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오프라인 매장 마케팅에서 구글이 은근히 중요한 이유와 노출 방법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시는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이라면 자신의 가게를 온라인으로 홍보하려고 하실 겁니다.

 

이런 오프라인 매장의 온라인 노출 방법과 마케팅에서 구글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네이버의 인지도와 점유율, 상업적인 우수성을 생각할 때 네이버에 일단 집중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로 오프라인 매장이 어느정도 알려진 상태라면 구글도 점검해봐야 합니다.

 

왜일까요? 오늘의 포스팅은 구글 노출이 중요한 이유와 오프라인 매장의 구글 노출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Key point

 

*구글의 검색 점유율은 나날이 올라가고 있다.

 

*구글마이비지니스의 단순등록은 무료이므로 업장 정보를 등록해두는게 좋다.

 

*크몽,기타 플랫폼, 웹사이트 등 구글에 노출 시키는 여러가지 전략을 생각해봐야 한다.

1.나날이 올라가는 구글의 검색 점유율

우리나라의 검색 시장에서 네이버의 위상은 압도적 입니다.

 

2010년대 중반만 하더라도 80% 이상이었죠.

 

그런데 스마트폰의 시대가 확대되면서 구글의 검색점유율은 30~35%까지 치고올라오게 되었습니다.

 

(출처-http://www.safe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292)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한 것일까요? 간단합니다. 

 

스마트폰의 시대가 되면서 사람들은 폰 첫화면 UI에 나오는 구글의 검색화면을 보게 되었습니다.

 

사람은 가까운 것 부터 먼저 사용하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갤럭시폰 사용자가 압도적인 한국에서 더 유리한 이점을 가질 수 있었죠.  

 

이미 2010년대 초 부터 검색은 구글에서 하고, 콘텐츠는 네이버에서 즐긴다는 말이 유행하곤 했습니다.

 

스마트폰의 시대는 이런 흐름을 더 앞당겼습니다. 

 

물론 여전히 네이버의 상업성과 자영업자들을 돕는 네이버의 여러가지 서비스들이 너무 좋기에, 

 

네이버의 위상을 무시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도 신경써야 하는 이유가 이겁니다.

 

3할이란 수치는 건너뛰기에는 아깝죠. 

 

자신이 오프라인 매장을 가진 자영업자, 소상공인이라면 구글 노출을 신경써야 하는 이유 입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내 매장을 어떻게 구글에 노출시킬까요? 방법을 같이 알아보자구요 :)

2.구글 마이비지니스에 내 업장을 등록하기

(사진=픽사베이)

 

구글 마이비지니스에 내 오프라인 매장 정보를 단순히 등록하는 것은 현재 무료입니다.

 

추가적인 광고툴을 사용하시거나 하면 그때부터 돈을 내지만, 일단 우린 그 단계는 아니니 넘어가기로 합니다.

 

저는 이 포스팅에 구글 마이비지니스 등록 방법을 자세히 포스팅 하지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너무 훌륭한 마케팅 강사님들이 유튜브에 솔루션을 주고 계시거든요.

 

유튜브에서 '구글마이비지니스에 등록하기'란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구글 마이비지니스를 등록하는 방법,

 

등록한 내 매장이 구글에서 상위노출되는 방법 등 여러가지 영상이 쏟아져 나옵니다.

 

모두 한가닥 하는 고수들이시니 만큼 어느 영상을 보고 따라해도 무방합니다.

 

현재는 구글 마이비지니스에서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로 명칭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아래는 해당 웹사이트 입니다.

 

https://www.google.com/intl/ko_kr/business/

 

Google 비즈니스 프로필 - Google에 내 비즈니스 등록하기

무료 비즈니스 프로필(이전의 Google 마이 비즈니스)을 사용하여 Google에 비즈니스를 등록하세요. Google 검색 및 지도에서 내 비즈니스를 검색하는 사용자를 신규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www.google.com

3.그밖의 구글 노출 전략

3.1 구글에 잘 노출되는 플랫폼들에 내 업장, 매장을 등록하기


맛집을 예로들어 보겠습니다.

 

구글에서 맛집을 검색하신 분들은 하나 느낀 바가 있을 겁니다.

 

맛집 추천 플랫폼인 식신이나 다이닝코드 같은 서비스들의 웹사이트가 나오죠.

 

물론 이런 서비스들에 가입하는 비용, 절차,시간을 신중히 고려하셔서 결정을 하셔야하지만,

 

아무래도 이런 플랫폼들이 구글에 잘 노출되는 것은 사실이니, 가성비가 맞다고 생각하시면 등록을 추천드려봅니다.

 

분명히 식당이면 맛집 플랫폼, 카페면 구글에 잘 노출되는 카페 플랫폼 등이 존재할 겁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의 업종 중 가장 잘 나가는 플랫폼 서비스를 찾고, 그 서비스가 구글에서 잘 노출되는지

 

판단하신 이후에 등록하면 좋겠습니다.

 

이런 서비스들은 비용이 드는 만큼, 합리적으로 계산한 후 선택하셔야 합니다.

 

3.2 크몽의 구글 노출 블로거들에게 의뢰하기


카페를 예로들어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소위말하는 협찬 블로그나, 체험단을 모집해 가게를 홍보하는 사장님들이 계십니다.

 

이 방법이 틀렸다는 건 아닙니다. 당연히 이점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크몽 같은 재능 플랫폼에 가시면, 구글에 노출되는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갖고 있다고

 

강조하는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들 중 별점이 좋고 후기가 괜찮은 구글 노출 블로거들에게 매장을 홍보하는 포스팅을 부탁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3 직접 구글에 노출되는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거나 웹사이트 제작을 위탁하기


아무래도 워드프레스는 분명히 구글노출에 있어서 네이버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오프라인 매장이나 업종의 특성을 생각할 때 웹사이트를 만드는게 합리적이라면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제작한 다음 구글에 노출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장기적인 시간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었다고 뚝딱 구글에 검색유입이 되기보단

 

몇달 정도 시간이 필요하고 충분히 글, 콘텐츠가 쌓여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로 구글 SEO를 맞추고 꾸준히 쓰다보면 구글에 노출이 되기 시작할겁니다.

 

아니면 구글에 노출이 되도록, 웹사이트 제작 전문가들에게 부탁해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비용이 드는 방법이니, 네이버로 가게 홍보가 충분히 끝나고 안착되었을 때 부수적으로 해보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드린 방법들은 절대적인 구글 상위노출 방법은 아니며 간단한 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업종의 특성과 그 업종이 가진 키워드 경쟁율에 따라 노출이 보장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외에도 온라인으로 자신의 가게를 홍보하고 싶다면 구글을 놓쳐선 안된다는 점만은 잊지 말아주세요 :)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분들이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