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2021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와 나라별 순위 

2021년 세계게임시장 규모를 소개하고, 게임시장 규모가 큰 상위 10개 나라의 순위를 알려보는 포스팅 입니다.

 

2021년은 세계게임시장 규모에서 한획을 그었던 의미가 있는 해로 전 세계의 게이머들에게 그 의미가 깊었던 한해라고

 

볼 수 있습니다.

 

Key point

 

*2021년 세계게임시장 규모는 약 1803억 달러이다. 

 

*게임시장 규모가 큰 나라별 순위는 중국, 미국, 일본, 한국, 독일, 영국, 프랑스, 캐나다,이탈리아, 브라질 순이다.

 

*2021년은 코인파동, 코로나로 인한 개발지연, 모바일 게임 증가 등의 여파로 pc게임의 비율이 하락했다.

 

1.2021년 세계게임시장 규모 


(이미지=시장조사업체 뉴주 웹사이트 https://newzoo.com/insights/trend-reports)

 

2021년 세계게임시장 규모는 약 1803억 달러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이 조사 결과는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이자 매년 게임시장규모에 대해 신뢰성 있는 좋은 통계를 발표하는 뉴주 측의 자료 입니다.

 

뉴주의 웹사이트에 방문하시면 세계 게임 시장규모는 물론 라이브스트링 시장규모, E-스포츠 시장규모, 지역별 게임 통계 등

 

여러가지 좋은 자료를 열람할 수 있으므로 강추 합니다. 하단에 링크를 걸어봅니다.

 

https://newzoo.com/insights/trend-reports

 

Newzoo Free Reports | Games, Esports, and Mobile

Newzoo's trend reports & whitepapers provide data and analysis on various topics around esports, mobile, and games markets. Click to explore and download.

newzoo.com

뉴주의 2018년 조사에서 약 1,379억 달러였던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그야 말로 폭풍 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1 팬데믹과 코로나


코로나 시국때 실내활동이 증가했고,이로 인해 게임수요도 자연히 늘어났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코시국때 닌텐도와 모여봐요 동물의 숲 구매 열풍이 일어나곤 했었죠.

 

이것은 우리나라만의 현상이 아니었고 게임을 구매할 여력이 있는 1세계 국가, 점차 구매할 여력을 갖춰가는 개도국 전반에서

 

보이던 현상이었습니다.

 

한편 모바일 게임 시장의 증가 역시 비대면과 코로나 시대에 많이 늘어나 게임시장 규모 성장에 일조했습니다.

 

1.2 인플레이션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이미 인플레이션 현상은 2021년 부터 게임업계도 덮치기 시작했습니다.

 

3만원대 게임들이 5만원이 되고, 5만원대 게임들이 6,7만원이 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렇게 늘어난 게임팩 가격은 매출과 시장규모의 증가로 이어진 면이 있습니다.

 

1.3 개도국의 구매력 증가 


우리나라도 후진국에서 점점 선진국으로 발전해가던 90년대 부터 가정용 게임기 시장, 게이밍 PC 시장이 점점 열렸습니다.

 

다른나라 역시 마찬가지로 점점 발전해가는 나라들의 게임시장 성장세는 대단합니다.

 

 

예를들어 2000년대 초반 인구의 절반이 2달러 미만으로 생활할 정도로 빈곤했던 브라질은 어느새 폭풍성장해서

 

이제 개도국이 되었고, 2021년 게임시장 규모 순위에서 10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중국은 시장규모로만 놓고보면 현재 세계1위의 게임시장이 된지 오래입니다.

 

1.4 신형 콘솔 ps5와 엑시엑 등의 등장


2020년 11월에 등장한 ps5를 비롯해, 2020년에는 대작 콘솔기기들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그 결과로 2018년만해도 약 346억 달러 정도였던 세계 콘솔게임시장 규모는 2021년 504억달러까지 성장하게 됩니다.

 

(2018년 관련 통계는 과거의 제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https://hemiliar.tistory.com/301)

 

우리나라에서도 닌텐도 열풍이 한번 다시 불었을 정도로 콘솔의 열기는 핫했습니다.

2.게임시장 규모가 큰 나라별 순위 상위 10개국


(이미지 출처=https://newzoo.com/insights/rankings/top-10-countries-by-game-revenues)

 

최근 중국은 원신을 필두로 해 과거 최대의 게임소비국이란 타이틀 뿐만 아니라 게임의 제작에도 한획을 긋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와 게임적으로 라이벌이고, 아무래도 최근 우리나라의 중국에 대한 감정이 좋지는 않지만

 

게임시장에서 중국이 보여주는 성장은 대단한 것이 사실입니다.

