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소상공인 블로그 운영 팁 3가지 

최근 소상공인들의 블로그 운영이 늘고 있습니다. 업장을 온라인으로 홍보하는데 이만한 전략이 없기 때문이죠. 

 

그런데 생각보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기 막막하신가요? 그렇다면 오늘 읽을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의 글은 처음 블로그를 운영하는 소상공인 분들을 위한 사소한 팁들을 담았습니다.

 

기준은 카페나, 식당을 운영하시고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Key point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는 반드시 등록해야 한다.

 

*무턱대고 자신의 업장을 홍보하기보다는, 지역을 고려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글쓰기 소재가 부족하면 책의 도움을 받을 수 또 있다.

1.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활용하자

https://help.naver.com/service/30026/contents/20366?lang=ko 

 

업체 신규등록 방법 :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주 고객센터

네이버 회원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스마트플레이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검색 결과에 업체 정보를 노출하기 위해서는 등록 신청하세요.​업체 신규 등록은 스마트플레이스 > 업체 신규

help.naver.com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하는 건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위의 링크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가 되실 거예요.

 

스마트 플레이스 외에도 네이버 비즈니스스쿨에 등록하시면, 자영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노하우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2. 지역과 업종을 고려한 전략적인 접근을 하자

(사진=픽사베이, 아무리 아름다운 가게여도 홍보가 되어야 한다.)

 

블로그를 운영할 때 무턱대고 자기의 업체를 홍보하는 포스팅만 써서는 안 됩니다.

 

잠시 본인이 자영업자라는 사실을 내려놓고 생각해 볼까요? 우리가 평소에 식당, 카페 같은 업소를 얼마나 자주 검색할까요?

 

사실 그리 많지는 않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업종과, 자신의 지역을 고려한 전략적인 포스팅이 필요합니다.

 

예를 몇 가지 들어 드릴게요.

 

자신의 가게위치가 표시된 네이버 지도를 잠시 켜주세요.

 

2.1 지역의 명소를 홍보하며 자신의 가게를 함께 홍보하는 방법


가게 근처를 살펴보면 분명히 관광지, 유적지, 공원, 데이트 코스, 이름난 맛집 등 여러 가지 명소 중 하나가 반드시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제가 한강 근처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자영업자라면 이렇게 포스팅할 겁니다.

 

'한강 산책 코스 추천' 같은 키워드로 제목을 정하고 포스팅한 후 자연스럽게 글의 마지막에 자신의 카페에 한번 들르면 괜찮다고

 

'넌지시' 알리는 포스팅을 하는 거죠.

 

우리 가게는 한강을 둘러보고 오기 좋다는 식으로요. 다른 근처의 맛집을 홍보해 주면서 자신의 카페를 후식을 먹으러 오라고 소개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 외에도 자신이 사는 지역 관련 정보, 소식 등을 전하면서 자신의 업장을 넌지시 소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2 업종을 고려한 포스팅 전략


카페를 운영하는 사장님이라면, 커피를 맛있게 타는 법, 커피의 효능 등을 소개하면서 자신의 카페를 소개해도 좋습니다.

 

요식업 사장님이면 간단한 요리법 레시피를 소개하면서 자신의 업장을 소개할 수도 있어요.

 

이렇게 자기가 운영하는 업장과 관련된 정보나 키워드를 주제로 포스팅을 하면서 넌지시 자신의 가게를 홍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3 다양한 노출을 고려하는 전략


네이버는 우리나라 최고의 포털이지만, 여전히 다음을 이용하는 분들도 제법 있습니다.

 

다음 검색 등록에 자신의 업장을 소개하는 네이버 블로그를 꼭 등록해 주세요.

 

노출은 1이라도 더 될수록 좋습니다. ZUM도 다음도 등록하기 간편하니 ZUM 검색 등록, DAUM 검색등록이라고 검색하시면

 

절차에 따라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건 비단 블로그뿐만이 아닙니다. 식신처럼 가게를 소개하는 여러 플랫폼에 자신의 가게들을 등록하세요.

 

피카소가 성공한 이유는 다작이란 사실 아시나요? 여러 군데에 작품을 소개할수록 입지가 넓어지는 예술가처럼 

 

여러분이 운영하는 업장도 마찬가지겠죠? 

 

2.4 지역주민들과 밀착된 정보, 이벤트 정보를 제공하며 유인하는 전략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지역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 중엔 여러분이 운영하는 업장과 연관성을 가진 주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카페가 있는 지역에 다닐만한 실내수영장이 있다면, 'xx구 구립 수영장' '갈만한 실내수영장' 등으로 글을 쓰고 간단히 소개한 다음,

 

넌지시 자신의 가게를 홍보해도 괜찮을 겁니다.

 

아니면 지역에 해당하는 특별한 이벤트나 축제가 있을 때 그걸 알리면서 넌지시 자신의 업장을 홍보하는 전술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최근엔 지역신문을 모두 지자체에서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틈틈이 읽어두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만약 식당 주인이시고, 배달 어플과 연계된 장사도하고 계시다면 배달 수요가 많아지는 스포츠 이벤트들을 소개하면서

 

넌지시 자신의 가게에서 주문해 보라는 정보를 올려도 좋을 것 같아요.

 

실제로 아는 치킨 사장님의 경우 중요한 축구경기, 야구경기 일정을 체크하고 그 경기가 있기 하루 전 경기 관련 정보를 올려둔 다음,

 

자신의 치킨가게에서 주문해 보라고 권유하는 포스팅을 쓰고 계십니다.

3. 글쓰기 소재가 부족하면 책을 읽어보자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0328879

 

된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 YES24

내 글이 네이버 메인에 뜬다! 블로그 만들기부터 인플루언서가 되기까지! 《된다!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의 전면 개정판 출간!6년 연속 베스트셀러, 《된다!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가 《된

www.yes24.com

위의 책은 네이버 블로그 분야에서 다년간 부동의 1위를 차지한 명작 <된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입니다.

 

이 책은 주로 자신의 비즈니스를 블로그로 홍보하고 싶은 사장님들을 위한 정보들을 담고 있어요.

 

블로그의 기능에서부터 시작해, 체계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 글감이 모자라다면 글쓰기 소재로 쓰게 좋은 주제들 까지 함께 소개하고 있는 명작입니다.

 

그 밖에도 유튜브에서 '소상공인 블로그' '블로그로 가게 홍보하기'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좋은 정보를 많이 얻으실 수 있어요.

 

경기가 어려운 요즘 제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장님들이 도움을 얻고, 자신의 사업을 잘 번창시켰으면 좋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