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노년층의 쇼핑 수단을 바꿔 놨다. 매장을 직접 찾아가 실물을 본 후 구매결정을 했던 노년층은

bravo.etoday.co.kr

이런 이유로 요즘 국내의 유명한 온라인 쇼핑몰들은 앞다투어 실버세대를 노린 마케팅, 서비스를 적극 진행 중입니다.

3. 세대의 교체와 미래의 변화 

(사진=픽사 베이)

 

어느 시대든 세대는 교체되기 마련이고, 교체된 세대가 미래를 이끌어갑니다.

 

현재의 10-30대는 어릴 때부터 온라인 쇼핑에 이전세 대보다 익숙했던 세대입니다.

 

이들이 미래에 40,50,60대가 되어 기성세대화 된 한국의 모습은 온라인 쇼핑이 당연한 시대가 될 것입니다.

 

 

4. 접근성이 낮아진 온라인 쇼핑몰 구축

 

10년 전만 해도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려면 상당히 귀찮았습니다.

 

웹사이트 구축, 웹사이트 디자인, 판매, 배송, 반송 절차, 사이트 관리 등등..

 

이런 이유로 소규모 자영업을 하는 영세 자영업자들은 온라인보단 오프라인에 집중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패러다임이 바뀌었습니다.

 

특히 코로나 기간 (2020-22) 동안의 영업제한과 사회적 거리두기는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았던 자영업자들도

 

온라인에 접근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그에 발맞추어 최근엔 포털, 유튜브, 클래스 101 같은 강의 플랫폼에 컴맹도 따라 할 수 있는 수준의

 

온라인 쇼핑몰 구축 서비스/ 강의 등이 인기입니다.

 

국내의 유명 포털 네이버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부터 시작해서 여러 서비스가 있죠.

 

유튜브나 클래스 101에 '온라인 쇼핑몰'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A부터 Z까지 알려주는 수업이 널려있습니다.

 

아래는 클래스 101 링크입니다.

 

https://class101.net/plus/ko/pages/intro?utm_source=google_sa_pc&utm_medium=paid&utm_campaign=a1_pf_pc_total_101in_17558545886&utm_content=etc_high_139706359884&utm_term=%ED%81%B4%EB%9E%98%EC%8A%A4101_624584599403&gclid=CjwKCAjwqJSaBhBUEiwAg5W9p6x4QN47m2iqahnIt6cu_ACRTDzbRQ-mK8ZBJNo QDLNHJ4zLFkkSgxoCcz4QAvD_BwE 

 

CLASS101+ | 세상의 모든 클래스

모두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도록, 2,800여개 클래스를 월 19,000원에

class101.net

 

클래스 101의 수업은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알지만, 유튜브에 무료로 강의를 올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만들기' 같은걸 유튜브에 치면 여러 알짜 콘텐츠들이 쏟아집니다.

 

그 밖에도 클래스 101과 비슷한 플랫폼들은 제법 많죠.

 

그뿐만이 아닙니다. 이제 도메인만 구매하면, 클릭 몇 번이면 웹사이트를 만들어주는 플랫폼들이 널렸습니다.

 

이렇듯 자영업자들은 과거와 달리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는데

 

들어가는 시간, 비용, 접근성, 배움 장벽이 낮아진 것입니다.

 

저는 이런 이유들로 미래에도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계신 자영업자 분들이라면 틈날 때 공부를 해서 자신의 좋은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해

 

번영하시길 바랍니다.

 

제 블로그의 방문자 분들께 늘 감사합니다. 좋은 가을 되셔요 :)!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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