 

2위,3위는 전통의 게임시장 양대산맥인 미국과, 일본이 차지하고 있고 4위는 한국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뉴주의 해당통계는 단지 그나라 게임시장의 액수적 규모만 보여주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나라 게이머의 숫자를 추측해 알려준다는 것도 좋은점이네요.

 

통계를 볼때 주의하실 점은 B는 빌리언 즉 10억달러의 약자이며 M은 밀리언 즉 백만의 약자라는 것 입니다. 

 

예를들어 이 통계에서 8위 캐나다의 게임시장 규모는 36억 4천만달러이며, 게이머의 수는 약 2,191만명으로 추측 됩니다.

 

(출처= https://newzoo.com/insights/trend-reports)

 

한편 세계 지역별로 게임시장 규모를 살펴 보면 이렇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50%로 세계게임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은 미국,, 유럽, 남미, 중동-아프리카 순서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군요.

 3.특별했던 2021년의 게임시장 


2021년의 게임시장은 다음 몇 가지 점에서 특별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주목할만한 건 PC 게임시장이 많이 축소된 것 입니다. 한때 게임하면 누구나 컴퓨터를 떠올릴 정도로 

 

PC게임은 게임시장의 아이콘이었는데 어쩌다 이렇게 된 걸까요?

 

2018년만 해도 전체에서 25%를 차지하던 pc게임 시장의 규모는 어느덧 20%까지 하락했습니다. 이제 4분의 1도

 

안된다는 소리죠. 세계적인 게임 시장조사업체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3.1 코인채굴 파동과 그래픽 카드대란


우선 2021년은 누구나 알다시피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비롯해 여러 코인 가격이 폭등해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를 코인 채굴에 이용하는 사람들이 급격히 늘어나 그래픽 카드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그래서 전 세계 PC게이머들의 컴퓨터 업그레이드나 구매에 큰 지장이 왔고, 자연히 PC게임 수요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3.2 코로나와 팬데믹 그리고 게임제작업체의 개발 지연


이번 뉴주 2021년 게임시장 규모 보고서에서도 나온 내용입니다만, 코로나와 팬데믹이 게임개발에 지장을 주었다고 합니다.

 

언뜻보면 게임개발이란 IT분야이기에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예를들어 최근 최신 3d 그래픽게임의 제작에는 성우들이 모여서 대본에 대한 의견도 나눠야하고,

 

모션캡쳐를 위해 실제 촬영장에 모두 모여서 움직여봐야 하는 면이 있죠.

 

한편 개발자들이 직접 대면해서 하는 회의에서만 나눌 수 있는 이야기도 있고, 신작게임의 민감한 보안문제로

 

비대면으로만 파일을 주고받기 힘든면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대작게임들의 개발이 잇따라 지연되었고, 위의 PC 그래픽 카드 대란과 안좋은쪽으로 맞물려서 PC게임의 출시가

 

지연된 면이 있습니다.

 

3.3 모바일, 콘솔 게임시장의 가파른 상승세


이렇게 PC게임 업계가 코로나와 그래픽 카드 대란으로 방황하는 사이 빈틈을 모바일, 콘솔게임시장이 차지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바일, 콘솔게임은 PC게임에 비해서는 사양을 덜타고,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들며 최적화에도 유리한면이 있어 성장했죠.

 

아래의 포스팅은 모바일 게임이 성장하는 이유를 짚어본 포스팅입니다.

 

https://hemiliar.tistory.com/591

 

미래에도 모바일 게임 시장이 성장할 수밖에 없는 이유 분석

미래에도 모바일 게임 시장이 성장할 수밖에 없는 이유 분석 미래에도 모바일 게임 시장이 계속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여러가지 측면에서 분석해 보는 포스팅 입니다. 세계적인 시장조사

hemiliar.tistory.com

 

확실한 것은 머지않아 발표될 2022년 시장조사 결과 규모도 꽤 기대된다는 것 입니다.

 

올해는 여러 대작 게임이 많이 출시되었고, 그래픽 카드 대란이 다소 진정되어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한 게이머들도 많은데다

 

점점 Ps5나 엑시엑, 닌텐도 등의 콘솔에서 출시되는 게임도 많아지고 있어서 성장이 기대됩니다.

 

오늘 퇴근 후에 게임한판 어떠세요 :)? 건강을 해치지 않는선에서 즐겁게 게임을 즐겨보자구요!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