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세계에서 가장 자동차를 많이 만드는 10개 국가는 어디일까요? 


자동차는 산업의 꽃이라고 불리며 오늘날 지구촌 곳곳에서 편리하게 사람들을 싣어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한편 우리 대한민국의 주력산업이기도 하죠 :) 


자동차 생산 상위 10개국가와 판매 상위 10개회사, 자동차 산업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간단히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Key point


*2018년 세계 자동차 생산 순위는 중국,미국,일본,독일,인도,멕시코,한국,브라질,스페인 순위다.


*한국은 2018년 402만 8천834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다.


*자동차 산업은 한 나라의 경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1>세계 자동차 생산 상위 10개국 및 생산량

 


1위 중국    27,809,000대


2위 미국    11,306,499대


3위 일본     9,727,189대


4위 독일     5,639,000대


5위 인도     5,174,401대 


6위 멕시코  4,110,499대


7위 한국     4,028,834대


8위 브라질  2,880,724대


9위 스페인  2,819,565대


10위 프랑스  2,328,000대


자료:한국자동차산업협회 글로벌 자동차 생산동향 자료


와 중국의 생산량이 엄청나네요! 저도 찾아보고 놀랐어요. 그렇다면 국가별 통계외에도 세계에서 자동차를 가장많이 판매하는 상위 10개 회사도 알아볼까요?


2>세계 자동차 시장 판매량 상위 10개 회사



세계 자동차 시장 상위 10개 회사와 판매량에 대한 통계는 한국무역보험공사의 <글로벌 완성차 시장 동향 및 국내 완성차 경쟁력 점검. 2018.9> 산업동향보고서를 참조하였습니다.


www.ksure.or.kr로 가시면 그밖에도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제공하는 다양하고 풍부한 산업동향, 경제,무역관련 자료를 참조할 수 있어 유용하니 참고해주세요 :)


그래도 상위 10개 회사 안에 한국의 현대-기아 자동차가 들어있다니 무척 뿌듯하네요.


3>자동차 산업이 한 나라의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



(현대자동차의 모터쇼는 항상 황홀해요 :) 


자동차 산업은 한 나라의 경제와 산업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오늘날 지구촌 국가들은 자동차 산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간단하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까요?


*부품 ,소재산업 전반


자동차 산업의 발전은 부품, 소재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자동차에는 적게는 1만개 많게는 3만개의 부품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점을 잘 설명한 이코노믹리뷰의 좋은 기사입니다.


이코노믹리뷰 [자동차여담] 전기차 등장은 자동차 부품산업 위기인가 2018년 7월 22일 기사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42130


하나의 자동차에는 철강 산업으로 생산되는 강판부터, 유리, 플라스틱 등의 소재 등 이루어 셀 수 없는 많은 소재 부품이 들어갑니다. 이런 이유로 자동차 산업 강국들은 자연스럽게 관련 지식과 기술을 축적하게 되고, 제조업 강국이 됩니다.


실제로 자동차 생산량 상위 10개국 안에 포진한 나라 중 적잖은 나라들이 제조업이나 과학기술에서 상당한 우위를 보이는 강국인 것도 우연이 아닙니다.


한국 역시 과거 개도국 시절 자동차 부품 대일의존도가 매우 높았으나 (심할 때는 80%가 넘었다네요!) 2010년대 이후 의존도를 크게 낮추었고, 2017년엔 오히려 자동차 부품에서 2000만달러의 대일흑자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자동차 산업의 발전은 그 나라의 전반적인 산업기술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정비 업계 및 부대시설의 발전


자동차를 운전하는 분들은 모두 가끔들르는 곳이 있죠^.^? 네 맞습니다. 주유소나 고속도로의 휴게소, 카센터 등에 들러서 우리의 차를 정비,수리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동차는 대표적인 내구성 소비재로서 단단한 듯 해도 주기적인 정비와 관리, 주유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산업 덕분에 전국에는 무수한 카센터와 주유소가 필요하고, 해당 산업이 고용하는 인원도 무시못합니다.


주유소만해도 2018년 기준으로 전국 약 11000군데에서 영업중이라고 하는데 정말 자동차가 먹여살리는 식구들이 많은거죠.


*관광업과 레저산업의 발전


우리나라도 80년대 말부터 ‘마이카’ 붐이 일어나며 전국에 콘도와 숙박, 관광시설이 대폭 늘어나고 여가문화가 본격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과거 같으면 대중교통만으로는 접근이 어려웠던 관광지나 휴양시설을 자동차를 통해 접근하게 됨으로서 관광산업을 발전시켜주는 측면이 있습니다.


물론 무더위엔 집콕이 때론 답일수도있어요 :) 

 

*운송, 교통에 미치는 영향


경제발전에 중요한 요소는 그나라의 교통인프라입니다. 근로자와 사업가들이 사업장에 쉽게 접근하고 일할 수 있어야겠지요.

자동차의 발전은 대중교통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운송, 교통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무래도 자동차 산업이 발달한 나라들이 대부분 경제강국인 것도 이와같은 시너지효과를 무시하지 못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자동차와 인류의 미래


현재 지구촌 사회에서는 지구온난화와 자원부족의 문제를 덜기 위해 전기차, 수소차에 대한 연구와 지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https://hemiliar.tistory.com/201 이건 제가 과거에 독일의 수소에너지 시장에 대해 포스팅했던 것인데요, 수소차에 대한 독일의 연구 사례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미래에 전기,수소차 시장으로 현재의 자동차 시장이 재편된다고 해도 인류는 여전히 자동차 산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운전할 때 늘 안전운전하시는걸 잊으시면 안돼요 :)

먼 미래에도 자동차가 우리의 편리한 발이 되어주길 기대해보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